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갑 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장(강원대 입학본부장) 인터뷰

▲ 김희갑 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장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최근 열린 ‘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이하 협의회) 정기총회’에서 김희갑 강원대 입학본부장(자연과학대학 부학장)이 제5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지난 1일부터 1년간이다. 올해 대입은 수준별 수능의 첫 시행, 박근혜 정부가 국정목표로 내세운 ‘대입전형 간소화’에 따른 변화 등 어느 때보다 많은 변동과 그에 따른 혼란이 예고되고 있다. 전국대학의 입학처장들을 대변하게 된 김 회장에게 많은 이들의 눈길이 모아지는 이유다.

-협의회장으로 선출된 소감은.
“올해는 처음으로 수준별 수능이 실시되고, 신정부의 출범과 함께 대학 입학전형이 기존 ‘다양화’에서 ‘간소화’로 변화되는 시기이다. 이러한 때에 중책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 대학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대학과 대교협, 교육부 사이의 메신저 역할을 잘 감당하겠다.”

-향후 협의회 운영에 있어 중점 추진사항은.
“그동안 우리나라의 대입정책은 수능 시험을 쉽게 출제하거나 응시 과목 수를 축소하는 등 주로 고등학교 및 수험생의 관점에서 추진돼 왔다.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공교육을 정상화하며 수험생의 학업 분량을 줄여주기 위한 조치였다. 그렇지만 입시 제도의 변화로는 아직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오히려 학생들의 기초 학력은 점차 저하돼 대학 현장에서는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어렵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대학은 고급인재양성기관이다. 이 점을 간과하지 않고 백년대계를 가지고 입시안을 수립해, 일관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며 변화되는 대입에 대한 생각은.
“2015학년도부터 수시는 내신과 논술 중심으로, 정시는 수능 중심의 전형으로 선발하는 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으로 알고 있다. 문제는 올해 입학한 고교생부터 교과 성적의 학업 성취도를 절대평가로 실시할 예정인데, 이럴 경우 고교마다 쉬운 시험을 실시해 대부분의 학생들이 높은 등급의 성적을 받게 될 수 있다. 결국 학생들 간의 실력을 변별할 방법이 없게 된다. 수능도 수험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난이도를 낮추고 있다. 이 역시 정시에서의 변별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얼마 전 입학사정관제 폐지 해프닝이 있었다.
“입학사정관제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것이 사실이다. 우선 대학마다 차이가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명문대, 즉 서울대를 포함한 서울 유명 사립대에서는 해외어학연수, 해외여행 등의 학교생활 외적인 부분도 반영된다. 반면 지방 국립대 같은 경우 대교협에서 틀을 잡아주기 때문에 평가내용이 학교생활로만 한정돼 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를 위한 스펙 쌓기’ 같은 이야기들이 전혀 적용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입학사정관을 더 늘려야겠다는 생각을 가질 정도로 지방에서는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나름 성공적이라고 평가한다. 학생들이 진로에 대한 설정을 고교 때부터 해서 그와 연관된 활동을 하기 때문에 대학에 진학해서도 이탈하는 비율이 낮기 때문이다. 물론 일반적인 합격생들과 비교해 성적은 높지 않지만, 입학 후 꾸준히 학업 성취도가 증가해 3학년 정도 되면 비슷한 수준이 되거나 오히려 추월한다. 결국 입학사정관제 시행 과정에서 논란이 되는 경우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명문 사립대의 사례이다. 스펙 중심의 전형으로 인해 소위 명문가의 자녀들이 대학에 들어가는 관문으로 전락한 경우도 있다. 입학사정관제를 대학 특성에 따라 세세하게 보는 시선이 필요하다.”

-박근혜정부의 첫 교육부 장관으로 서남수 전 위덕대 총장이 임명됐다.
“경험을 통해 대학 현장에서의 상황을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한다. 대학에서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잘 파악해 우리나라 대학 교육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실 것으로 기대한다. 입시 제도의 간소화뿐만 아니라 경쟁력 있는 인재들이 대학에서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세심한 정책을 마련해 주시기 바란다.”

-각 대학 입학처장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대표를 맡는 게 참 어렵다. 사립대 혹은 국립대, 수도권 혹은 지방 등 대학마다 여건에 따라 입장이 모두 다르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면 안 된다는 생각이다. 결국 중요한 것은 대학들의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이라고 본다. 학교별 고유한 상황에 맞추기보다 대학의 전체적인 틀 안에서 제도의 개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