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일정 및 지원횟수 확인해야…인성평가 강화돼

13학번 새내기가 되기 위한 2013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지원이 한창 진행중이다. 수험생들은 지난해와 달라진 점들을 확실히 알아둬야 낭패를 보지 않을 수 있다.

먼저 주요 특징을 요약하자면 수시 원서접수 지원을 6회로 제한한다는 점과 입학사정관 전형에 있어서 인성평가가 강화됐다는 점이다. 이번 수시모집 인원은 4년제대학 총모집인원 37만7958명의 64.4%인 24만3223명으로, 지난해 23만7681명(62.1%)보다 5542명 늘었고, 비율도 2.3% 증가했다. 그러나 원서접수는 총6회로 제한된다.

여기서 6회는 지원가능한 대학수가 아닌 지원한 전형수를 말한다. 따라서 같은 대학에서 복수전형에 지원한 경우도 별도의 전형에 각각 지원한 것으로 산정한다. 산업대학이나 전문대학,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카이스트, 광주과학기술원, 경찰대학 등은 제외대상이다.

입학사정관 전형중 자기소개서 전형 공통양식에 학교생활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문항이 생겼다. 특히 학교폭력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노력한 학생을 높게 평가한다는 점이 눈에 띈다.

수시모집 전형일정도 일부 변경됐기 때문에 잘 확인해야 한다. 원서접수 기간이 두번으로 나눠져 수시 1회차 원서접수 기간은 8월16일∼9월11일이며, 수능이후인 수시 2회차 원서접수 기간은 11월12일∼11월16일이다.

여러 대학·전형에 복수합격한 경우 수시모집 등록기간에 1개 대학에만 등록해야 한다. 정시 및 추가모집에는 지원할 수 없다. 충원 합격자도 등록의사에 관계없이 정시 및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는 점을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유웨이어플라이 관계자는 “같은 대학이라도 전형에 따라 접수시작과 마감날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지원대학의 일정을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인터넷 원서접수 대행사 유웨이어플라이는 현재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를 비롯한 국공립 및 사립대학교들의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대행하고 있다.

원서접수를 하려면 유웨이어플라이 홈페이지(www.uwayapply.com)에 본인명의로 가입한 후 지원대학을 검색해 각대학 및 전형에 맞는 원서를 작성하고 전형료를 결제하면 된다. 인터넷 접수가 처음인 지원자들을 위해 접수가이드와 결제가이드, 초보자 도우미 서비스 등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