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립 홋카이도대 등 11개 대학이 1930∼1970년대에 사할린·홋카이도 원주민인 아이누족의 유골을 무단으로 수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근 마이니치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미카미 다카시(三上隆) 홋카이도대 부총장은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대학 의학부 교수 등이 1931∼1972년 인류학 연구 목적으로 홋카이도와 사할린, 쿠릴열도에서 아이누족의 묘지를 발굴해 유골 1천14구를 수집했다고 밝혔다. 이들 유골은 현재 대학 납골당에 보관중이다.

묘지를 발굴한 경위나 방법에 대한 상세한 기록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홋카이도대는 두개골과 다른 뼈를 별도로 보관하는 등 개인을 특정하기 어렵게 유골을 관리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에는 두개골을 제외한 유골을 한 상자에 넣어 섞어놓은 사례도 있었다.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유골은 19구 뿐이다.

앞서 삿포로(札晃)시에 거주하는 아이누족 남성(77) 등 3명이 조상의 유골을 돌려달라며 홋카이도대를 상대로 삿포로지법에 소송을 냈다.

이들은 홋카이도대가 우라카와초(浦河町) 기네우스(杵臼)의 묘지에서 무단으로 도굴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미카미 부총장은 “도굴을 입증할 자료는 발견되지 않았다”며 “일부 유골에 대해서는 유족이나 지방자치단체의 승낙을 받았다는 기록이 있다”고 반박했다.

비슷한 시기에 아이누족의 유골을 수집한 곳은 홋카이도대 뿐만 아니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문부과학성이 2011∼2012년 조사를 벌인 결과 홋카이도대 등 11개 대학이 아이누족의 유골을 보관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정부는 이르면 내달중에 전체 유골 수 등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일본 대학의 아이누족 유골 수집과 보관이 문제가 된 것은 일본 국회가 2010년 6월 6일 “아이누족을 홋카이도 원주민으로 인정한다”고 결의한 것과 관련이 있다.

홋카이도대는 국회 결의가 나오기 직전인 2010년 4월부터 유골 수집·보관 경위를 조사했다.

홋카이도대는 다른 대학의 조사결과가 나오는대로 유족이 원할 경우 유골을 돌려주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