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해양대 교수들, 국교련 ‘총장후보 철회’ 요구에 반발

“대학 생존·발전 위해 추진한 일에 간섭할 권리 없어”

[한국대학신문 민현희 기자] 목포해양대 총장 후보자 공모에 김응권 교육과학기술부 차관이 지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김 차관 영입을 추천한 교수들이 “대학발전을 위한 일”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목포해양대 제6대 총장 후보자로 외부인사를 추천한 이 대학 교수 23명은 28일 성명을 발표하고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국교련)가 27일 김 차관의 총장 후보자 응모를 철회하라며 낸 성명은 대학 발전을 저해하고 대학 구성원의 자존심을 심하게 훼손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 차관의 총장 후보자 응모는 다수의 대학 구성원이 대학발전을 위해 간곡히 요청해 어렵게 결정된 사항”이라며 “대학의 생존과 발전을 염원하며 고민 끝에 추진한 외부인사 영입에 국교련이 간섭할 권리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총장을 추천하는 일은 대학 구성원 스스로 할 일이고 국교련은 목포해양대 스스로 결정한 사항을 존중할 의무가 있다”며 “국교련은 성명을 즉각 철회하고 정중히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목포해양대가 실시한 총장 후보자 공모 접수에는 김 차관과 목포해양대 교수 4명 등 총 5명이 지원서를 냈다. 이에 대해 국교련은 27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김 차관이 목포해양대 총장 후보자 공모에 응모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김 차관은 총장 후보자 응모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교련은 “김 차관은 2011년 대학선진화관과 대학지원실장을 지내면서 ‘국립대 선진화방안’을 주도해 총장직선제를 폐지했다”며 “사실상 교과부의 영향에 의해 총장 후보자가 결정되는 구조를 만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구조를 만든 김 차관이 차관의 직위를 유지한 채 총장 후보자가 되겠다며 신청서를 냈다”며 “그동안 국립대에 대해 강요한 것이 교과부 관료의 전관예우를 위한 자리 마련 때문이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