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학부 22개 학과 현장밀착형 직업 전문인력 양성

[한국대학신문 이용재 기자] 원광보건대학은 우리나라에 전문대학이 처음 도입된 1970년대에 개교해 지난 37년 동안 교육·행정적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왔다. 이를 바탕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어 온 원광보건대학은 최근 세계적 수준의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대학운영체계 재편을 단행해 대학의 글로벌화와 특성화 분야에 있어 확고하고 체계화된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보건의료․헬스케어 글로컬 인재 양성 박차= 원광보건대학은 1976년 개교 이래 4만5000여명의 산업인력을 배출해 왔다. 특히, 보건의료 분야에서 배출된 인력들은 현재 대한민국 의료 현장의 중추적 리더로서 활동하고 있다.

원광보건대학의 인재 양성 목표는 로컬과 글로벌을 동시에 선도할 수 있는 ‘글로컬 인재양성’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공통 교육시스템 구축과 국제협력 체제 강화를 통해 학생들의 국제적 감각을 키우고 해외 진출의 기회를 넓혔다. 교육․학습 방법 또한 질 중심의 산업 친화형으로 변화시켜 가고 있다. 산학 맞춤 핵심역량과 창의 인성교육 을 강화하고, 보건의료 브랜드 특성화를 위해 NCS 기반의 현장밀착형 교육시스템을 구축했다.

아울러, 보건의료 헬스케어(4H)의 특성화와 자율성장역량 기반 구축을 위해 대학 체제개편을 단행하고 기능중심의 조직개편을 통해 효율의 극대화를 추구했다. △대학의 혁신·발전기반 조성 △취업역량강화 △맞춤형 글로벌인재양성 등을 대학의 3대 발전 목표로 설정하고 대학 발전과 특성화 정착 운영의 추진 과제를 귀결시켜 왔다.

원광보건대학은 이를 위해 5R 시스템을 구축·전개해 나가고 있다. 5R 시스템은 △학습자의 요구 반영(Responding) △교육의 방향설정(Reorienting) △조직의 개편(Reorganizing) △새로운 활력(Revitalizing) △창조적 역할(Reassigning)을 뜻한다. 5R시스템을 통해 전 교직원이 긍정적이고 적극적 마인드를 갖고 대학 특성화의 주체가 돼 실현하도록 하고 있다.

■세계를 향한 힘찬 날갯짓 ‘글로윙(GloWing)’ = 원광보건대학은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글로벌 교육 특성화 프로그램인 ‘글로윙(GloWing)’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1년 국내 공교육기관 중 최초로 필리핀 세부에 화상영어교육센터(원광글로벌교육센터)를 설립해 글로윙 프로그램에 대한 기반을 구축했다. 이를 활용해 실시간 화상영어 수업을 개설하는 등 정규 교육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할 수 있게 했다.

원광보건대학의 글로벌인재 양성에 대한 의지는 신입생 교육에서부터 드러난다. 신입생들은 외국인 교수가 강의하는 생활영어 수업과 화상영어 수업을 통해 강의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영어를 쓸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했다.

방학 중에는 ‘기숙몰입형 토익&회화’와 ‘중국어사관학교’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학생들은 대학 내 기숙사에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에 참가해 4주간 매일 10시간 이상의 강도 높은 외국어 수업을 받게 된다.

필리핀 현지 원광글로벌교육센터와 협약대학 등 유관기관과 연계한 해외어학연수에도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영어실력은 물론 다양한 문화를 체험함으로써 직업역량까지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글로벌 현장학습 전국 ‘최상위’= 원광보건대학 학생들은 글로벌어학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실력을 쌓아 글로벌 현장학습과 해외 산업체 인턴십에 참가하고 있다.

인․적성 평가와 외국어 전문가의 심층면접을 거쳐 선발된 학생들은, 해외 파견 전 현지 문화와 언어․예절․안전 등에 관한 사전 교육을 충분히 실시한다. 사전 교육은 현지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 어학과 현장업무 등 글로벌 실무 능력 극대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원광보건대학은 해외 현장학습이 최대한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귀국 후에도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취업지원활동을 돕는 등 철저한 사후관리와 연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원광보건대학은 2012년, 2013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사업’에서 전국 최상위권의 선발률(영어권 16명, 일어․홍콩권 3명, 중국어권 1명, 동남아권 2명 등 총 22명)을 기록했다. 지난해의 경우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멘토링제 우수사례대학’에도 선정되는 등, 글로벌 교육 특성화 대학으로서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 ‘헬스케어(4H)+2’ 특성화 학과 >

원광보건대학은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인재양성’이라는 건학이념 아래 헬스케어(4H)+2 특성화를 목표로 전문화된 학부를 운영하고 있다. 총 6개 학부 22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4년제 간호학과를 비롯한 2~3년제 학과의 다양한 수업연한으로 현장밀착형 직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보건의료학부= 병의 예방과 연구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건강 증진과 현대 의료사회의 발전에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보건복지학부= 투철한 사명감과 세상을 보는 따뜻한 시선을 바탕으로 행복하고 건강한 사회를 이끌어갈 열린 시대의 교육·복지 전문가를 키운다.

호텔관광외식학부= 세계인과 소통하며 한국의 우수한 호텔관광외식산업을 선도할 글로벌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한류예술학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미용피부분야, 자연주의 휴먼힐링을 지향하는 허브테라피향장분야, 문화를 더욱 가치있게 변화시키는 실용예술분야 등 재능을 창조하는 인재를 기러낸다.

간호학부= 첨단 의료실습장비와 지속적인 산학연계 최신의료기술을 전수받는 교육과정을 통해 간호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있다.

군사학부= 군 간부로서 부대를 통솔하는 리더십을 기르고 보병, 포병, 기갑병과 분야 등의 전문성을 갖춘 군의 핵심 부사관을 양성한다.
 

계열

학과

계열

학과

보건의료학부

(Health Walfare)

임상병리과

보건복지학부

(Human Welfare)

사회복지과

물리치료과

유아교육과

방사선과

호텔관광외식학부

(Hospitality & Tourism)

호텔관광과

치기공과

외식조리과

치위생과

식품영양과

안경광학과

항공서비스과

의무행정과

의료관광코디과

한류예술학부

(Healing & Art Therapy)

미용피부관리과

간호학부

(Nursing)

간호학과

허브테라피향장과

군사학부

(Military)

의무부사관과

주얼리디자인과

특전부사관과

실용음악과

전투부사관과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