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패션전공 신설 첫 선발…실기 100%로 전형

‘미용예술학과, 문화콘텐츠학부’ 특성화학과로 주목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기자] 서경대는 이번 수시2차 모집에서 △일반전형(실기고사) 30명 △어학특기자전형 84명 △교과성적우수자 전형 261명 △사회기여자전형 26명 등으로 입학정원의 약 28%인 총 401명을 선발한다. 수시2차 모집 원서접수는 11월 11일부터 14일까지이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전형별 특징을 살펴보면 ‘일반전형’에서는 △영화영상학과 5명 △공연예술학부(무대기술전공 10명, 무대패션전공 5명) 15명 △디자인학부(시각정보디자인 5명, 생활문화디자인 5명)는 10명을 뽑는다. 일반전형은 실기고사 100%를 반영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A/B), 영어(A/B)영역 성적이 각각 5등급 이내이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A/B형 관계없이 지원가능하다.

수시2차에서 ‘특기자전형’중 어학특기자를 선발하는 국제비즈니스어학부에서는 전공언어(영어, 일어, 중어, 불어, 노어)별로 특기자를 선발하며, 각 전공별로 총 18명의 신입생을 뽑는다. 전공언어별 지원 자격은 △영어 TOEIC 800점 이상 또는 TOEFL iBT 87점 이상 △일어 JLPT N2이상 또는 JPT 700점 이상 △중어 한어수평고시 5급 180점 이상 △불어 DELF A1(Junior DELF포함) 이상 △노어 TORFL 기초단계 이상이다. 단 모든 어학성적은 2012년 1월 1일 이후 성적만 인정되며 어학성적 100%로 합격자를 가린다. 국제비즈니스어학부 입학생은 2개 언어(영어와 일어, 중어, 불어, 노어 중 1개 언어)를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졸업 후 취업에 필요한 비즈니스 실무 과정을 이수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A/B), 영어(A/B)영역 성적이 각각 5등급 이내이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A/B형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다.

‘어학특기자전형’중 해외 학위를 받을 수 있는 학과도 있다. 영어특기자 45명을 선발하는 글로벌경영학과 복수학위과정이다. 이 과정은 미국 서던 뉴햄프셔대(이하 SNHU)와의 협약에 따라 서경대에서 4년간 SNHU의 ‘회계재무’전공을 이수하면 SNHU의 학위를 수여 받는다. 지원 자격은 TOEFL iBT 71점 이상, TOEIC 700점 이상, TEPS 596점 이상, IELTS 6.0이상이다. 모든 어학성적은 2012년 1월 1일 이후 성적만 인정되며 어학성적 100%로 선발한다. 또 영어특기자로 5명을 선발하는 미용예술학과 복수학위과정은 영국 치체스터대 학위를 국내에서 취득하는 학사학위과정이다. 지원 자격은 글로벌경영학과와 동일하다. 글로벌경영학과 및 미용예술학과 어학특기자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영어(A/B) 3등급 이내이며, A/B형 관계없이 지원가능하다.

어학특기자전형’중 영어특기자 16명을 선발하는 나노융합공학과 복수학위과정은 미국 텍사스주립대 금속재료공학과 인쇄전자공학 학위를 취득하는 학사학위과정이다. 지원 자격은 TOEFL iBT 71점 이상, TOEIC 700점 이상, TEPS 596점 이상, IELTS 6.0이상이다. 모든 어학성적은 2012년 1월 1일 이후 성적만 인정되며 어학성적 100%로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과학탐구 3등급 이내이다.

‘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 통과자 중 학생부 교과 성적만으로 261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인문대학∙사회대학∙예술대학의 경우 국어(A/B), 영어(A/B), 탐구(최고점 1과목)영역의 등급의 합이 12등급 이내이며 △이공대학은 수학(A/B), 영어(A/B), 탐구영역(최고점 1과목)의 등급의 합이 12등급 이내이다.

‘사회기여자전형’에서도 수능최저학력기준 통과자 가운데 학생부 교과 성적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총 26명을 뽑는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A/B), 영어(A/B), 수학(A/B)영역 중 1개 영역 이상이 3등급 이내이다.

■ 학년별 취업지원…진로탐색부터 우량기업 진출반 운영까지 = 서경대는 신입생들의 올바른 진로결정을 위해 특화된 취업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신입생뿐 아니라 입학 후 학년별로 지속적인 관리를 하며, 졸업예정자들에게는 사회진출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체계적인 진로·취업 교육으로 학생들이 자기탐색과 진로탐색을 통해 취업·진학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1학년의 경우 전문상담자가 진행하는 ‘진로선택과 자기계발’ 교과목을 필수로 이수하게 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흥미와 강점, 직업가치관을 이해하고 직업세계를 탐색, 미래 진로목표를 설정하고 대학생활 계획서를 작성해 효과적인 대학생활을 설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학년 과정에서는 1박2일 일정으로 ‘드림캠프Ⅰ(진로결정캠프)’를 실시한다. 1학년 과정에서 행한 자기탐색과 직업탐색 후 전공과 관련해 진출하고자 하는 직무를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또 그 결과에 따라 △수강할 교과목 설정 △인턴십(현장실습) △공모전 준비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3학년 과정에서는 드림캠프Ⅱ(취업역량강화캠프)를 진행한다. 1박2일 간 계열별 채용트랜드, 비즈니스매너(이미지메이킹), 입사지원서 작성, 면접 등 실제 사회진출 시 유용하게 활용될 구직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한다. 특히 전문컨설턴트와 각 기업의 인사담당자들로 구성된 강사진에게 직접 부족한 부분을 피드백 받아 보완해야 할 사항들을 미리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 4학년 과정에서는 우량기업 취업을 원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SKU JUMP(우량기업 진출반)’를 운영한다. 구체적 프로그램으로는 △입사지원서 클리닉 △유형별 면접 △기업별 인적성검사를 실시해 우량기업 진출자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학년별 과정 외에도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다양한 취업 교과목 운영을 비롯해 전문상담사의 상시 상담시스템 구축, 방학 중 프로그램 진행, 취업스터디 교육 지원 등 진로·취업지원이 활성화되어 있다.

■ 무대패션전공 “방송패션스폐셜리스트 키운다” = 서경대가 4년제 대학으로는 최초로 무대의상과 패션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공연예술학부 무대패션전공을 2013학년도에 신설했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으로 K-POP을 비롯해 드라마, 영화 등의 문화콘텐츠 산업이 각광을 받으면서 무대패션 분야에 대한 수요 역시 높아지고 있어 트렌드에 적합한 전공으로 꼽히고 있다.

무대패션전공은 패션디자인 관련 이론과 실기를 토대로 의상뿐 아니라 무대의 효과와 콘셉트에 맞는 소품·액세서리, 메이크업·분장, 헤어 등을 총체적으로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토털 방송패션스페셜리스트를 육성한다.

특히 서경대 무대패션전공에서는 예술분야의 다른 전공과 연계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다. 현장 실무에 강한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다. 또한 여름방학을 이용해 실무에서 일하는 헤어와 메이크업 전문가들을 초청해 실질적인 현장 분위기를 들려줌으로써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1학년 학생들은 4회의 연극 및 뮤지컬 공연, 정기 패션쇼의 의상을 기획하고 디자인·제작했다. 또한 무궁화 콘텐츠 공모전에도 참가해 디자인부문에서 상위권에 입상하는 등 다양한 경험 축적은 물론 여러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도 다양하다. 뮤지컬, 연극, 공연 등의 무대의상 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 액세서리 디자이너, 패션디렉터, 패션일러스트레이터로 진출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방송이나 광고·잡지의 코디네이터, 디스플레이어, 패션머천다이저 등으로도 뻗어나갈 수 있는 등 진로 선택 범위가 다양하다.

<인터뷰>정한경 교무처장 “실용·융복합 교육에 초점”

- 지난해와 달라진 전형 방법은.
“2013학년도에 신설된 공연예술학부 무대패션전공은 수시2차로는 처음 모집한다. 수시2차 모집에서는 실기전형 100%로 모집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A/B), 영어(A/B)영역 성적이 각각 5등급 이내이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A/B형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다. 실기고사는 디자인 발상과 표현이다. 주어진 주제를 4시간 안에 켄트지에 채색도구를 사용해 표현하는 시험으로 △주제해석능력 △창의력 △표현력을 평가한다.”

- 서경대만의 특성화 전략은.
“서경대 특성화학과로는 미용예술학과와 문화콘텐츠학부를 꼽을 수 있다. 미용예술학과는 세계적 수준의 첨단 실습장비와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실용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다. 영국 국가인증 최대의 평가 및 학위수여기관인 Person BTEC의 인증을 받은 교육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미용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융․복합 학문으로 주목받고 있는 문화콘텐츠학부는 학부 내 문화콘텐츠전공, 국어국문학전공, 철학전공을 두고 있다. 특히 반드시 복수전공을 하도록 하는 등 문화콘텐츠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단순히 대학의 이름 보다는 인생의 목표에 따라 어떤 전공이 자신의 적성에 적합하고 비전을 제시하는지 잘 판단해야 한다. 목전의 대학입학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인생의 목표를 향한 첫 걸음을 내딛는다는 마음가짐으로 대입에 임한다면 매순간 보다 성실히 최선을 다해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