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들, 별도 조직 꾸려 사업 준비 본격화

“지역 차 고려하고 인문사회 비중 늘려야”

▲ 지난달 22일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WCU공청회에는 전국 대학에서 모인 3000여명의 관련부서 교수와 교직원들이 강당을 가득 메웠다.[한국대학신문 자료사진]
[한국대학신문 민현희·이현진 기자] 올해부터 7년간 총 3조3143억원이 투입되는 ‘BK21+’ 사업 선정을 위한 대학들의 전쟁이 본격화됐다. 사업 선정 여부에 따라 대학원의 생사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각 대학들은 별도의 위원회, 사업팀 등을 꾸려 사업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 지방대 총장은 “BK21+는 대학들의 자존심과 미래가 걸려 있는 사업이다. 특히 지방대에게는 이 사업이 목숨줄과도 같다”며 “매일매일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으로 사활을 걸고 사업 준비에 매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5일 대학가에 따르면 대부분의 대학들은 지난해부터 별도의 조직을 꾸려 BK21·WCU의 후속인 BK21+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BK21·WCU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BK21+가 우수 대학원생 유치, 대학 경쟁력 강화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서강대는 지난해 초 BK21+ 선정을 위한 총괄위원회, 실무위원회를 꾸렸다. 보직교수 중심의 총괄위원회는 정책적인 부분을 총괄하고 본부와 각 단과대학 행정팀장 중심의 실무위원회는 사업 선정을 위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을 파악해 준비하고 있다.

건국대도 같은 시기 글로벌엑셀추진사업단을 발족했고 지난달 22일 교육부 공청회 이후에는 전체 교수·직원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인천대 역시 지난해 말부터 사업추진단을 운영 중이며 명지대, 인제대, 인하대, 조선대 등도 별도의 조직을 꾸려 BK21+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창진 건국대 글로벌엑셀추진사업단장은 “모든 대학이 경쟁하는 상징적 의미가 있는 사업인 만큼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다”며 “사업공고, 신청서 접수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수시로 회의를 열어 관련 논의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인제대 산학협력단 노창보 팀장은 “대학원생 모집이 어려운 지방대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국책 사업 수주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BK21+는 대학의 연구역량 강화는 물론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도 반드시 따내야 하는 사업”이라며 “학내 공모를 통해 사업계획서, 논문실적 등을 종합해 사업팀들을 뽑아 이번 사업을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학들의 유치전이 점점 치열해지면서 사업단 선정 방식, 평가 지표 등에 대한 문제제기도 잇따르고 있다. 특히 대학들은 선정평가에 대학 간 격차가 고스란히 반영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가장 큰 우려를 표한다. 또 이번 선정평가에 처음으로 반영되는 ‘보정 IF’의 실효성에 관한 회의적 목소리도 나온다.

유영태 조선대 산학협력단장은 “1·2유형 선정평가에 교수들의 연구 실적이 굉장히 높은 비율로 반영된다”며 “수도권과 지방대 교수를 단순 비교·평가한다면 지방대가 일방적으로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그는 “수도권 대학은 우수한 학생이 오고 인근에 유수의 기업들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실적을 내기에 유리한 환경에 놓여있다. 지방대로서는 근본적으로 불가능한 부분”이라며 “국가 균형발전에 초점을 맞춰 지방대들에 대한 정성적인 고려가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이창진 단장은 “보정 IF의 도입은 긍정적이지만 어차피 선정 사업단 수가 제한돼 있기 때문에 결국은 잘하는 큰 대학만 유리하고 나머지 대학은 힘들다”며 “대형 사업이고 대학들의 관심이 많은 만큼 참여 기회를 넓히고 더 많은 대학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진행돼야 바람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문사회분야 사업단의 비중이 너무 적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 한 대학 산학협력단장은 “인문사회분야는 대학 당 1개 이상의 사업단이 나오기 어렵다. 더군다나 인문사회분야에는 예체능 분야까지 모두 포함돼 있어 대학 내부 갈등까지 생겨나고 있다”며 “이공분야 못지않게 인문사회분야도 중요한 만큼 비중을 늘려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