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세미나 시설 아우른 국내 최고 기초의학관 건립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기자] 고려대(총장 김병철)는 29일 오후 4시 의대 본관 2층 유광사홀에서 ‘문숙의학관 기공식’을 열었다.

의생명과학 분야 연구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세계적인 수준의 기초의학 연구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건립되는 문숙의학관은 내년 1월 완공 예정이다. 

규모는 지상 1~7층, 총 연면적 8056,7㎡(약2437평)으로 건물 내부는 기초의학 교수 연구실과 강의실은 물론 예방의학, 생화학, 약리학, 해부학, 미생물학, 생리학 등의 기초의학 교실과 다양한 연구·실험실, 세미나실 등의 공간으로 구성된다.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기초의학 교육과 연구 수요자 중심의 동선을 최대한 살려 공간을 배치한다.

문숙의학관은 약 60억원에 이르는 문숙여사의 기부를 통해 탄생됐다. 문숙여사는 30여 년 전 고려대에 재학 중 불의의 사고로 숨진 아들(당시 농학과 76학번)을 기리고자 1979년 명훈장학회를 설립했고, 2011년까지 71명의 고려대 학생들에게 200회에 걸쳐 3억 원 이상의 장학금을 지급해왔다. 또 2012년에는 문숙과학지원재단을 설립해 생명, 환경 분야의 연구지원과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다. 고려대는 기부자의 고귀한 뜻을 살려 ‘문숙의학관’이라 명명했다.
 
이번에 기공한 문숙의학관의 주요목적은 기초의학의 역량강화다. 기초 교육과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단계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생들의 고충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기초-임상 연계연구를 활성화하고 의학도서관의 시스템 선진화 작업도 함께 진행된다.

고려대 의과대학은 문숙의학관을 통해 확충된 시설인프라를 밑바탕 삼아 R&D 강화, 연구 네트워크 구축 등 공격적인 연구 활동을 지속해 연구중심 대학으로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다는 방침이다.

고려대 측은 “안암병원, 생명과학대학, 보건과학대학, 간호대학, 공과대학, 의학도서관 등과 함께 메디컬 콤플렉스 구현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