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이 관건… ‘재학생 86%가 장학생’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군산대는 호남권 4년제 대학 중 가장 저렴한 등록금을 자랑한다. 또한 교육여건 수준 향상을 위해 학생 1인당 연 966만원에 달하는 금액의 지속적인 투자와 투자액 확대로 우수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연식 입학관리본부장은 “우리대학은 호남권 최저 등록금을 자랑합니다”고 강조했다. 군산대는 65년 동안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했다.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과 효과적인 교육 운영을 위해 노력하며 새만금의 성장동력으로 발돋움했다.

■ 가·다군서 총 741명 선발 … 수능 실질반영률 높아 = 군산대는 2013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741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미충원 인원은 정시모집에서 추가로 선발할 예정이다. 정시모집은 가·다군으로 분할해 실시되며 가군에서 378명, 다군에서 363명을 뽑는다. 계열별로 인문대학 63명, 예술대학 45명, 사회과학대학 159명, 자연과학대학 111명, 공과대학 269명, 해양과학대학 94명을 각각 모집한다.

올해 정시 입학전형의 경우 지난해와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정시 전형요소별로 살펴보면 가군은 학생부와 수능, 면접으로 선발한다. 다군 일반계열은 학생부와 수능으로, 예체능계열은 실기고사를 추가해 선발한다.

정시에서 수험생들이 주의할 부분은 수능의 실질 반영률이 높다는 점이다. 총점으로만 따지면 학생부 비중이 더 높지만 기본 점수가 주어지므로 실질 반영률은 오히려 더 낮다.

수능은 가군과 다군 모두 백분위로 총 3개 영역을 반영한다. 언어와 수리영역 중 성적이 좋은 1과목, 외국어, 사탐·과탐·직탐 영역 중 1과목을 반영한다. 3영역을 각각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총 300점 만점으로 반영되며 예·체능계열 중 산업디자인학과·음악과·체육학과는 200점 만점으로 환산해서 반영한다.

예체능계열을 제외한 인문·자연계열은 수능 성적의 실질 반영 비율이 80%이상이다. 학생부를 중시했던 수시모집과는 다르게 수능 시험을 착실히 준비한 수험생에게 유리하다. 가군에서 면접고사도 실시하므로 수능이나 학생부 성적이 자신 없는 수험생은 가군에 지원하는 것이 다소 유리하다.

학생부 반영교과는 인문계열, 예체능계열은 국어와 영어 2과목과 사회와 과학 중 우수교과 택1로 총 3과목이다. 자연계열은 국어 대신 수학을 반영한다.

입시 반영 총점 100점으로 봤을 때 가군의 경우 학생부 60점과 수능 30점, 면접 10점으로 반영되지만 실질 반영률은 각각 14.9%, 82.9%, 2.2%로 수능 반영률이 절대적으로 높다. 다군의 인문·자연계열의 경우 학생부 70점과 수능30점 만점으로 반영되며 실질반영률은 각각 17.4%, 82.6%다.

다군의 예체능계열에서 산업디자인학과와 음악과의 경우 실기고사의 실질반영률이 절대적으로 높다. 이 경우 학생부 30점과 수능20점, 실기 50점이 반영되며 각각 실질반영률은 3.7%, 27.5%, 68.8%다. 체육학과의 경우 학생부 30점과 수능 20점, 실기 50점이 반영되는데 실질반영률은 3.8%, 61.2%, 30.5%로 수능 고득점자에게 유리하다.

이 본부장은“학생부를 중시했던 수시모집과는 다르게 수능시험을 착실히 준비한 수험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수능 성적의 비율을 높게 반영한다”며 면접과 실기가 반영되는 전형도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잘 찾아 지원한다면 합격률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산대 정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12월 22~27일이다. 가군의 경우 내년 1월 4일 면접고사, 다군 예체능계열의 경우 1월 28일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최초 합격자 발표는 가·다군 모두 2월 4일 진행될 예정이다. 군산대 2013학년도 정시모집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iphak.kunsan.ac.kr)를 통해 참고할 수 있다.

■ 장학금 지급률 전국 최상위권 = 군산대는 우수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기업과 중견기업 입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황룡반과 법학·의학·치학전문대학원 또는 고급공무원·공인회계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특별반을 형성해 대학의 대표인재로 성장하도록 집중 지원하고 있다.

엄격한 선발 절차에 통과한 우수 학생은 기숙사에 입사해 맞춤형 교육을 받는다. 각 반별 취업교육비와 독서실 전용공간이 제공되고 세계교육기행이나 해외어학연수 선발 시 우대된다.

군산대는 다양한 지표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돼 5년간 160억 원을 지원받고 있으며 교육역량강화사업에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년 연속 선정돼 총 121억 6000만원을 지원받았다. 이 외에도 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사업,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에도 선정돼 420억여 원의 지원을 받으며 새만금 거점도시인 군산에 위치한 중심 대학임을 입증했다.

국가정책사업의 선정에 힘입어 외부기관의 인증 획득에도 성공했다. 지역중심대학 최초로 건축·기계·신소재·나노화학·토목 등 5개 분야에 2011년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해 고등교육의 경쟁력을 제고 했다.

올해 경향신문에서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교육여건, 교육비·등록금, 편의, 연구, 국제화, 소통·형평 등의 지표로 평가한 결과 ‘최고 대학’으로 선정됐고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53개 국공립대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에서 4년제 종합대학 중 종합청렴도 전국 1위를 차지하며 탄탄함을 증명했다.

장학금 지급률 또한 전국 최상위권을 달리고 있다. 총 재학생의 86%가 장학금 혜택을 받으며 장학금 지급률 전국 국공립 41개 대학 중 9위를 달성했다.

글로벌 리더를 키우는 국제교류 프로그램과 학내 어학강좌도 풍부하다. 해외 유수대학과의 자매 결연을 맺고 교환학생제도, 해외어학연수제도, 2+2복수학위제도 등을 마련해 글로벌화에 맞춰 국제적 역량을 키우고 있다.

타 지역에서 온 학생들을 위한 저렴한 비용의 현대식 학생생활관도 매력적이다. 기숙사에는 총 1302명의 재학생이 생활하며 학기당 95만원 내외의 저렴한 비용으로 최신식 설비의 편의 시설을 제공받는다. 전주·익산·부안·김제·정읍·신태인·보령·서천 등으로 하루 1~18회씩 왕복 통학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취업률 100%’ 조선공학과
‘전략산업 전문인력양성 지원사업’으로 특성화 교육

군산대 조선공학과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설립에 맞춰 2008년에 신설돼 2012년 첫 졸업자를 배출하며 취업률 100%를 달성했다.

군산대는 기업수요에 맞는 전문산업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전략산업 전문인력양성 지원사업’을 진행하며 현대중공업, YJ중공업, 윙쉽중공업, 대륜중공업, KB중공업 등 8개 기업과 컨소시엄을 형성해 특성화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대상 분야는 전북 주요 시책사업인 조선, 탄소, LED, 인쇄전자로 조선공학과에서는 올해 3학년 진급자를 대상으로 2년 동안 기업맞춤형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까지의 인재양성사업과는 다르게 계약학과 형식으로 운영되며 취업확정형과 취업우선형으로 구분돼 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17명의 조선공학과 학생 중 10명은 취업확정형으로, 7명은 취업조건형으로 편성돼 졸업 후 취업혜택을 받게 된다. 취업확정형의 경우 2년간 등록금 납부금액 100%가 장학금으로 지급되고 취업조건형의 경우 2년간 등록금 납부금액 80%를 장학금으로 주어진다.

이연식 입학관리본부장은“우리학교 조선공학과는 조선공학 분야가 전북에 유일하게 설치된 특성화학과다. 이번 ‘전문인력양성 지원사업’으로 군산지역에서 건조되는 벌크선, 유조선, 위크선, 요트 등의 조선산업분야 단일 중견인력 제공처로서의 위상을 확고하게 구축했다”며 지역 조선산업의 미래를 선도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인터뷰]“하고 싶은 일을 찾아라”
-이연식 입학관리본부장

이연식 입학관리본부장은 “진정으로 자신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명확하게 이해하라”고 말했다. 자신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자신의 그릇을 최대로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10년 후를 바라볼 수 있는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라”는 조언도 잊지 않았다.

-면접고사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
“가군 지원자 전원을 대상으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수험생 1명을 대상으로 면접위원 2명이 평가를 하며 전공 기초와 기본 소양의 2가지 영역을 평가한다. 소요시간은 5-10분 정도로 예상된다. 사전에 공지한 3개 문항 중 1문항을 택해 답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수험생이 지원한 모집단위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갖고 기본적인 시사상식에 관한 사항을 준비하면 된다. 수험생들은 너무 긴장하지 말고 평소 갈고 닦은 실력을 편안하게 발휘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 예비 신입생들을 위해 준비돼 있는 사전 프로그램들은.
“‘신입생 희망 디자인 캠프’를 3박 4일 일정으로 실시한다. 3박 4일 동안 학생 기숙사 체험을 비롯해 학생역량강화 프로그램소개, 기초종합영어설명회, 글쓰기 강좌·희망디자인특강, 천직발견프로그램, 새만금·군산공단탐방, 단과대별 특화 프로그램, 멘토·멘티의 만남, 가수초청콘서트, 재학생과 신입생의 어울림 마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신입생들은 캠프를 통해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발견하고 4년간 자신의 역량을 강화·보완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 받는다.”

-신입생이 주목할 만 한 장학금제도는.
“우리대학은 우수신입생을 위한 획기적인 장학제도를 다양하게 마련했다. 수능 성적이 3등급 이내인 학생에게는 수능성적 우수 장학금이 주어진다. 또 단과대학 수석장학금과 모집단위별 성적 우수 장학금도 지급한다. 정원외모집 특별전형 장학금도 마련했는데 이는 입학 성적이 상위 30%이내인 학생에게 주어진다. 기타 신입생 관련 10여종의 다양한 장학금을 준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