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분야 70곳, 대학단위 모형에 30곳 지원

▲ 조봉래 전문대학정책과장(사진 왼쪽)이 4일 대전에서 열린 전문대학 기획실처장협의회에서 '전문대학 정책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김기중 기자)

[대전=한국대학신문 김기중 기자] 내년부터 시작되는 전문대학 특성화 100개교 사업에 대한 전문대학의 지원 쏠림 현상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전문대학 정책변화와 발전전략’을 주제로 열린 한국전문대학기획실처장협의회 하계연찬회에서 기조강연을 맡은 조봉래 전문대학정책과장은 “전문대학의 예비 지원을 받은 결과, 4개 모형 중에 복합분야 특성화 모형에 지원한 대학이 70여곳이었다”고 밝혔다.

내년에 신설되는 특성화 100개교 사업은 △대학단위(단일학과 주력계열 70% 이상, 20~30개) △복합분야(2개 주력계열 70% 이상) △프로그램(특정 프로그램 단위) △평생직업교육대학(모든 계열) 등 4개의 특성화 모형으로 구성됐다. 교육부는 내년 사업 시작을 앞두고 지난 6월 동안 이에 대한 전문대학의 사전 지원을 받은 바 있다.

조 정책과장은 지원 결과에 대해 “대학단위 특성화 모형을 지원한 대학은 30여곳, 프로그램 특성화 모형에 지원한 대학은 20여곳에 달한다”고 밝혔다. 반면 평생직업교육대학 특성화 모형을 신청한 곳은 2곳, 2지망으로 지원한 곳도 12곳에 불과했다. 조 정책과장은 “평생직업교육대학 특성화의 경우 내년에 8곳을 뽑고, 그 다음 해에도 8곳을 뽑을 계획인데 지원한 곳이 별로 없다”며 “확정은 안 했지만 이 모형에 평균 20억원 정도를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이 모형에 대해 다시 한 번 재고해 보라”고 조언했다.

조 정책과장은 이와 같은 추가 지원에 대해 “현재 지원금 규모가 명확히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수도권 대학들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수도권 전문대학은 수도권 과밀화 억제 대책에 따라 입학정원 증원이 어렵고, 이를 감안해 평생직업교육대학 특성화 모형을 택할 경우 수도권은 정원을 감축해야 한다. 조 정책과장은 “정원을 감축하면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정부가 이를 보전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추가 지원 이유를 밝혔다.

조 정책과장은 또 대학단위 특성화와 복합분야 특성화에 대해 “7대 국가기간 전략산업과 지역연계 산업을 연계하는 대학이 유리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주력계열 70%’ 조건에 대해 “내년부터 시작할 때 당장 70% 조건을 맞추라는 이야기는 아니다”라며 “내년 시작할 때는 낮춰서 시작하고 일정 기간 지났을 때 70%가 되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양한주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장(동양미래대학 교수)이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제 추진현황과 향후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과 관련 1차년도인 2011년 신청대학 수가 35개, 2차년도에는 42개, 3차 년도에는 52개 대학 등 모두 129곳(누적, 실제는 125곳)이 신청했다.

양 원장은 평가인증제 도입성과에 대해 “2012년까지 모두 74개교를 인증심사한 결과, 대학운영이 시스템화되고 교육의 질적 수준 역시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법령 준수를 통한 전문대학의 공신력 확보 등에 대해서도 장점으로 꼽고, 향후 기관평가인증제 활성화 및 질적 개선 도모를 위한 전문가 협의체 구성 계획에 대해서도 밝혔다. 이와 함께 이후 과제로 평가인증제의 제고를 위한 기준 개선과 자체평가위원 양성 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한편, 이날 ‘대학 특성화 전략’을 소개한 이경학 청강문화산업대학 기획실장은 대학의 특성화 전략인 ‘school’ 체제에 대해 설명해 큰 호응을 받았다. 이 기획실장은 학과 통폐합으로 24개 학과를 5school 15개 전공, 1개 학과로 정리하고 2011년 스쿨체제를 출범시킨 이후 성과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임길환 인천재능대학 기획홍보과장이 ‘전문대학 행정의 시스템화와 성과’에 대해 발표하고, 인천재능대학 대학본부 조직의 변화를 설명했다. 인천재능대학의 경우 행적조직을 6처8과를 4처6과로 축소하고, 인원은 58명으로 25% 감축했다. 이와 함께 예결산 분리 및 예산관리제, 사업결과 보고제 등을 도입한 결과 2006년 재정흑자를 실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