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가·다군 121명 모집 … 철저한 경력관리 프로그램으로 미래 인재로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중원대(총장 안병환)는 2014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군 71명, 다군 52명으로 모두 123명을 모집한다. 이는 수시 이월인원이 포함되지 않은 수다. 최종 정시모집 인원은 오는 18일 확정돼 이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접수는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된다. 중원대 홈페이지(http://ipsi.jwu.ac.kr)나 진학어플라이(www.jinhakapply.com), 유웨이어플라이(www.uwayapply.com)에서 지원할 수 있다.

일부 학과는 면접·실기고사를 진행한다. 가군 모집단위의 면접·실기고사는 2014년 1월 7일, 다군의 면접·실기고사는 1월 28일이다.

입학전형에는 일반전형과 체육특기자 전형이 있다. 가군 일반전형은 레저스포츠학과와 태권도경호학과, 항공학부(항공운항학과, 항공정비학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64명을 선발한다. 학생부 30%와 수능성적 70%를 합산해 선발하며, 서류심사나 면접·실기고사는 모두 없다.

체육특기자 전형은 서류심사 80%와 면접고사 20%를 합산해 레저스포츠학과 2명, 태권도경호학과 1명을 선발한다. 이 두 학과는 실기에 중점을 둔 일반전형 실기중심으로도 지원할 수 있다. 배점은 레저스포츠학과(1명)의 경우 학생부 20%·수능성적 30%·실기고사 50%이고, 태권도경호학과는 학생부 20%·실기고사 80%다.

다군 역시 43명을 일반전형으로 모집하고 있다. 최근 신설돼 눈길을 끌고 있는 항공운항학과와 항공정비학과는 다군 일반전형으로만 지원할 수 있다. 각각 5명을 선발하며 수능성적 50%와 면접고사 50%를 합산해 선발한다.

다군의 일반전형 ‘실기중심’에서는 예체능대학의 산업디자인학과(5명), 연극영화학과(3명), 레저스포츠학과(1명)에서 학생을 선발한다. 학과마다 전형요소별 배점이 다르므로 유의해야 한다. 산업디자인학과는 학생부 20%·수능성적 20%·실기고사 60%이고, 연극영화학과는 학생부 10%·수능성적 10%·실기고사 80%다. 레저스포츠학과는 학생부 20%와 수능성적 30%, 실기고사 50%를 합산해 선발한다.

중원대는 선택형 수능에서 학생들에게 각 과목을 지정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모든 전형의 영역별 반영비율은 국어(A/B), 수학(A/B), 영어(A/B), 탐구영역(사회/과학) 모두 33.3%씩 반영되며 이중 고득점한 3개 영역의 백분위를 환산해 적용한다. 단, 가산점은 있다. 모든 전형에서 B형 과목을 택했을 경우 5%~10%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KEY POINT] 신설 항공학부 첫 신입생 모집

중원대는 지난 2009년 개교한 신생대학이다. 개교 당시 의료공학과, 신재생에너지학과, 한방산업학과 등 신성장동력산업과 관련된 학과를 중심으로 집중 투자를 감행했다. 2014학년도에는 새롭게 우주항공분야를 특화해 항공학부를 설립하고 항공운항학과와 항공정비학과를 신설했다. 실질적인 교육을 위해 전 아시아나항공 기장인 정윤식 항공운항과 교수를 초빙하는 등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정 교수는 비행시간 1만 1000시간에 달하는 베테랑 조종사로 크고 작은 비행기 사고에서 언론사의 자문을 도맡은 전문가다.

중원대의 가장 큰 특징은 기숙사다. 중원대는 전국 유일의 전교생 레지던스 칼리지를 구현했다. 최신 생활관 시설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숙사 프로그램과 멘토링제도를 운영한다. 사제동행형 밀착교육의 현장인 셈이다.

이 대학 기숙사는 지상 11층 규모로 지어졌다. 518개 호실이 있고 2048명을 수용할 수 있다. 연면적만 3만 1082㎡에 달한다. 레지던스 칼리지를 표방한 대학답게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췄다. △온천장 △실내수영장 △상담실 △휴게실 △학생복지시설 △보건진료소 △양호실 △세탁실 △미용실 등이다. 이 대학은 “내년에는 기숙사를 3000여명 규모로 증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화 흐름에 맞춘 글로벌 인재양성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말하기 중심의 실용영어 프로그램을 이수한 뒤 3학년부터 영어로 개설한 전공에서 수강하도록 학사지도를 하고 있다. 실질적인 회화교육을 위해서다. 재학생은 500시간 이상의 단게별 실용영어 프로그램을 이수해야 하고 영어 아카데미 수강 시 지원도 받는다. 모든 학생이 한 개 이상의 영어 스터디그룹에 참여해 네이티브 수준의 영어실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이 대학의 교육목표다.

중원대 측은 “젊고 우수한 신진 교수진은 기업이 원하는 기술과 직업의 트렌드를 정확히 읽고 신속하게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유연성과 응용기술 중심의 실용교육이 강점”이라고 밝혔다.

[인터뷰]한태희 중원대 입학처장 “항공분야‧신성장동력산업‧의료보건 3대 성장분야로”

-특성화‧유망학과를 소개한다면.
“2009년도 개교할 때 의료공학과, 신재생에너지학과, 한방산업학과 등 신성장 동력산업과 유사한 학과를 중심으로 집중 투자했다. 2014학년도에는 우주항공분야에 특화해 미래의 하늘을 수놓을 조종사를 배출하는 항공운항학과와 항공정비학과를 신설한다. 또한 간호학과를 비롯해 보건계열에서 충북권 최대 인원을 증원받고 있다.”

-2014학년도 정시모집 특징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체육특기자 전형을 두고 있고 정원 외로 농어촌 학생전형과 특성화 고교 출신자 전형, 장애인 등 대상자 전형을 두고서 인성이 바르고 학업의지가 충만한 다양한 재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중원대의 강점은.
“전교생 레지던스 칼리지를 구현하고 있다. 최신의 생활관 시설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숙사 프로그램과 경력을 관리해주는 CMP멘토링(Career Mentoring Professor) 제도를 통해 사제동행 형 밀착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특화된 영어교육이다. 말하기 중심의 실용영어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3학년부터 영어로 개설한 전공을 수강하도록 학사지도하고 있다.”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정시모집에서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은 학생부와 수능이다. 수능에 자신 있는 수험생이라면 가군보다는 다군이 유리할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