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배재대 교수들 “대통령 사과하고 진실 밝혀야”

[한국대학신문 최성욱 기자] 국가정보원(국정원)의 18대 대통령선거 개입 의혹으로 인한 시국선언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최근 공주대와 배재대 교수들도 이에 동참하고 나섰다.

공주대 교수 33명은 9일 국정원의 대통령선거 개입과 관련 “국정원 정치개입의 최종 수혜자인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들 앞에 사과하고 사태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통령 선거를 앞둔 지난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이 직원들을 시켜 인터넷에 정부와 여당을 지지하고 야당을 비방하는 내용의 댓글을 올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 발표에 따르면 국정원 직원들은 선거를 앞둔 지난해 9월~12월 73건의 대선 관련 글과 1900여건에 달하는 선거 관련 글을 올렸다. 검찰은 원 전 국정원장 등에게 공직선거법 위반과 국정원법 위반을 적용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날 ‘국정원 선거개입과 민주주의 후퇴에 대한 공주대 교수 시국 선언문’을 발표하면서 교수들은 “국민 전체를 위해 초당적으로 일해야 할 정보기관이 국민의 혈세로 거대한 자금과 조직을 동원해 특정정당을 위해 선거에 조직적으로 개입했다”고 국정원을 비판했다.

원 전 국정원장이 이번 의혹의 책임을 지고 검찰수사를 받는 최근까지도 국정원이 정치개입을 일삼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교수들은 “국민들 앞에 사죄하고 자숙해야할 국정원이 NLL(북방한계선)을 둘러싼 정치권의 논란에 직접 개입해 정치불안을 조성하고 국제적 망신을 초래했다”고 꼬집었다.

앞선 5일에는 배재대 교수 17명이 시국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번 의혹을 야기한 이명박 정부가 대통령선거뿐 아니라 임기 동안 일어난 정치·사회 문제에도 국정원이 개입해 왔다고 지적했다.

교수들은 “대북 및 해외정보 수집이라는 국정원 본연의 업무는 망각한 채 국민을 공작의 대상으로 여기고, 국민들의 정당한 정치적 주장을 탄압하는 일에 몰두했다”고 말했다. 최근 국정원 측이 작성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 반값등록금 운동 영향력 차단 문건 등은 대표적인 케이스라고 이들은 밝혔다.  

시국선언에 동참한 공주대와 배재대 교수들은 △철저한 진상규명 △관련자 엄중 처벌 △국정원 전면 개혁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