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카모토 게이오 의과대학 교수 등 세계적인 석학 초청

▲ UNIST가 11일 생체효능검증센터 건립을 기념하기 위해 ‘생체효능검증 연구의 최신 동향’을 주제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UNIST가 생체효능검증센터 건립을 기념하기 위해 11일 생명공학 분야의 국내외 석학들과 연구소와 병원 관계자, 기업, 연구원, 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11일 UNIST에 따르면, 이번 심포지엄에는 미치이에 사카모토(Michiie Sakamoto) 게이오 의과대학 교수 등 세계적인 석학들이 참석해 동물실험을 통한 암의 성장과 전이, 대사질환 및 뇌 과학 연구 등 의생명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을 소개했다.

서판길 UNIST 연구부총장은 환영사에서 “이번 생체효능검증센터 건립으로 세계적 수준의 기초과학, 의학, 공학의 융합연구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UNIST가 바이오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돋움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생체효능검증 연구의 최신 동향(Recent Trends in in vivo Research)’을 주제로 △암 줄기세포를 이용한 암 백신연구 △알츠하이머, 파긴슨 등의 뇌질환 △비만 당뇨 등의 대사성 질환 △심혈관계 질환 △신경계 퇴행성 질환 △암 치료요법 △간재생 연구 △독성학 등 다양한 분야의 동물실험(in vivo) 모델에 관한 최근 연구기법이 소개됐다.

첫 강연자로 나선 사카모토 교수는 ‘췌장암의 전이’에 관한 주제로 인간 표본의 통합적 분석방법과 다양한 동물에서의 실험법과 결과들을 설명하며 암 연구에서의 실험동물 접목에 관한 이해를 도왔다.

이어 강봉균 서울대 교수는 동물 모델에서의 세포 접합 부위인 시냅스 활성 수준을 동물 수준에서 연구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기억의 재구성에 관한 개념적, 실험적 부분에 대한 연구 성과를 발표하며 개체 수준에서 뇌 과학 연구가 나아갈 방향과 지표를 제시했다.

한편, UNIST는 전체 면적 2500㎡에 지하 1층, 지상 1층 규모의 ‘생체효능검증센터’를 건립해 이날 문을 열었다. 4구역의 동물 사육실(계통보존구역, 소동물구역, 재반입구역, 감염동물구역)과 4개의 효능분석실(조직병리실, 해부실, 행동분석실, 영상분석실)을 갖추고 있다.

이곳에서는 △생체질환모델을 이용한 질병의 원인 및 치료 연구 △특정 유전자의 기능 및 치료제의 효능 연구를 위한 질환동물모델개발 △형질 전환 마우스 개발 △유전자의 변형ㆍ결손 또는 획득된 형질의 배아 보관 등 유전자원확보 △생체효능검증을 위한 분석 지원시스템 등을 운영한다.

UNIST 관계자는 “2014년 국제실험동물관리평가인증협회 AAALAC 인터내셔널(AAALAC) 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이는 향후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하는 동물실험 결과에 대해 UNIST가 세계적 기준의 과학적 타당성과 신뢰성의 공신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