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자도서관, EBS 방송교재 점역 및 시각장애인 학습 지원

▲ 대구대 점자도서관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대구대(총장 홍덕률)가 시각장애학생들의 학습 불편을 줄여주기 위한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

10일 대구대 점자도서관(관장 최양규)은 최근 국립특수교육원이 주관하는 ‘2013년 EBS 방송교재 점역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고생용 EBS 방송교재 150권을 일반 점역 및 점자정보단발기용 파일로 개발하는 한편 국립특수교육원의 시각장애인용 학습사이트인 ‘이얍(E-yab, http://blind.knise.kr)’을 통해 점역파일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얍 사이트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운영자 1인을 상시 배치해 회원관리, 콘텐츠업데이트, 질의응답 등도 진행한다.

또 EBS 방송교재 점역사업 안내 및 이얍사이트 활용 방법을 소개한 홍보물을 제작해 전국 시각장애학교에 배포하고 현장방문 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2004년부터 이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대구대 점자도서관은 1974년부터 현재까지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전국 시각장애학교와 일반학교 특수학급에 점자교과서를 제작ㆍ공급하고 있다.

최양규 점자도서관장은 “최고 수준의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교정사와 점역사와 함께 현직 맹학교 교사를 연구진으로 참여시켜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물이 나오도록 할 계획”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시각장애인들의 정보접근 기회확대와 교육격차 해소에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