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당 정원 30명···수도권 최고명문대학으로

 
‘산학일체의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성실·근면·정직한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 1974년 개교한 신구대학은 ‘직업교육의 최고 브랜드, 신구대학교’ 를 비전으로 내세웠다. 이 비전에는 향후 2024년까지 최고의 직업교육대학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비전 달성을 위해 전체 학과가  ‘BIT333’을 추진 중이다. 모든 학과의 교육 인프라를 강화해 3년 안에 3개 지표(지원률·보유율·취업률)를 높여 수도권 3위 이내로 자리매김하는 게 목표다.

개교 50주년을 맞는 2024년까지 현장중심의 실용적 직업교육역량 강화, 수요자 중심 미래 지향적 교육환경 구축, 모든 구성원 만족을 통한 대학브랜드 가치 제고를 목표로, 직업 교육 최고의 대학을 만들겠다는 의지다.

신구대학은 지난 2000년 이래 매년 교과부 특성화 우수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질적 성장은 물론, 우수한 졸업생 취업률을 기록하며 취업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환경조경과의 경우 90% 이상 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보건계열의 물리치료, 치위생과 등은 매년 국가고시에 100%에 가까운 합격률을 자랑한다.

신구대학은 교과부 교육역량 우수대학으로 5년 연속 선정, 총 132억원의 재정지원을 받았다. 특성화를 위한 대표 브랜드 사업도 3년 연속 선정돼 32억원의 재정지원을 추가했다. 이에 따른 시설 확충과 교수 확보로 올해부터 학급당 정원을 30명 단위로 과감히 축소해 운영 중이다.

개교 이래 전국적으로 희소한 특수학과가 많이 개설됐다. 수도권에 위치한 전문대학으로는 드물게 초창기부터 농업계열의 환경조경과 사진, 출판, 인쇄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특화된 교육으로 다른 대학과 차별점을 보였다.

현재 6개 학부 33개 전공 및 학과에 재학생 6400여명에 이르는 종합대학으로서의 면모를 자랑하며, 취업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매년 신구엑스포 등 대규모 행사도 개최하고 있다. 국내 대학으로서는 드물게 식물원을 조성해 재학생의 실습은 물론, 주민들의 문화공간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취업걱정 해결! 신구대학의 취업 프로그램

- “신입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 신구대학은 입학부터 체계적인 진로지도를 하고 있다. 전체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심리 및 적성검사를 실시하고, 집중진로지도가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별도 학과별 지원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 “친구들과 취업준비를” 취업캠프 : 1박 2일 또는 2박 3일 일정으로 취업캠프에서 취업 방법을 배운다. 학과 친구들과 교수님, 졸업한 선배들과 함께 외부에서 숙식하며 성공취업의 전략, 리더십 함양, 기업의 채용전형 분석, 입사서류 작성 및 모의면접 등을 배운다.

- “포트폴리오는 내가 만든다” 취업포트폴리오사업 : 취업을 준비하는 졸업예정자가 1대1로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취업 목표를 설정하고, 취업에 필요한 자료를 하나하나 준비해 포트폴리오를 만들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 “취업은 실전이다” CAP교육 : CAP(직업지도) 교육은 학생들의 진로 및 취업 준비를 위한 실전에 가까운 취업대비교육이다. 효율과 성과 중심 교육이 이어지며, 기업이 원하는 인력을 위한 지원이 이어진다.

- “용돈벌고 직장생활도” 직장체험프로그램 : 재학 중 본인이 졸업한 후 진출하게 될 직장을 미리 체험할 수 있으며, 연수수당까지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2개월 정도 직장에 출근하며 연수를 받으며 본인의 진로에 대한 탐색을 할 수 있다. 무의미한 아르바이트보다 용돈도 벌고 직장도 체험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 학과를 주목하라!

물리치료과, 방사선과, 치기공과, 치위생과 등 보건계열 학과들은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으며, 유아교육과, 아동보육과 등은 휴먼케어(Human Care)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질 높은 취업을 자랑하는 학과들이다. 이밖에 환경조경과, 원예디자인과, 애완동물 전공, 사진영상미디어과, 그래픽아츠미디어과 등은 수도권 대학으로는 드물게 개설돼 경쟁력이 상당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트렌드에 맞춰 신설된 학과들도 주목할만 하다. 항공서비스과, 뷰티스타일링 전공, 바이오동물 전공, 외식서비스 전공, 사회복지 전공 등은 후발 학과들이지만 미래를 내다볼 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게 대학 측의 설명이다.


이렇게 선발한다! 정시1차 1126명, 정시2차 68명 선발

신구대학은 △산업디자인학부 △생명환경학부 △정보미디어학부 △비즈니스실무학부 △보건복지학부 △공간시스템학부 등 6개 학부에서 정시1차 정원내 870명, 정원외 256명 등 모두 1126명을 선발한다. 정시2차에서는 정원내에서 68명을 선발한다.

정시1차는 2012년 12월 24일부터 2013년 1월 8일까지 접수를 받으며, 면접고사는 2013년 1월 15~16일 항공서비스과만 실시한다. 정시1차는 일반전형의 경우 전체학과 학생부 40%, 수학능력시험 60%를 반영한다. 특별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지역우선선발전형은 정시1차에서 선발하며, 수학능력시험 응시자로서 성남시·용인시·광주시·구리시·하남시·남양주시·송파구·강동구·광진구 등 9개 시·구 지역소재 고교 졸업(예정)자면 지원 가능하다.

정시2차는 2013년 2월 15일부터 2월 18일까지 접수한다. 일반전형만 실시하는 정시2차의 경우 수학능력시험 100%로 선발한다.


“인근 소재 수험생은 지역우선전형 노려라”
[인터뷰] 신영수 입학처장

-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컴퓨터정보처리과와 컴퓨터멀티미디어과를 통합해 ‘IT미디어과’로 개편했다. IT미디어과 내에 모바일IT전공(3년제·65명), 웹IT전공(3년제·65명), 정보통신전공(2년제·65명)을 신설했다. 실내건축과는 공간디자인과로 개편하고 실내건축전공(3년제·40명), 건축디자인전공(3년제·4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 정시 합격을 위한 팁이 있다면.
일반 전형 내에는 지역우선전형이 있는데, 인근 지역인 성남·용인·광주·구리·하남·남양주·송파구·강동구·광진구 소재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니 이를 잘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정시 1차에서는 수능 성적 중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 중에서 가장 좋은 성적 2개(표준점수)로 각각 20%를, 탐구 영역은 가장 좋은 성적 2개(표준점수)로 각각 10%를 반영한다. 정시 2차에서는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 중 가장 잘한 1개(표준점수) 과목 성적만으로 선발한다. 학생부 성적에 자신이 없지만 수학능력시험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이를 노려볼만 하다. 정시1차 모든 전형(일반전형, 지역우선전형, 특별전형, 전문대졸이상전형, 농어촌 전형 포함) 간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전형 간 복수 지원은 동일 학과나 타 학과 지원이 가능하지만, 동일전형 내에서는 복수 지원을 할 수 없다.

- 항공서비스과 면접 준비 방법은.
지원자의 윤리성과 가치관을 보는 인성 및 적성, 예의 및 표정 관리 능력, 의사 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을 보는 서비스 마인드, 용모 및 신체의 밸런스와 건강 상태를 보는 건강미, 마지막으로 외국어 학습 의지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는 외국어 능력이 기준이다. 준비된 내용을 암기하는 방식이 아닌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의지와 구체화된 학습 계획을 표현하는?면접 준비를 하면 좋을 것이다. 자기소개 후 면접관의 개별 질문에 이어지는 영어 지문 읽기 평가는 내용을 홈페이지에 미리 공지하고 있다.

- 통학이나 기숙사 시설은 어떤지.
안양시, 수원시, 고양시, 남양주시, 구리시 등 통학 시간이 2시간 이상 소요되는 학생들이 다수 있다. 이들을 위해 지하철 분당선이 왕십리역과 수원 망포역으로 연장 운행, 수원, 남양주, 구리에서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 소요시간이 많이 단축됐다. 기존 기숙사 외에 2013학년도에 200명 규모 기숙사를 신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