의료기술의 발달로 늘어난 평균 수명, 예부터 인간이 원하던 것이 점점 이루어져가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최근의 고령화 사회를 보면 비단 밝은 모습만 있는 것은 아니다. 고용 불안으로 직장인들의 퇴직이 빨라지면서 은퇴 후 노후 생활이 길어졌기 때문이다.

이에 많은 직장인들이 노후 생활을 대비하기 위해 여러 움직임을 펼치고 있다. 그 중 가장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방법은 자격증 취득이다. 한 분야에 대해 전문적인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면 상대적으로 불안감이 덜하기 때문이다. 특히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은 많은 이들의 단골코스다.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은 학점은행 평생교육시설에서 고등학교 졸업자들도 일정한 학점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자격을 갖출 수 있으며, 무시험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따라서 학업과 멀어진 지 오래라고 하더라도 부담 없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해 은퇴와 맞물린 베이비붐세대나 주부들도 관심을 갖는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및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이수하면 되고,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은 전공필수 5과목, 전공선택 5과목 총10과목을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 된다. 한국사이버진흥원 홈페이지(www.cb.pe.kr)나 전화를 통해 상담사와 무료로 상담이 가능하다.

현재 많은 수강생을 거느리고 있는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시설 한국사이버진흥원의 관계자는 "온라인 강의를 들을 경우에는 따로 시간을 내 평생교육시설에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관련 과목을 수강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들이나 집을 오랜 시간 비우기 곤란한 주부들의 비율이 높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