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규 저 'Higher Education in Korea:The Perspectives of Globalization and Happiness'

10년간 한국 고등교육을 세계화와 행복의 관점에서 연구하며 유엔을 비롯해 미국·영국·캐나다 등지의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던 저자의 학술 논문을 모은 영문판 학술서적이다. 책은 ‘세계화’와 ‘행복’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우리 고등교육에 대해 이야기한다. 세계화는 문명사적 조류로서뿐만 아니라 동시대의 주요한 담론의 주제이고 행복은 과거와 현재의 중요한 삶의 목표이자 미래의 주요한 삶의 가치다. 우리 고등교육과 세계화 혹은 행복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유용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준다.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부분은 한국에 초점을 두고 동아시아 국가들의 고등교육과 세계화를 기술한다. 제1장은 한국의 관점에서 세계화와 고등교육을, 제2장은 세계화의 관점에서 동아시아 고등교육에 있어서의 아시아적 가치를 검토한다. 제3장은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국가들의 고등교육과 문화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탐색하고 제4장은 한국의 고등교육에 있어서 세계화와 유교 문화에 대해 설명한다. 뒷부분은 행복과 고등교육을 탐구한다. △동양과 서양의 관점에서 교육과 행복의 관계 △한국 고등교육의 관점에서 대학교육과 행복한 삶 간의 관계 △정보시대에 있어서 고등교육과 행복 등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고등교육을 평생 연구해왔고 우리 교육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는 이정규 전 캐나다 센트럴칼리지 학장이다. 미국 오스틴텍사스대에서 고등교육행정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 연구본부 연구위원, 홍익대 교육경영관리대학원 대학행정전공 겸임교수를 역임했으며 국제학술지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Policy Studies> 편집위원, <Higher Education, Radical Pedagogy, Globalizaion and Health> 평가위원을 지냈다. 한국대학신문 전문위원 겸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했다. 학문적 성과도 인정받아 세계 3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스 후즈 후>, 영국 케임브리지 IBC <세계인명사전>, ABI 선정 ‘Grate Minds of 21st Century’ 등에 등재됐다.(한국학술정보(주), 2만10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