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다 군 총 342명 선발

차별화된 국제화·인성 교육으로 질 높은 취업
풍부한 장학금으로 학생은 등록금 걱정 'NO'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삼육대(총장 김상래)는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잠재력과 꿈을 소중히 여기고 탄탄히 뒷받침하는 대학이다. 이는 삼육대 경영핵심가치인 ‘비전드림(Vision-Dream)’에 잘 나타나 있다. 비전드림은 영어로는 ‘비전과 꿈’, 우리말로는 ‘비전을 드린다’는 중의적 의미를 갖고 있다. 이 대학은 다양하고 질 높은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비전과 꿈을 찾고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인성, 삼육인의 경쟁력이 되다 = 삼육대의 대표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에는 입학 전 진행되는 ‘MVP(Mission, Vision, Passion) 캠프와 학기 중 학과별로 진행되는 ‘VDE(Vision Dream Education) 캠프가 있다. 이밖에도 삼육대는 금연·금주 교육과 채식교육, 노작교육 등을 통해 일반 대학과는 차별화된 문화와 생활을 몸에 익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차별화된 인성교육은 대외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이는 삼육대가 '대한민국 참교육대상' 인성교육 부문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 것에서 알아 볼 수 있다. 또 최근에는 교육부·한국대학평가원으로부터 2013년도 대학기관평가인증 전 영역을 우수한 성적으로 획득하고, '비전드림 MVP교육 사회봉사 모범대학'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 차별화된 국제화 교육 또한 자랑거리 = 국제화 교육은 인성교육과 함께 삼육대가 내세우는 가장 큰 자랑거리이다. 특히 국제무대에서 자유로운 언어 구사가 가능하도록 실용영어를 집중 교육하고 있다. '1인 1외국어'를 목표로 하루 1시간씩 주 4일간 원어민 교수의 회화강의를 1년 간 의무적으로 수강하도록 했다. 방학에는 영어집중교육 프로그램(TIE)을 마련해 어학연수를 가지 않아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외국인 교수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주요 전공 분야의 영어강의도 확대하고 있다. 실제로 타 문화를 경험하고 외국어 구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아웃바운드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더불어 세계 각국에 있는 자매대학들과 함께 교환학생제도, 어학연수제도, 입학성적 우수자 단기유학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다.

■ 취업의 꿈에 '날개'를 달다 = 삼육대는 취업동아리, 학생경력관리제도, 구직스킬강화프로그램, SU 인턴십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기업체와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학생경력관리제도는 취업스펙도 쌓고 장학금도 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프로그램이다. 재학기간 동안 학생 스스로 자신의 경력을 관리해 영어, 봉사, 인성 등 취업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인증을 받으면 해당 점수에 따라 마일리지가 지급된다. 마일리지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장학금과 수료증이 수여된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가·다 군 총 342명 선발…수능 100% 반영

삼육대는 2014학년도 정시모집에 대학수학능력시험 100%를 반영해 신입생을 선발한다(실기고사 포함된 전형 제외). 가군과 다군 전형으로 총 342명의 신입생을 뽑으며 이번 모집에서는 수시모집 미등록 인원을 추가로 함께 선발한다.

생활체육학과,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미술컨텐츠학과의 실기고사 전형(가군)은 2014년 1월 6~7일 양일간 실시되며, 음악학과의 실기고사 전형(다군)은 2014년 1월 27일에 실시한다. 일반전형에서는 면접고사를 실시하지 않는다.

또한 예체능 학과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이 반영되지 않으며 생활체육학과는 학생부 50%, 실기 50%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와 미술컨텐츠학과, 음악학과는 학생부 20%, 실기 80%를 반영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영미어문학부는 ‘가’ ‘다’군으로 분할모집하며, 간호학과는 다군에서 인문, 자연계를 분리해 신입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원서접수는 ‘가’군과 ‘다’군 모두 12월 20일부터 24일 오후 5시까지 진학어플라이(http://apply.jinhak.com)에서 인터넷으로만 접수한다. 자세한 사항은 삼육대 입학관리본부 홈페이지(http://ipsi.syu.ac.kr)를 살펴보면 된다.

다양하고 풍부한 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은 기본, 졸업생장학금까지…"

삼육대는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하고자 다양하고 풍부한 입학성적우수 장학금을 마련했다. 정시모집 합격자 중 전체 수석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 중 2개 영역이 1등급 이내인 학생에게는 입학금을 포함한 등록금 전액을 지급한다.

또한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 중 2개 영역 평균이 1.5등급 이내인 학생에게는 입학학기 등록금 전액, 3학년까지의 등록금 50%, 4학년 등록금의 25%를 지급한다.

해외 명문 대학원에 진학해 학업을 이어나가는 졸업생들에게도 장학금을 지원한다. 학교 측은 “졸업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지만 삼육대는 학생들의 보다 높은 꿈의 실현을 위해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심사위원회에서 장학생으로 선정되면 1년 차에 입학 축하금으로 1000만원, 2년 차에 학업 완수 격려금으로 1000만원, 모두 2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한다.

이외에도 학생들의 학업을 독려하기 위해 4대 고시를 비롯한 주요 국가시험과 의치학전문대학원에 합격한 인재에게는 ‘SU(秀) 세키이나(세움·키움·이룸·나눔)’ 장학금을 지급한다.

[인터뷰] 박두한 교무처장 "건강과학 분야 선두 대학으로 나갈 것"

- 주목할 만한 학과는.
"삼육대는 건강과학 분야를 특성화해 약학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전공, 보건관리학전공, 생활체육학과, 식품영양학과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물리치료학과가 주목을 받고 있다. 삼육대 물리치료학과에 재학 중인 석·박사 과정 학생 수만 100명이 넘을 정도로 대학간 경쟁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자랑한다. 또한 앞으로 해외명문대학과의 실제적인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임상실습환경을 구축해 2020년까지 건강과학 분야의 선두주자로 도약해 나갈 계획이다."

- 정시모집에 유의해야 할 사항은.
"자신의 수능 영역별 성적의 강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수능 반영 영역과 반영 비율, 가중치 적용 등 입시요강을 꼼꼼하게 분석해 둬야 한다. 정시모집에서 실기고사 있는 전형의 지원자는 원서접수 후 실기고사 일시를 반드시 입학관리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여야 한다. 원서접수만 하고 실기고사에 응시하지 않아 불합격되는 수험생이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수험생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 수험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대입을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들이 인생의 가장 힘겨운 시기를 잘 이겨내길 바란다. 더불어 삼육대를 통해 올바른 가치관과 넓은 세계관을 가진 훌륭한 인재로 성장해 가는 기회를 갖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