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박승한 입학처장

 
[한국대학신문 최성욱 기자] 201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2637명을 선발하는 연세대는 미등록 결원에 대한 충원을 2차례에 걸쳐 실시할 예정이다. 일반전형에서는 833명을 선발하고, 특기자 전형에서는 인문, 자연, 국제, 예체능 계열로 구분해 954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은 수능 자격기준에 따라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구분했다. 일반전형 모집인원의 70%는 학생부 30%와 논술 70%를 반영해 우선선발하고, 나머지 30%는 학생부와 논술을 각각 50% 평가해 일반선발로 뽑는다.

‘특기자전형’의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특기역량 3가지를 기술하도록 변경됐으므로 지원자는 달라진 서식을 확인하고 준비해야 한다. 국제계열 2단계 전형요소인 면접의 경우, 언더우드계열에서는 예년과 같이 영어면접을 실시하나 융합인문사회계열과 융합과학공학계열에서는 심층면접은 한국어로, 일반면접은 영어로 진행할 예정이다.
 
‘연세입학사정관제전형’ 중 ‘학교생활우수자’의 경우 기존의 1단계에서 교과성적으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서류평가 대상자로 선정했던 방법을 폐지한 것이 가장 큰 변화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서류평가 과정에서 교과성적의 중요성을 유지할 것이므로 예년의 선발기준을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창의인재’는 올해 20명을 모집하며 창의에세이는 폐지했다.

‘기회균등특별전형’에서는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세한마음학생’의 경우 전체 모집인원 중 40명 내외를 학교장 추천(학교당 1명)을 받아 서류평가와 면접으로 선발한다. 이들에 대해서는 수능 자격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연세대는 RC(Residential College 기숙형대학)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내년에 입학하는 신입생은 입학 후 1학년 전과정 동안 인천 송도의 국제캠퍼스에서 거주하면서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