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연고 서성한 중경외시…’는 옛말?!
‘서연고 서성한 중경외시…’는 옛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ㆍ학과 특성 고려하지 않은 ‘대학 서열화’ 논란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서연고 서성한 중경외시 건동홍 국숭세단 광명상가 한서삼…’

대학입시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말이 무슨 의미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대학을 입학성적에 따라 한 줄로 서열을 매긴 것.

▲ 지난해 인터넷상에서 화제가 된 대학서열화 이미지(출처: blog.naver.com/daedae6151?Redirect=Log&logNo=20151983447)
‘서연고’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성한’은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중경외시는 ‘중앙대, 경희대, 한국외대, 서울시립대’, ‘건동홍’은 건국대, 동국대, 홍익대, ‘국숭세단’은 국민대, 숭실대, 세종대. 단국대, ‘광명상가’는 광운대, 명지대, 상명대, 가톨릭대, ‘한서삼’은 한성대, 서경대, 삼육대를 의미한다.

이 말의 진원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2006년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 수능갤러리(일명 디씨 수갤)와 네이버 카페 수만휘(수능 만점지를 휘날리자)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는 단국대 캠퍼스의 죽전 이전, 서울시립대 반값 등록금 시행 등 그동안의 대학 변화상과 특성화분야, 학과별 경쟁률과 커트라인 점수 등의 특성은 전혀  반영돼 있지 않다.  하지만 이 주문 같은 말은 수험생들과 입시 관계자들 사이에선 ‘진리’처럼 받아들여져 왔다.

최근 수시1차 원서접수가 마감되고, 수능이 가까이 옴에 따라 이 같은 대학 서열화가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다. 특히 8월말, 교과부에서 발표한 정부재정지원제한(하위 15%) 대학 명단에 국민대와 세종대가 포함되면서 대학 서열화를 놓고 뜨거운 논란이 재점화 되는 분위기다.

수험생들이 많이 활동하는 인터넷 게시판에는 ‘이제 국민대랑 세종대는 더 내려가야 하는 거 아닌지’, ‘여대는 어디 들어가나’, ‘웬만한 인 서울 대학보다 인하대랑 아주대가 좋은 것 아닌가’, ‘입학서열과 졸업서열은 다르다’, ‘어차피 서연고 중시외경 빼고는 전부 부질없는 짓, 스펙싸움이다’ 등 수험생들의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입시 전문가들은 학벌위주의 사회 분위기가 만든 폐단임을 지적한다. 김희동 진학사 소장은 19일 “‘서성한 중경외시…’ 이런 말은 훌리건들이 인터넷상에서 ‘어느 대학이 좋다 안 좋다’를 두고 싸우다 만들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문계를 기준으로 돼 있어 자연계 학생들은 배려하지 않은 데다, 이 말이 사람들에게 옳은 것으로 인식되다 보니 수험생들도 여기에 맞춰서 가는 경향을 보인다”고 말했다.

또 가장 큰 문제로 ‘학부모들을 비롯한 기성세대들의 인식’을 지적한다. 김 소장은 “학부모들이 사회생활을 하다 보니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대학 위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문제는 대학마다의 특성화분야나 학과가 무시되고 단순히 대학 이름으로 알려지고 있다는 것”이라며 “기성세대들의 인식이 변하지 않는 한 앞으로 이 포지션은 변화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hu 2019-02-13 08:21:46
왼쪽은 단국대 내리깎아 대학 무너뜨리게 할려고 만든 자료고 오른쪽은 숙훌이 인하대 후려친 허위 서열임
악의적이고 의도성있는 훌리건들은 다 고소 때려야 함

login 2018-07-30 03:36:47
이과는 모르겠고 문과는 약간 중 경외 시 느낌 아님?

ㅠㅠㅠ 2018-04-13 23:43:07
참 한심한 것들........................................................................................머리에 수세미가 들어 있는것들...........................................................................

cxv 2016-11-21 02:31:45
워낙 오래써서 학생들도 그렇게 지원해서 그런거죠.
그러나 입결만 봤을때 단국대는 좀 높게평가받는 경우가 없진 않네여.
서울빠져나온후로 계속해서 떨어지는느낌입니다.

ㅇㅇ 2016-04-19 01:09:45
현재는 중시경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