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자율전공학부 자연계열 일방적 폐지

학생들, 희망 학과 전과 어려워 휴학·재수해야할 판

[한국대학신문 민현희 기자] 전남대가 일방적으로 자율전공학부(자연계열)의 폐지를 결정하고도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미루고 있어 학생들의 반발이 거세다. 학부 폐지로 학생들은 전과를 해야 하지만 전과 가능 인원이 적어 상당수 학생들이 휴학이나 재수를 선택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17일 전남대 등에 따르면 자율전공학부(자연계열)는 ‘통섭형 인재 육성’을 내세우며 지난 2010년 야심차게 신설됐으나 첫 졸업생도 배출하지 못하고 3년 만에 폐지가 확정됐다. 대학 측은 지난 5월께 자율전공학부(자연계열)의 폐지를 확정하고 2013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율전공학부(자연계열)의 신설 목적은 의·치의학전문대학원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을 수용하는 데 있었다. 그러나 전국 대다수의 의·치전원이 오는 2015년부터 의·치대 체제로 복귀하기로 결정, 신입생 정원이 크게 줄어 자율전공학부(자연계열)의 운영이 어려워졌다는 게 대학 측의 학부 폐지 이유다.

전남대는 자율전공학부(자연계열) 폐지와 함께 학생들의 전과를 유도할 방침이지만 절차가 까다롭고 인원도 제한적이어서 재학생 모두가 원하는 학과로 옮기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현재 자율전공학부(자연계열) 정원은 1·2·3학년 각 40명씩 총 120명으로 이 가운데 전과 대상은 1·2학년이다. 3학년은 자율전공학부(자연계열) 커리큘럼으로 졸업할 수 있어 전과를 하지 않아도 된다.

전남대 전과 지침을 보면 일반 전과의 경우 ‘해당학과 입학정원의 10% 이내’, 폐지된 모집단위의 경우 ‘해당학과 입학정원의 20% 이내’까지 허용하고 있으며 자율전공학부(자연계열)는 후자에 속한다. 정원이 30명인 학과에는 자율전공학부(자연계열) 학생 6명까지만 전과가 가능한 셈이다.

이 같은 기준 외에도 각 학과들은 자체적으로 까다로운 전과 기준을 두고 있다. 현재 자율전공학부(자연계열) 학생들 상당수는 연관 학과인 공대 응용화학공학부·기계시스템공학부, 자연대 화학과·생물학과 등으로의 전과를 희망하고 있지만 공대의 경우 ‘공학인증과정 교과목 이수 학생’으로 전과를 제한해 전과가 사실상 막힌 상태다.

또 자연대는 정원이 30~40명인 소규모 학과들이 많고 경영학부는 학점기준이 높아 전과 가능 학생 수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또 전과 허가 권한도 각 단과대에 있어 해당 학과에서 받아주지 않으면 전과가 불가능하다.

상당수의 자율전공학부(자연계열) 학생들은 희망 학과로 전과가 되지 않을 경우 휴학하거나 재수를 택하겠다는 입장이다. 대학 측의 일방적인 학과 폐지로 인한 피해가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대학 측은 학과 폐지가 확정된 지 5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자율전공학부(자연계열) 한 학생은 “학교 측이 일방적으로 학과 폐지를 결정해놓고 총장 선거를 이유로 아무런 대책도 세우지 않고 있다”며 “대학은 규정을 운운할 게 아니라 학생들이 전원 원하는 과로 전과할 수 있도록 관련 대책을 마련해 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전남대 측은 “학생들은 원하는 과로 모두 전과를 해달라고 요구하지만 전례가 없고 전과 경쟁을 벌이고 있는 타 학과 학생들과의 형평에도 맞지 않는다”며 “12월에 전과 절차가 진행되므로 남은 기간 동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