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건물 운영··· 2011년 대학 도서관 평가 종합부문 1위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한림성심대학 한빛도서관은 지난 2006년 단독건물로 도서관을 신축, 이용자 중심 학술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1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대학 도서관 평가에서 종합부문 전체 1위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 학생들 시간 날 때마다 모이는 쉼터 = “한빛도서관은 제 ‘집’이에요. 학생들은 학생회관이나 휴게실보다 도서관에 있는 시간이 더 많아요.” 한림성심대학 한빛도서관 멀티미디어실에서 만난 신현정(방사선과) 씨는 수업이 없는 시간에는 도서관을 자주 찾는다. 신씨처럼 공강시간이나 통학버스를 기다리는 학생들에게 한빛도서관은 ‘쉼터’ 역할을 한다. 흔히 ‘도서관’이라 하면 시험기간에만 가는 곳, 책을 대여하는 곳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한빛도서관은 이를 탈피해 융복합적 문화공간으로 학생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남궁현(유아교육과) 씨는 “한빛도서관은 공강생들의 ‘집결지’”라고도 했다.

한빛도서관은 지상 3층 연면적 3110㎡ 규모로 지어졌으며 △단행본열람실 △연속간행물·참고자료실 △전자정보검색실 △멀티미디어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이용자 학습공간으로 △자유열람실 △그룹스터디실 △세미나실을 별도로 운영한다.

■ 흥미로운 프로그램 인기 = 지금의 한빛도서관이 있기까지는 직원들의 섬세한 노력이 있었다. 독서문화를 확산하고 독서생활을 통한 폭넓은 기초교양 습득 기회를 제공하고자 봄에는 전자책서평대회, 가을에는 한빛도서문화제를 매년 개최한다.

특히 일주일 동안 열리는 한빛도서문화축제는 도서관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독서감상문 공모전 △다독상 시상식 △한빛벼룩시장 △일일 특별 이벤트 등의 행사를 개최해온 결과, 문화센터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시험기간과 행사기간 중 깜짝 이벤트를 실시, 상품권을 지급하기도 한다. 신현정 씨는 "시험기간에 자유열람실에서 공부를 하고 있으면 갑자기 ‘OO번 자리에 앉은 학생이 당첨됐다’고 알려줘 깜짝 놀라기도 했다"고 말했다. 신 씨는 "한빛도서문화제 기간 중 책을 빌리면 간혹 책 속에 ‘게릴라 상품권’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었다"며 “공부도 하고 상품권도 받고 그야말로 일석이조”라고 말했다.

■ 강원도민의 도서관으로 = 한빛도서관은 한림성심대학뿐만 아니라 강원도 춘천시민의 도서관으로서 자리매김했다. 대학도서관뿐만 아니라 공공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이다.

김근수 도서관 팀장은 “지역사회의 지식정보와 문화서비스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주민들이 도서관 회원증을 만들 때 예치금을 받지 않는다. 춘천시민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자유열람실에서 공부를 하고 있던 춘천 후평동 주민 이상용 씨는 “한빛도서관은 비록 대학도서관이지만 이제는 춘천시민들의 도서관이기도 하다. 대학 측의 배려와 학생들의 이해로 도서관의 모든 시설을 지역주민들도 아무런 제재 없이 이용한다”며 “주민들이 각종 문화행사에 학생들과 똑같이 참여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터뷰] “도서관, 한림성심대학의 큰 빛”
조영식 한림성심대학 한빛도서관장 인터뷰

-한빛도서관만의 프로그램 있다면.
“도서관을 신축해 단독건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멀티미디어실은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도서관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만화코너’도 3층에 마련했다. 학생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휴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운영한다. 인기가 상당하다.”

-전자도서관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우리도서관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학생들이 편리하게 핸드폰을 통해서 도서관을 이용 할 수 있게 했다.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를 구축해 학술정보, 동영상 강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자책을 읽고 우수 감상문을 선발하는 전자책서평대회도 개최한다.”

-지역주민이 자주 찾는 도서관인데.
“대학도서관은 공공성도 있어야한다고 생각한다. 우리 도서관은 역내 주민들이 예치금 없이 자유롭게 도서를 빌리고 자유열람실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주민의 지적·문화적 발전이 지역 발전이고, 지역의 발전이 우리 대학의 발전이다. 한빛도서관이 그 중심에 있다.”

-한빛도서관 향후 발전 계획 있다면.
“도서관 이용 활성화와 이용 환경 개선을 위해 학생과 주민들이 이용하는데 편리하도록 시설을 리모델링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단행본열람실 테이블 교체와 보존서고 추가, 최신자료 업데이트, 자유열람실 좌석 수 확장 등이다. 전자자료 구입을 활성화하고 모바일 서비스를 개선할 예정이다.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대학도서관으로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공공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