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군서 총 86명 모집 … 다양한 장학제도 운용

[한국대학신문 신나리 기자] 기본을 키우는 대학, 초당대는 ‘나무를 키우는 마음으로 사람을 키운다’는 정신을 바탕으로 설립된 대학이다.

김병식 총장은 “기본에 충실한 교육을 통해 우리 사회와 기업에 꼭 필요한 인재를 기르고 있다. 초당대를 선택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탄탄한 인성·지성을 바탕으로 원하는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초당대가 아낌없이 지원한다.”고 초당대를 소개했다.

교육부의 발표를 보면 초당대는 2013학년도 정규직 취업률 66.9%로 4년제 대학 졸업생 1,000명 미만 학교 중에서 전국 11위를 차지했다. 세계를 향하는 대학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초당대가 2014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86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가군은 수능 중심 … 나·다군은 수능·학생부 반영 = 2014학년도 초당대 정시모집은 가군은 수능 중심으로 나·다군은 수능·학생부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다. 수능점수가 좋은 학생은 가군을, 수능·학생부 점수가 고르게 우수한 학생은 나·다군을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가군 간호학과는 수능 100%를 항공운항학과는 수능 70%, 면접 30%를 본다. 나군은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60%, 학생부 40%로 합격자를 가린다. 단, 군사학과는 수능 40%, 학생부·면접 각 30%를 반영한다.

항공운항서비스학과는 나·다군 모두 면접점수가 4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학생부 성적과 수능시험이 각 30%의 비중이다. 다군은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학생부 각 5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단, 군사학과와 항공운항학과는 수능 40%, 학생부·면접이 각 30%다. 다군에서는 정원외 특별전형인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 출신자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이 시행되니 지원 자격이 된다면 이들 전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게 유리하다.

수능은 전 모집단위에서 국어·수학·영어·탐구(사회·과학·직업)영역에서 국어 25%, 수학·영어 각 30%, 탐구(사회·과학·직업)영역 15%를 반영한다. 단, 항공운항학과·군사학과·간호학과·치위생학과는 탐구영역에서 사회·과학만을 본다.

초당대 2014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12월 20~24일이다. 2014년 1월 8~25일 군별로 면접고사를 하고 2월 3일 최초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학교 인터넷 홈페이지(www.cdu.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재정이 탄탄, 장학금은 풍성 = 초당대의 재단은 초당약품, 백제에치칼, 백제약품의 3개 제약회사 기업이다. 초당대가 부채가 0%, 적립금 500억 이상을 보유한 재정이 건실한 대학인 이유다. 

탄탄한 재정을 바탕으로 초당대는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수능성적이 우수한 신입생에게 수능성적에 따라 4년, 3년, 2년간 등록금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신입생(기초생활보장 수급자)에게 등록금과 기숙사 관리비를 전액 지원하기도 한다.

항공운항서비스학과의 경우 입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3학년 방학 중 항공료를 포함하여 해외어학연수를 지원하고, 항공사 승무원 체험교육비 또한 전액 지원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검도 학과와 사회체육학부 신입생에게는 특기자 장학을, 경찰행정학과 입학생 중 내신등급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선진경찰공무원양성 장학으로 4년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실용음악학과에서는 음악콩쿠르 장학으로 1년간 등록금을 면제해주고, 조리과학부에는 선진조리인양성 장학으로 해외 요리연수를 보내주는 학과별 특성화된 장학제도들이 있다.

[인터뷰] 김경조 입학처장 “자체 비행교육원 설립, 무안국제공항을 주 실습장으로”

 

▲ 김경조 입학처장
-면접을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
“2014학년도 정시에서 군사학과·항공운항학과·항공운항서비스학과는 면접을 한다. 면접관 2인 대 학생 3~5인 면접 진행 형식으로 인성 및 가치관, 학업능력, 전공분야 이해도, 언어구사력, 수학계획 등을 평가하는데 1인당 5분 정도 걸린다. 특히 항공운항학과는 영어 구술평가도 있다. 항공운항서비스학과의 경우 단정한 용모와 함께 면접관의 질문사항을 잘 파악해 논리적이고 차분하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시모집 합격 전략은.
“수능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가군을 학생부가 상대적으로 나은 학생은 나·다군을 노려볼 만하다. 정시모집은 수시모집보다 학부(과)별 선발인원이 적어 반드시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가 있다면 서로 다른 군에 복수지원 해보는 것도 좋다. 항공운항학과 지원자의 경우 공군 항공우주의료원 또는 국토부 지정병원에서의 신체검사에 통과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주목할 만한 학과가 있다면.
“항공기조종사를 양성하는 항공운항학과, 항공기 정비사를 양성하는 항공정비학과, 여객기 승무원을 양성하는 항공운항서비스학과가 우리 학교의 특성화학과다. 무안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최신의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우수한 교수진들이 국내외 굴지의 항공사에 취업을 보장하고 있다. 특히, 항공운항학과는 자체 비행교육원을 설립하고 무안공항과 산이 비행장을 주 실습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지난 8월 오스트리아 다이아몬드 항공기 제작사와 최첨단 항공기(DA-40NG) 3대의 구매 계약을 체결해 2014년부터 비행실습을 할 예정이다. 비행기 4대를 추가 도입해 교육용 비행 시뮬레이터도 구매하여 항공운항학과 학생들의 풍부하고 효율적 비행실습을 자체 비행교육원을 통해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