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스마트러닝 자랑...웰빙건강 등 국내 유일 학사과정

 
사이버대의 변화 바람이 거세다. 원광디지털대는 모바일 스마트러닝 시스템과 전국 최대 지역 캠퍼스를 통해 사이버대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블렌디드 러닝’이 활발해지면서 학생들은 개인의 전문성과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전국 최대의 지역 캠퍼스(서울, 부산, 대전, 전주, 광주 등)를 통해 온라인 강의만으로 부족한 교육에 대한 실습 및 특강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매주 학생들은 학과 축제 및 동아리 활동 등의 다양한 모임을 지역 캠퍼스에서 진행하며 활발한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올해 서울 구로디지털단지역 4번 출구에 대형 서울 캠퍼스(2천여 평 규모)를 오픈하면서 한층 수준 높은 실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서울 캠퍼스에는 약 2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요가 실습실을 비롯해 요리 실습실 등 각 학과별 오프라인 모임과 학습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런 실습 환경 강화는 국내 유일 특성화학과를 두루 갖춘 원광디지털대의 교육 콘텐츠를 한층 풍성하게 해주고 있다. 원광디지털대는 웰빙건강, 한국문화, 실용복지의 3개 분야 16개 특성화학과를 개설·운영 중이다. 국내 유일 전문가 양성 과정이다보니 한방건강학과, 요가명상학과, 동양학과 등은 매년 입시 지원율이 20% 이상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올해 신설된 언어치료학과는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 중 하나로 손꼽힌다.

온라인 강의 환경은 이미 수준급이다. 온라인 강의 콘텐츠를 100% 자체 제작하며,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 수강이 가능하다. 강의 수강은 물론, 실시간 출석체크, 질의응답, 학적 조회 등 시험을 제외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강의와 함께 교안 및 관련 콘텐츠까지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스마스폰이나 태블릿PC에 강의를 직접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기 때문에 학습편의를 극대화한 점도 강점이다. 2013년에는 스마트러닝이 모든 강의에 적용돼 한층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주일경 원광디지털대 대외협력실장은 “모바일 강의 환경과 지역 캠퍼스를 통한 실습 교육은 사이버대의 한계를 크게 개선하는 동시에 학생들이 학교를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며 “원광디지털대는 다양한 부분에서 학생들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양한 장학 혜택도 원광디지털대의 강점이다. 주부 및 직장인, 농어민의 경우에는 20%의 장학 혜택을 지원하며, 30%의 장학금을 제공하는 ‘특성화고 장학금’ 및 ‘검정고시 장학금’을 신설해 고교 졸업생들의 지원 부담도 덜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20대 지원자의 비중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모교사랑 가족 장학금’은 본교 졸업자 가족이 입학하거나 가족 2인 이상이 동시에 입학 또는 재학하는 경우 20%의 장학금을 지원받는다. 실제로 지난해 입시 분석 결과, 입학생의 80% 이상이 장학금 지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3개 학부 16개 학과 2873명 모집

원광디지털대는 12월 1일부터 28일까지 2013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2873명을 모집한다. 모집 학과는 △웰빙건강학부(한방건강학과, 한방미용예술학과, 요가명상학과) △한국문화학부(전통공연예술학과, 한국복식과학학과, 차문화경영학과, 한국어문화학과, 동양학과, 원불교학과) △실용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언어치료학과, 중독재활복지학과, 경찰학과, 부동산학과, 얼굴경영학과, 서비스경영학과)로, 총 3개 학부 16개 특성화 학과다.

일반전형, 학사편입학전형, 산업체위탁생전형 등이 있으며, 모집 대상은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이거나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전형은 인적성검사 50%와 학업계획서 50%로 선발한다. 인적성검사는 인성 60점과 언어력·수리력을 따지는 적성 40점 등 합산 100점이다. 학업계획서는 자기소개 및 향후계획을 서술형으로 치룬다. 인적성검사는 모집 기간 내 1회만 가능하며, 학업계획서의 경우 모집 기간 내 입력과 수정이 가능하다.


웰빙문화대학원 10일까지 신입생 모집

12월 10일까지 2013학년도 1학기 신입생을 모집하는 원광디지털대 웰빙문화대학원 자연건강학과는 약선과 요가명상 분야에 집중, 심신건강을 선도하는 자연건강전문가를 양성하는 국내 최초 석사 과정이다. 특성화된 웰빙문화 전문가로서 시대의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독보적인 커리큘럼으로 전통 약선의 대중화와 요가명상의 현대화를 목표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게 특징이다.

입학 지원은 12월 10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하면 된다. 12월 13일 1차 전형 합격자를 발표하며, 1차 합격자 중 심층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 여부를 가린다. 최종 합격자는 12월 19일 발표될 예정이다.

김규열 웰빙문화대학원 자연건강학과 교수는 “올해 개관한 대형 서울캠퍼스(구로디지털단지역 위치)를 비롯한 각 지역 캠퍼스를 통해 현장 실습과 세미나를 제공해 학생들의 교육 환경이 한층 더 높아졌다”며 “세계적으로 힐링,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자연건강학 전문가 과정은 앞으로 더욱 전망이 밝다”고 설명했다.


[인터뷰]주일경 원광디지털대 대외협력실장

 
- 대림동(구로디지털단지역 4번 출구) 서울 캠퍼스를 새로 열었는데.
“과거 사당과 대방에 있던 서울지역 캠퍼스 두 곳을 합쳐 10월에 새롭게 개관했다. 편의시설은 물론, 오프라인 실험실습이 잘 갖추어져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대부분 주말에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는데, 각 과별로 다양한 커리큘럼에 따라 특강이나 실습 교육을 주로 진행하며, 담당교수와 학생들이 실험을 진행하거나 동아리 활동을 하기도 한다.

- 학업계획서에 어떤 내용을 써야 하나.
“사이버대에 오는 학생들은 대부분 학구열이 높다. 학과를 지망하는 동기 역시 뚜렷하다. 이런 동기 등을 학업계획서에 잘 풀어내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평가할 때도 이런 학업에 대한 동기와 열망 등을 자세히 본다. 학업계획서의 경우 대학 홈페이지에 올라 와 있는 샘플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학업에 대한 향후 계획을 진솔·담백하게 쓰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 3학년 편입학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통계상으로 볼 때, 전공을 살려서 들어오는 학생들보다 바꿔서 들어오는 학생들이 많다. 평생교육 차원에서 사이버대는 이들에게 새로운 인생의 도전인 셈이다. 향후 공부를 어떻게 할 지 개인적인 청사진을 뚜렷이 정한 후 지원을 해 달라. 그리고 편입학에 성공하게 된다면 선행과목들을 듣는 게 좋을 것이다. 그리고 학업과 관련한 오프라인 모임을 자주 참여하라. 궁금한 점들의 경우 담당교수의 지도를 받는 것도 효과적이다.”

- 원광디지털대 미래는 어떤지 설명해달라.
“원광디지털대의 가장 큰 장점은 특성화된 학과다. 여기에다가 국내 최대 지역 캠퍼스를 운영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 교육을 강화하고 학과별 해외 연수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최고의 교육 여건을 제공한다. 사이버대 특성상 지역에 따른 영향을 크게 받지는 않는다. 실제로 입학생의 약 50%가 수도권 학생들이다. 이번에 서울캠퍼스를 확장하면서 성장의 발판을 얻게 됐다. 이런 점에서 원광디지털대 입학을 신중히 고려해보라고 조언하고 싶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