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정원 2348명 중 73.6% 1727명 수시로 선발

인·적성 평가 위해 전체학과 면접 실시… 취업 보장형학과 ‘눈길’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경기도 남양주의 산학협력특성화 캠퍼스와 간호보건특성화 포천캠퍼스에서 패기와 열정을 갖고 전문가(Specialist)로서 미래를 마음껏 펼쳐 나갈 신입생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전지용 경복대학 총장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공인 전문인력 양성”이 경복대학의 비전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산업체의 수요를 반영한 직무분석을 통한 현장밀착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사회의 변화를 수용·발전시키는 국제적인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경복대학은 201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727명의 신입생을 뽑는다.

■ 전체학과 면접 실시…최고 성적 3과목 반영 = 경복대학은 수시모집에서 5개 학부(의료보건학부·공공인재학부·공학부·관광경영학부·예술학부) 30개학과 모집정원 2348명 중 73.6%인 1727명(정원 외 255명 별도)을 선발한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업성적도 중요하지만 전공에 대한 열정, 잠재능력, 올바른 인성 등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모든 전형에서 면접을 실시한다.학생부 80%와 면접 10 ~ 20%를 반영하며 교과 성적은 매학기 최고 성적 3과목을 활용한다.

올해 특히 주목할 만한 전형은 성적위주의 선발방식에서 벗어나 취업역량에 필요한 소질과 적성을 평가해 선발하는 ‘비교과전형’이다. 경복대학에서 실시했던 기존의 면접전형, 입학사정관 전형을 발전적으로 전략화해 학생의 △취업의지 △잠재적 재능과 열정 △소질과 적성 등을 심층평가 한다.

비교과전형의 경우 간호학과만 실시한다. 총 40명을 모집하며 신입생들은 별도의 반으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일본 토쿠슈카이 병원그룹과 연계해 일본 현지병원 취업이 보장된다.

경복대학의 수시전형은 1·2·3차와 입학사정관, 비교과 입학전형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원서접수는 1차, 입학사정관 전형은 9월 4일부터 24일까지, 수시2차는 10월 9일부터 22일까지, 수시3차와 비교과 입학전형의 경우 11월 5일부터 18일까지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복대학 홈페이지(http://www.kb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日 기업과 MOU…일본 간호사 '취업보장' = 경복대학은 일본 토쿠슈카이 의료그룹과 일본 간호사 취업을 보장하는 ‘토쿠슈카이 클래스’ 개설 협약을 맺고 2014학년도부터 운영한다.

간호학과 4년제 학사학위과정으로 운영하며 ‘토쿠슈카이 클래스’에 입학한 학생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인정기준의 임상실습 일부를 일본에서 실시한다. 또 졸업생 가운데 일본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학생은 일본에서 간호사로 취업이 보장된다.

전지용 경복대학 총장은 “일본 최대의 병원이자 일하기 좋은 병원으로 평가받는 토쿠슈카이 의료그룹에 경복대학 학생들이 활발히 진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도권북부의 최고 고등직업 교육기관 = 경복대학은 경기북부에서 유일하게 교육부로부터 2013년 ‘교육역량강화사업 우수대학’에 선정됐다. 또 ‘고등직업교육품질인증대학’으로 인증을 받아 수도권 북부 최고의 고등직업교육기관임을 인정받았다.

간호학과(4년제)는 간호교육평가인증원에서 최우수인증대학으로, 유아교육과는 최우수 교원양성기관으로 선정됐으며 경기북부 유일의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사업 대학’ 이기도 하다. 또한 경기동북부 최초의 창업보육센터 사업자다.

산학협력에 앞장서는 경복대학은 노원구청을 포함한 서울시 10개 구청과 고양시를 포함한 지방자치단체, 도시철도공사를 포함한 15개 공기업 등 2500여 업체와 산학협력을 맺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실습과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수도권 최고 수준의 학생복지 = 경복대학의 재학생 중 60%는 해외무료어학연수를 포함한 각종 장학혜택을 받고 있다.

학생들에게 글로벌 마인드를 심어주고 사회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마다 240명에게 싱가포르 해외무료어학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06년부터 실시돼 이미 1500여 명의 학생들이 연수를 다녀왔다. 또한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해마다 10여명의 학생들이 미국 등 해외로 파견돼 현장실습한다.

학생들의 통학편의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에 30여대의 무료통학버스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학술정보원 △우당콘서트홀 △체육관 △카페라리 등의 학생편의 시설은 경기북부 최고 수준을 자랑하며 포천캠퍼스에는 기숙사 시설을 구비해 학생들이 더욱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관심 집중" 취업보장형 학과 : “현장실습과 졸업인증제 통한 실무형 인재양성”

경복대학은 단순 취업을 넘어서 취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최초 ‘전체학과 현장실습 및 졸업인증제를 통한 실무형 인재양성’을 실현하고 있다. 2009년부터 산업체와 공동으로 8000여 직무를 분석해서 교육과정을 개발해 현장의 우수인력과 공동으로 교육하고 있다.

학생들은 졸업을 위해 최소 320시간에서 1080시간까지 현장실습을 받아야 하며 현장 수준의 졸업인증을 통과해야 한다. 졸업인증에는 각종 자격증, 문제해결능력, 직업인으로의 인성 등이 포함된다.

남양주캠퍼스의 브랜드 학과인 준오헤어디자인과와 △약손명가미용과 △친환경건축과 △공간디자인과 △IT보안과 △컴퓨터정보과 등의 7개 학과는 전국 최초로 100% 취업을 보장하는 취업보장형 학과로서 타 대학과 차별화 된다. 포천캠퍼스는 간호학과(4년제)를 중심으로 △치위생과 △작업치료과 △임상병리과 △물리치료과에서 실무능력이 뛰어난 보건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총장의 주는 조언 한 마디>

전지용 총장 "수도권 북부 최고의 고등직업 교육기관에서 스페셜리스트(Specialist)를 꿈꾸자!

“명문대라는 것은 졸업생들이 그 실력으로 사회에서 인정을 받는 대학이다. 경복대학은 학생들이 현장과 연계된 교육을 통해 미래사회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인성 등을 습득하고 지역사회를 넘어 국가와 전 세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지금은 학력이나 간판보다는 실력이 중시되는 실용시대다. 항상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무엇이든 자신이 주체가 되어 전문가가 돼야 한다. 경복대학은 4년제 전공심화과정·기술석사과정, 해외와 연계한 글로벌캠퍼스 등을 운영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명문대학으로 도약할 준비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