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 비율 제한·남학생보다 높은 커트라인 설정

중국 주요 대학의 70% 이상이 학생 선발에 있어서 여학생의 비율을 제한하는 정책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교육전문지 크로니클은 중국 정부에서 대학과 직장 내 여성 차별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교육 기관들은 여전히 남녀차별을 두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베이징과 충칭 등 대도시 소재 대학 여학생 비율은 매년 상승하고 있으나, 일부 대학들은 여전히 여성 비율에 대한 입학 제한 정책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중국 NGO ‘여성 네트워크’의 변호사 루핀은 최근 중국 내 최고의 기관이라 자부하는 대학들이 여전히 여학생들의 입학 비율 제한을 두고 있다는 내용의 항의서한을 교육부에 보냈다.

‘여성 네트워크’는 서한에 “21세기를 대비해 세계적 수준의 100여개 일류 대학을 육성한다는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211공정’에 포함된 112개의 대학들 중 34개의 대학이 입학시 성별 비율을 적용했다”며 “이는 올해 5월 중국 국무원이 ’성별 비율‘ 제한을 설정을 금한 규정에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콩에 본부를 둔 노동단체 ‘중국 노공통신(China labour bulletin)’의 최근 보고서에서도 이미 많은 중국 대학들이 성별 비율에 따라 입학을 제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의 대학입학시험인 가오카오에서 여학생들은 남학생에 비해 언어 및 과학을 포함한 일부 과목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어야 한다는 차별을 받고 있다. 인민대학, 상해 국제 연구 대학은 여성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여학생의 입학 커트라인 점수를 남학생보다 더 높게 설정했다.

상하이 언어대학의 경우 남학생의 대학 입학 커트라인 점수가 551점인데 반해 여학생 점수는 이보다 65점이나 높은 616점이다. 광저우 정법대의 커트라인 점수도 남학생은 588점, 여학생은 632점이다.

이 같은 차별은 대학 졸업 후에도 계속 된다고 여성 네트워크 모니터링 감시단은 전했다. 광저우의 중산대학에서 사회학을 전공한 청 추란씨는 자질이 부족한 남학생들은 쉽게 취업에 성공했지만, 여학생들은 여전히 취업 시장으로부터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차별 금지 정책을 통해 고용주가 남녀를 차별해 고용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이 있지만, 정작 과징금액 및 처벌이 약해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 계속 제기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