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김원준 영입 등 실용음악과 신설 ‘인기몰이’

 
[한국대학신문 김기중 기자] 지난해 교명을 변경하고 ‘제2창학’을 내건 강동대학이 주목할 만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실용음악과를 신설하고, 토요아카데미를 운영하는 등 예술 분야 강화에 나선 것.

강동대학은 올해 교과부가 주최하는 ‘예술교육선도대학’에 충북 소재 대학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 이에 따라 주5일 수업제에 대응해 학교폭력을 근절하고, 학생들의 예술 활동 기회를 대폭 확대하는데 앞장 서게 된다. 강동대학은 또 ‘토요 아카데미’로 예술교육선도대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각종 예술 분야 전문가 협회·공공기관과 손잡고 만화·애니메이션·영화·디자인 부문 교육기부가 이어질 전망이다.

강동대학은 ‘학생을 위한 대학’을 지향한다. 올해 신입생 및 재학생들의 등록금부담을 덜기 위해 등록금을 5% 인하했으며, 장학제도 역시 대폭 확대했다. 기존 장학금 지급액 기준비율을 20~30%까지 인상한 것은 물론, 사회봉사장학금, 취업장려장학금, 어학우수장학금, 해외 어학연수 장학금 등을 신설했다.


이 학과를 주목하라! 스마트폰과·실용음악과

강동대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지난해 스마트폰과와 신재생에너지과를 신설, 올해 첫 신입생을 선발했다. 스마트폰과는 콘텐츠 개발과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를 육성한다. 신재생에너지과는 신재생전기에너지 분야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는 현 사회에 크게 공헌할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개설됐다.
또, 올해에는 실용음악과를 신설해 대중음악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보컬 △기타 △작곡 3가지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학습과 전공법 실기지도로 전문음악인을 양성한다. 가수 김원준을 학과장으로 임명했으며, 보컬전공에 이기찬·김효수 교수, 작곡전공에 최영호 교수, 기타전공에 이은석 교수 등 국내 실용음악의 최고라 자부할만한 교수진을 구축했다.

 

 2013 정시모집 이렇게 뽑는다

강동대학은 2013학년도 정원내 일반전형으로 264명, 정원내 특별전형으로 70명, 농어촌, 저소득, 대졸자 전형 등 정원외 전형으로 174명 등 모두 508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은 학생부60%, 수능40%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해 반영한다. 그 외 특별전형과 정원외 모집 전형은 학생부 성적 100%를 적용, 수능성적이 준비되지 않은 학생들도 지원을 할 수 있다. 대졸자 전형은 최종대학 전학년 성적을 백분위 평균점수로 환산해 선발한다. 일반전형에서 반영되는 수능성적은 총 2개 영역으로 전 영역 가운데 최상위 성적의 2개 영역을 반영한다.

학생부 성적은 반영되는 과목이 학과별로 조금 다르니 유의해야 한다. 안경광학과, 치위생과, 간호과, 물리치료과, 유아교육과, 보건의료행정과, 경찰행정과는 전과목을 반영하며 1·2학년별 최우수 1개 학기의 전체과목 반영한다. 이 외 학과에선 2학년 각 학기별 우수과목 2개 과목씩 총 4개 과목을 반영한다.

정시모집 진행 기간에는 전형구분 없이 1차·2차모집 각각 최대 2개 학과에 지원할 수 있다. 정시 1차 모집은 12월 21일부터 내년 1월 18일까지 인터넷과 우편접수로 하면 된다. 합격자는 2012년 1월 30일 발표된다. 정시 2차 모집은 2012년 1월 28일부터 2012년 2월 20일까지다.


“수능 잘 본 학생은 일반전형 노려라”
[인터뷰] 박명숙 입학처장

- 지난해 정시와 달라진 점 있다면.
학생부 60%, 수능 40%의 반영비율은 지난해와 같지만, 수능 반영방법 기존 외국어영역(필수)과 탐구영역 중 한과목을 선택 하는 방법에서 모든 수능영역 중 두 개 영역 반영으로 바뀐 것이 이번 정시전형의 가장 큰 변화다. 학생들에게 수능영역 중 최상위 두 개 영역을 반영하게 함으로써 한 개영역의 점수가 낮더라도 다른 영역에서 점수를 만회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수험생들에 대한 배려라 할 수 있다.

- 수시 모집에 비해 유리한 전형은.
수시모집 전형은 학생부 10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하지만, 정시모집에서는 정원내 특별전형과 정원외 전형을 제외한 일반전형에서 학생부60%, 수능40%를 반영해 내신 성적에 비해 수능 점수가 상대적으로 높은 학생들이 유리하다. 또 경영과와 사회복지행정과에서는 성인재직자 전형을 실시, 직장생활로 근무시간에 시간을 할애 할 수 없는 성인들에게 폭 넓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게 큰 특징이다.

- 항공관광과 면접준비 어떻게 하나.
항공관광과 면접의 경우 인성이나 학습 등 여섯 분야의 질문지 중 2가지 정도 질문을 학생이 뽑아 읽고 답하는 방식이다. 기본적인 소양 질문과 학과에 대한 열의가 있는지 평가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긴장하지 않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정확히 전달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 강동대학의 통학 요건은 어떤지.
강동대학은 서울과도 거리가 가까운 수도권 중심 대학이다. 서울에서 40분이면 도착할 수 있는 완벽한 통학버스 운행 체계를 갖추고 있다. 서울·경기·인천·충북 등 수도권이나 인근 지역에서 통학하는 학생들을 위해 70대 가량의 통학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비용도 일반버스요금의 50~60% 수준으로 통학에 부담이 거의 없다. 인터넷을 이용한 예약시스템을 갖춰 본인이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좌석을 예약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