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 기자회견 문답 정리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교육부는 27일 오전 정부청사 3층 합동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서남수 교육부장관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발표내용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입제도 발전방안을 발표하게 된 배경은.
“대입전형은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부담을 줄여주고, 제도 변화에 따른 학교현장의 혼란을 줄여주는 한편 고교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의 대입제도로는 미흡한 측면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 과정에서 국민적인 관심이 매우 높은 사안인 만큼 모든 이들이 만족할만한 안을 도출하기가 어려웠다. 오늘 발표한 안에 대해서 향후 폭넓게 의견을 수렴해서 최종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 당장 다음 주 월요일부터 서울을 시작으로 권역별 공청회를 거쳐 각계의 의견을 듣겠다. 온라인 등으로도 의견을 받겠다. 오는 9월 중순까지 2015학년도 대입전형 방안을 마련하고, 10월 중에는 2017학년도 이후 대입전형 개선안을 마련하겠다.”

■대입전형 종합시스템(가칭) 구축으로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특히 최종 합격자 일괄 자동발표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했는데 언제 실현되는 건지.
“최종 합격자 일괄 자동발표 시스템은 미등록자 충원절차 반복에 따른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과 불편을 해소하고 대학의 행정력과 비용 절감을 위한 조치다. 합격자 발표까지 포괄하기에는 시간이 상당부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충분한 논의를 통해 점진적으로 시스템을 갖춰 나가겠다.”

■결국 수준별 수능을 한 해만 시행하게 됐다. 이에 대해 비판의견이 제기되고 있는데.
“수준별 수능에 대해서는 처음에 발표될 때부터 여러 가지 문제 제기가 있어왔다. 모의고사 시행과정에서도 학생과 학부모, 고교, 대학 모두 어려움을 겪어왔다. 연구위원회에서 그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다보니 수준별 수능을 계속 시행하기는 어렵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됐다. 그러나 오늘 발표된 내용은 어디까지나 시안일 뿐이다. 충분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확정하겠다.”

■문ㆍ이과 통합이 현실화되는 것인지.
“문ㆍ이과 통합안은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사실 문ㆍ이과 통합 문제에 대한 의견은 예전부터 제기돼왔는데, 대입제도 개선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적어도 현 시점에서는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언제부터, 어떻게 도입하느냐 하는 것은 논의 가능성이 충분하다. 발표한 것처럼 현행 골격(문ㆍ이과 구분)을 유지하는 안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있다. 국민들이 현재 대입 제도를 바꾸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행 제도를 유지하는 것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겠다.”

■특목고 혹은 상대적으로 사교육을 많이 받는 학생들에게 유리하다고 지적돼온 논술전형이 그대로 유지된다.
“논술고사가 어떻게 시행되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유ㆍ불리가 달라진다. 반드시 특목고 학생들, 사교육을 많이 받은 학생들에게 유리한 전형이 아니다. 논술고사에 대한 비판의견에 대해서는 경청해 수정ㆍ보완하겠다.”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가 수능과 미 연계되는 이유로 사교육 유발 가능성을 들었는데, 지금까지 교육부에서는 사교육을 유발하지 않는다고 말해왔다.
“이론적(실용영어 강화)으로 보면 NEAT가 사교육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새로운 평가형식이다 보니 수능과 연계하게 되면 대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사교육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즉, 실용성을 강조하는 새로운 변화는 새로운 준비를 요구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사교육이 유발되는 것이다.”

■2017학년도 대입부터 한국사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게 된 배경은.
“한국사 필수과목 지정 여부는 그동안 국민적 관심이 특히 높았던 부분이다. 실제 한 설문에서도 응답자의 반 이상이 필수과목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이런 국민적 요구를 충분히 반영한 조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