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여명의 우수한 교수진 확보·HD제작 스튜디오도

 
지난 2001년 2월 개교한 고려사이버대는 2003년 사이버대 최초 온라인대학 학술포럼 개최, 2009년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컨설팅으로 개발한 차세대 교육정보시스템 구축, 2010년 미국 케어기빙 전문 연구기관 RCI(Rosalynn Carter Institute for Caregiving)와 케어기빙 전문교육과정 개발, 2012년 학제정보대학원 설립 등으로 진화를 거듭해오고 있다.

■ 사이버대 최초 전기전자공학과 신설= 고려사이버대는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 특성화대학으로 선정돼 2013학년도에 전기전자공학과를 신설한다. 이를 시작으로 생명공학, 산업공학 등 점진적으로 사이버교육의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고졸 취업 문화 정착과 후진학(동시진학) 생태계 조성은 물론 선취업자의 직업능력 향상 및 사이버대를 통한 공학·기술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게 됐다.

250여 명의 우수한 교수진과 실력 있는 연구진들을 확보해 우수한 교육 콘텐츠도 제공한다. 특히, 지난 2009년 8월에는 HD제작 스튜디오를 갖춘 미디어센터를 개소해 강의를 비롯한 모든 미디어 콘텐츠를 HD고화질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수업향상관리위원회와 교수학습센터가 강의평가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해 콘텐츠 및 강의 전반에 개선점을 적용,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최대한 투자하고 있다.

■ 테네시대·뉴캐슬대와 협정= 기업·대학과의 적극적인 교류 역시 눈여겨볼 부분이다. 교류사이버대 최초로 한국마이크로소프트사와 산학협력을 체결하고 컨설팅을 통해 2009년 3월 차세대 교육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에 앞서 2006년에는 국내 대학 최초로 이중 재해복구센터를 포함한 IT센터를 갖추어 교육서비스의 전문성을 높였다.

최근에는 SK텔레콤과 상호협력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으로 HTML5 기반의 표준 웹으로 개발된 스마트캠퍼스를 오픈했다. 스마트 기기 종류와 운영체제에 구애받지 않고 HTML5를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를 탑재한 스마트폰, 태블릿 PC, 스마트 TV 등의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도록 개발했다.

미국 테네시대, 조지아 사우스웨스턴 주립대, 영국의 뉴캐슬대, 중국의 푸단대, 베트남의 하노이국립대 등 세계 유수 대학들과도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KBS연수원, (주)YBM시사닷컴, 국립극장, 아산정책연구원, (주)SK텔레콤, 채널A 등 국내 저명한 기관들과 산학 협력을 맺고 있다.


 
고교생 500명 선발···선취업 후진학 앞장

고려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1월 4일까지 2013학년도 전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정원내에서는 3511명을, 정원외에서는 2000명을 모집한다. 신입학은 고등학교 성적(수능 성적 반영 안함)과 학업계획서를, 편입학은 전적대학 성적과 학업계획서를 각각 50%씩 반영해 선발한다. 학업계획서는 고려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에서 입학지원서 제출 시 함께 작성하면 된다.

특히,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 특성화대학으로 선정, 이번 입시부터 전기전자공학과 신·편입생을 처음으로 모집한다. 협력기업인 SK텔레콤과 공동으로 개발한 ‘가상실험실(Virtual Lab)’을 구축, 온라인에서 효과적인 실험실습이 가능하다.

또 이번 입시에서는 선취업후진학을 적극 장려하고 우수한 신입생을 유치하기 위해 선취업후진학 특별전형을 신설했다. 지원학과는 7개학부 18개학과 전체로, 일반전형과 달리 사이버대 최초로 면접도 실시한다. 지원 자격은 2010년 이후 고교졸업자부터 2013년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까지 최근 3년 이내 고교 졸업자로 한정한다. 고등학교 성적 50%, 학업계획 및 면접 50%를 반영해 성적순으로 총 500명을 선발한다. 상위 20명에게는 입학금을 비롯 4년 전액 장학금을, 차순위 30명에게는 2년 전액 장학금을 수여한다. 성적 구간별로 500위까지 장학금을 차등 지급한다.


고려사이버대에만 있다. 주목! 이 학과

■ 전기전자공학과= 고려사이버대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한 2012년도 사이버대학 ‘선취업 후진학 특성화 사업’ 대학으로 선정돼 2013년 3월 전기전자공학과를 신규 개설한다.컴퓨팅 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디지털 시스템 전공, 전통적인 제어 기술 및 전기전자회로를 학습하는 제어·회로 전공, 그리고 유비쿼터스 사회를 이루는 통신 전공으로 나눠 각 학습 방향에 대한 효과적인 로드맵을 제시한다. 또한, ‘가상 실험실(Virtual Lab)’을 이용한 각종 전기전자실험 교육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실험교육을 실시한다.

■ 아동영어학과= 아동영어학과는 아동 영어 교육에 초점을 맞춘 국내 사이버대 유일 학과다. 효율적인 어린이 영어 교수법을 개발·지도해 우수한 어린이 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자격증 과정 ‘어린이 영어지도사’, 효율적인 영어 독서법을 개발·지도해 우수한 영어 독서지도 전문가를 양성하는 자격증 과정인 ‘영어독서지도사’ 등을 운영한다. 재학 중 TESOL 자격증, 어린이 영어지도사 자격증, 영어독서지도사 자격증, 보육교사 자격증과 같은 영어교육 관련 자격증 취득에도 특성화한 교육을 제공한다.

■ 청소년학과= 청소년학과는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양성을 위한 전문지식과 함께 청소년문제와 보호를 위한 이론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청소년육성을 담당할 청소년전문가의 양성에 도움이 되는 전문지식과 이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특히, 청소년학과 졸업 시 취득할 수 있는 청소년전문 자격증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인터뷰]나홍석 입학전형관리위원장

- ‘버츄얼랩’은 무엇인지 설명해 달라.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 실험실습용 프로그램을 중앙서버에 두고 학생들이 이에 접속해 이용하게 된다. 프로그램은 단순 시뮬레이터와 달리 실험실습에서 실제 실험 장비를 조작하는 수준으로 만들었다. 이를 ‘버츄얼랩’이라 부른다. 학생들은 PC나 아이패드 등을 통해 실제 실험과 똑같은 수치를 넣어 실험하게 된다. 실험실과 달리 안전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여러 번 반복 실험이 가능한 게 특징이다.”

- 신설 ‘선취업 후진학 전형’ 어떻게 뽑나.
“특성화고 졸업생을 유치하고자 신설된 전형으로, 이들을 위해 장학금도 대폭 마련했다. 특히 상위 20명에게는 전액장학금을 지급한다. 고교 성적을 반영하고 학업계획서로 선발한다. 간단한 면접도 볼 계획이다.”

- 신입학 원하는 학생 위한 팁을 알려달라.
“학업계획서에서 당락이 좌우된다. 학업 의지와 함께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취지에 대해 자신의 솔직한 의사를 밝히면 된다. 특히, 고려사이버대에서 공부한 후에 장래에 무엇을 하겠다는 희망과 비전을 강조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 3학년 편입학을 원하는 이들 위한 조언은.
“마찬가지로 학업계획서가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해주고 싶다. 3학년 편입학의 70%는 전문대학 졸업생들이고, 나머지가 4년제 대학 졸업생이다. 이들의 경우 대부분 자기 계획이 확고한 경우가 많다. 특히 전공을 바꿔 진학하는 이들은 동기에 대해 명확하고 향후 계획에 대해 분명하게 써주면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다.”

- 고려사이버대의 가장 큰 강점은 무엇인가.
“얼마 전 고대 총학생회와 고연전도 함께 응원하고 축제도 같이 했다. 고려사이버대는 고려대와 같은 재단으로, 단순히 이름뿐 아니라 학풍도 함께 가는 대학이다. 고려대의 눈높이에 맞춰 학생을 지도하며, 이에 따라 신뢰의 이미지를 쌓아가는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