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군은 수능 중심…나군은 특정영역 우수자 유리

▲ 조선대 스포츠산업학과

[한국대학신문 신나리 기자] “조선대는 완벽한 대학 생활을 위한 모든 조건을 갖춘 대학이다.”

정윤태 조선대 입학처장은 “광활하고 아름다운 캠퍼스, 다양한 장학·복지 혜택,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이 준비된 대학”이라며 “학생 개개인이 조선대에서 꿈을 찾고 훌륭히 이뤄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호남 대표 사학이자 연구·교육은 물론 취업역량까지 뛰어난 대학으로 입지를 굳힌 조선대는 2014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1755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정시모집은 가·나군으로 나눠 시행된다.

■ 수능 중심의 가군 …학생부 성적이 낮아도 도전해 볼만 = 군사학과 전형 19명을 포함해 총 804명을 모집하는 가군은 수능 중심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인문계·자연계·자유전공학부는 수능 100%를 미술대학은 실기 61.5%, 수능 38.5%를 반영한다. 사범대학은 수능 성적이 71.4%, 면접 성적이 28.6%를 차지한다. 사범대학의 면접은 면접위원 2명과 수험생 1명이 약 5분간 질의응답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수험생의 교직 적성, 인성 등을 집중적으로 평가할 방침이다.

군사학과는 1단계에서 수능 성적만으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가린 뒤 2단계에서 수능 80%, 체력검정·면접 각 10%씩을 반영해 최종 당락을 결정한다. 수능 A/B형을 지정하지 않아 모든 수험생이 지원할 수 있다.

■ 반영요소 다양한 나군 …수능 특정영역 우수자 유리 = 나군의 경우 수능시험이 중심인 가군에 비해 반영요소가 다양하다. 인문계·자연계 학과는 수능·학생부를 중심으로 합격자를 가리고 예체능계열 학과에선 실기를 최대 70.6%까지 반영한다.

'수능 특정영역(B형) 우수자 우선선발 제도'는 국어·수학·영어 영역 중 한 영역이라도 등급이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는 제도로 이를 통해 총 54명을 뽑는다. 국어국문학과·영어영문학과·법학과·경영학부·토목공학과·건축학부·기계공학과·컴퓨터공학부 등 14개 학과(부)가 이 제도를 적용한다. 

▲ 조선대 용접 연구실 교수와 학생들

■ 용접․접합과학공학과, 스포츠산업학과 신설 = 조선대 용접․접합과학공학과, 스포츠산업학과가 2014학년도 첫 신입생을 각 30명씩 모집한다.

용접․접합산업은 반도체에서부터 자동차, 조선, 기계, 원자력, 건설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 분야에 적용되는 생산기반 뿌리산업이다. 정부는 용접․접합산업을 국가주력 기간산업으로 선정해 매년 8천억 원을 투입하는 육성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 최초로 개설된 용접․접합과학공학과는 지식경제부가 지정한 호남지역 용접․접합센터, 마이크로조이닝센터의 용접실험실을 갖춘 첨단과학공학과다. 또한, 국제용접학회가 인증하는 교육기관으로 졸업과 동시에 세계공인 국제용접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세계 최초로 이종재 접합기술을 개발한 방한서 용접․접합과학공학과 교수는 "국제용접학회(International Institute of Welding; IIW)의 용접전문기술자 교육과정을 도입해 세계가 공인하는 국제용접전문가를 키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조선대는 용접․접합과학공학과를 위해 1,000평 크기 실험실과 60억 원 상당의 최첨단 장비 50여 종 등 최첨단 장비를 구축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일본 오사카대학, 호주 국방과학연구소, 스웨덴 룰레오대학 등 세계 12개 핵심용접 연구기관과 MOU를 체결해 공동연구와 선진 기술 교류를 이어나가고 있다. 국내 산업체와도 MOU 체결을 통해 맞춤형 교육(인턴십, 현장실습, 견학 등) 및 다양한 특별 장학혜택 등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KEY POINT] 21세기 굴뚝 없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떠오른 스포츠 산업

체육대학(학장 윤오남)이 의욕적으로 신설한 스포츠산업학과는 스포츠와 경영을 접목한 스포츠산업⋅스포츠경영⋅스포츠마케팅 전문가를 양성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스포츠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갈 계획이다.

국가자격증(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 스포츠마케팅 자격증, 생활체육 자격증)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과과정과의 연계 시스템을 갖추고 스포츠용품, 시설, 미디어, 에이전트 등의 실천적 현장실습을 강화할 예정이다.

졸업생은 스포츠선수 에이전트 및 에이전시, 스포츠마케팅회사, 스포츠 조직체의 전문 경영․마케팅 기획자, 스포츠용품 개발 및 유통업체, 스포츠 IT 개발 및 관리(e-sports) 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스포츠산업학과는 학생의 취업을 돕기 위해 산⋅학 협력 프로그램으로서 현장간담회를 열고 스포츠경영⋅스포츠마케팅 전문가 초청 워크숍, 현장방문 및 견학 수업, 인턴사원 파견, 우수학생 추천 취업 등의 다양한 방법의 취업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조선대 정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12월 19~23일이다. 2014년 1월 3~17일까지 각 모집단위별로 면접고사·실기고사를 실시하며 가군은 1월 10일, 나군은 1월 24일 합격자를 발표한다. 조선대 2014학년도 정시모집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ibhak.chosun.ac.kr/)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선대만의 자랑 ①] 낭만 충족 장미원, 지성 충족 도서관

조선대 캠퍼스는 ‘장미 천국’이다. 조선대는 지난 2003년 학생들의 감성 순화를 목적으로 학내에 장미 정원인 ‘장미원’을 조성했다. 8299㎡ 규모의 조선대 장미원에는 총 227종 1만 8000여 그루의 장미가 자라고 있다.

타 대학은 물론 일반 기업들까지 벤치마킹이 끊이지 않는 중앙도서관이 시행하는 각종 독서 교육 프로그램도 조선대만의 자랑이다. 현재 조선대 도서관은 △학부모 도서추천제도 △명저·권장·추천 도서 300선 캠페인 △독서토론클럽 △독서인증제도 △독서토론대회 △독서멘토링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조선대만의 자랑 ②] 마음껏 자기 계발하기! ESL·문화마일리지제도

조선대는 다양한 글로벌·취업·교양 프로그램을 준비해 학생들은 맞는다. 그중에서도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은 해외에 나가지 않고도 영어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능력을 원어민 수준으로 높일 수 있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이다. 학생 10~15명이 한 팀을 이뤄 원어민 교수에게 주당 15시간, 학기당 225시간씩 집중적인 교육을 받는다.

문화마일리지제도는 학생이 문화의 향유·공유·창조 활동을 수행하면 학교에서 일정한 마일리지 점수를 부과해 문화탐방·장학금 혜택 등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핵심소양·봉사·독서·취업·국제화·자기관리 등 6개 영역에서 활동했던 사항을 한데 모아 학생들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CU-SP(Student Portfolio) 시스템’에 저장하면 개별 마일리지가 부여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