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경상대·부산대·충북대 자료제출·입력 집단 거부

▲ 국교련과 성과 연봉제 자료 입력 및 제출을 거부한 교수들이 13일 성과급적 연봉제 폐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국·공립대 교수들이 성과급적 연봉제 폐지를 다시 한 번 강력히 요구했다.

경북대, 경상대, 부산대, 충북대의 2013년 성과급적 연봉제 대상자 교수 651명(전체 대상자 1153명 중 56.5%)은 13일 오후 2시 부산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성과급적 연봉제’ 폐지를 주장했으며 성과평가 시 자료제출과 입력을 집단 거부 결의했다.

국교련과 집단 거부 교수들은 교육부의 ‘성과급적 연봉제’를 ‘상호약탈식 성과급 누적 연봉제’(이하 상호약탈식 연봉제)라고 규정했다. 4개 대학에 재직하는 미국, 독일, 러시아, 인도 등의 외국인 교수도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상호 약탈식 연봉제’의 문제점을 인정하고 성과평가 자료제출과 입력을 거부했다.

국교련은 전국 국공립대학 차원에서 상호약탈식 연봉제 폐지 서명과 함께, 법적 소송 준비, 정책토론회 개최, 정치적 대응, 대규모 집회 등을 위한 모금 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교육부가 빠른 시간 내에 구체적 개선안을 발표하지 않을 경우 국교련은 1만 7000명의 국공립대학 교수들과 함께 한국교총 등 교원단체와도 연대해 전국차원의 다각적인 집단행동 돌입할 뜻을 밝혔다.

공동기자회견에서는 자료제출·입력 거부 교수 651명의 교수들을 대신해 4개 대학의 집단 거부 교수 대표와 교수회장, ‘상호약탈식 연봉제대책위원회’ 위원장 등 20여명은 성과급적 연봉제에 대해 △객관적 평가기준이 없고 학문의 다양성을 무시하는 불합리한 상대평가 제도 △현행 ‘성과급 누적’ 제도가 세계 어느 대학에도 없는 비상식적인 보수체계 △제로섬(zero sum)의 ‘징벌적’ 보수체계로서 교수 사회의 소통과 협동을 해친다는 점 등을 주장하며 상호약탈식 연봉제를 즉각 폐지하고 공정한 경쟁과 평가가 보장되는 보수체계를 도입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