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직원, 학생 등 국립대 구성원들이 국립대학발전계획 철회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전국국공립대학교교수협의회(이하 국교협·회장 고홍석 전북대 교수), 전국대학노동조합(이하 대학노조·위원장 김용백) 등 교수, 직원, 학생 4개 단체가 '국립대학발전계획 철회와 공교육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공동대표 박거용 교수노조(준) 공동위원장)'를 조직했다.

공대위는 지난 22일 안국동 느티나무 까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부에 국립대학발전계획의 즉각 철회를 요구했으며, 이를 위해 모든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공대위는 국립대학발전계획이 "교육철학이 결여된 구조조정안에 불과"하다며 "대학 서열화를 조장하고, 교육재정을 국민에 전가하며, 교직원의 신분불안을 조장하는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공대위는 또 국립대들이 이달 말까지 자체발전계획을 교육부에 제출하기로 돼 있음에 따라 각 대학별로 서명운동 등 반대운동에 돌입했으며, 내달 1일에는 종묘공원에서 국립대학발전계획 철회와 공교육사수를 위한 1차 결의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같은 날 27개 국립대 4천9백54명의 교수들의 반대서명을 받아 교육부에 전달한 고홍석 국교협 회장은 "각 대학의 발전계획 제출을 저지하는 등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전북대는 교수, 직원, 학생들이 함께 대학 단위의 공대위를 구성, 활동하고 있으며, 제주대는 최근 교직원과 학생들이 자체발전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거부, 공청회를 무산시켰고, 충남대는 구성원들이 함께 항의농성을 벌이는 등 각 대학의 움직임도 커지고 있다.

한편 단일 정책에 대한 범 대학차원의 교수, 직원, 학생의 공조체제 구축은 처음 있는 일로, 박거용 교수노조(준) 위원장은 "국립대발전계획이 실행되면 대학의 영리기관화가 노골화 될 것이며, 이는 사립대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인 만큼 이 문제는 대학 구성원들의 초미의 관심사"라고 말했다. key02@unn.net<김은영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