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들이 교수들의 경쟁력 향상과 교육부의 교수연봉제 실시 방침에 따라 교원업적평가 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이화여대는 최근 올 2학기 교원실적평가를 강화해 재직교수 승진·승급 비율이 57.6%라고 밝혔다.

14명의 정년보장 심사 대상 교수 가운데 7명만을 승진시킨 것을 비롯, 부교수 승진 심사 대상 33명중에서는 20명만, 조교수 1명 후보는 아예 +승진에서 탈락시켰다는 것. 99년 이전 대개 80% 이상의 승진율을 보였던 +것에 비하면 크게 낮아진 수치다.

이는 연구·교육·봉사 평가 점수가 일정 수준이 되고 징계 등 특별한 +사안이 없으면 승진·승급시키던 것에서 탈피, 총장 및 주요 간부로 구성된 교원인사위원회에서 승진대상 교수들의 국제학술지 논문 발표와저서 등 연구 실적의 '질'을 집중 심사한 결과다.

한양대는 교수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교원업적평가안을 개정, 교수들에게 공고한 상태로 내년 1학기부터 본격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현행 평가안의 연구·교육·봉사 업적평가 중에서 연구 부분을 대폭 +강화한 것으로, 승진·승급에 더 많은 점수를 요구하는 것은 물론 연구평가 항목을 세분화시켰다.

연구비 배정에 있어서도 단과대별로 일괄적으로 배정했는데 교수들의 +연구업적에 따라 차등 배분한다는 계 획.

또한 교수가 자신이 원하는 단과대에서 실적 심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예체능계 교수의 경우 실기가 아닌 이론연구 업적을 평가받고자 L46 할 때 인문계열에서 심사를 받을 수 있다.

서청석 경희대 교무처장(무역)은 "교원업적평가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교수와 대학의 경쟁력 확보에 필수적인 것"이라며 "경희대는 업적평가를 강화한 결과, 교수들의 연구실적이 2배 가량 늘었다"고 밝혔다.

물론 업적평가는 많은 부분을 수량화해 교수들이 실적으로 남지 않는 활동은 등한시하고, 평가에서 밀려난 교수는 의욕을 상실하는 등 부작용을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감안, 연세대 서강대 숭실대 등 많은대학에서 합리적인 평가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민경찬 연세대 교무처장(수학)은 "대학은 현재 처해 있는 특수성을 충분히 인식하며 교수들이 수긍할 수 있는 업적평가시스템 연구를 지속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