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윤배 총장 연임을 놓고 지난해 말 분규에 휩싸였던 숭실대가 한 학기가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어 학사행정 공백과 파행 운영을 우려하는 시각이 높다.

더욱이 최근에는 사태 해결을 위한 교육부 종합감사마저도 '노조파업'을 이유로 유보되기에 이르러 우려를 더하고 있다.

지난 18일부터 예정됐던 교육부 감사는 숭실대 본부와 교육부가 노조에 즉각 파업을 철회하고 수감 준비할 것을 요구한 반면, 노조는 단협이 체결돼 분쟁의 원인이 해소되기 전에는 업무에 복귀할 수 없다는 입장이 맞서 무산됐다. 노조는 그러나 감사관들이 필요한 조합원을 부르면 응하겠다는 입장.

교육부 감사관실 강구도 서기관은 이에 대해 "담당 직원들이 자료를 정리·제출해야 하는데 사무실도 폐쇄돼 있고, 현 상태에서는 감사 수행이 불가능하다"며 "파업이 종결 되는대로 감사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고동환 노조 지부장은 "우리는 학내 상황과 관련 농성하면서 교육부 감사를 요구했었다"며 "개별적으로 응하겠다는데도 노조가 감사의 걸림돌이 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고 지부장은 또 "파업 이후에도 학교측에 계속 협상을 요구해왔지만 거부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윤식 기획실장(행정)은 "노조가 교섭 대상인 총장과 보직교수들을 부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누구와 단협을 체결하겠단 말인가"라며 "최근 노동부에서 노조의 파업이 불법이라는 유권해석을 받은 만큼 노조는 파업을 철회하고 업무를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숭실대는 분규에 대한 해법에 대해서도 공대위의 대안과 학교측의 대안이 대립되고 있다.

공대위는 어 총장의 퇴진만이 숭실대를 정상화시키는 길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학교측은 공대위가 총장 및 보직교수 등을 인정하고 대화로 나설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김홍진 교협회장(독문)은 "현 사태를 풀기위한 방안은 어 총장 퇴진 뿐"이라며 "방학 중에도 퇴진 운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수협의회는 총장과 이사장을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법적 조치할 것을 논의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