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전략 시스템, 삼위일체 관리 시스템 운영

현실적인 분석과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으로 성적 '쑥쑥'

[한국대학신문 신나리 기자] “수능은 문제은행식 유형암기와 고난도 문제 풀이법을 제대로 익힌 학생이 성공하는 시험이다.”

심민보 한샘 기숙학원 안성본원(이하 안성한샘학원) 부원장은 수능은 ‘유형 익히기’가 핵심이라고 말했다. 2015년 ‘유형 익히기’인 수능시험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성이 더해졌다. 대학입시의 관건이기 때문이다. 서울대는 수능 100%로 학생을 선발한다고 발표했다. 고려대는 수능성적 90%로 선발하며 연세대 정시도 수능만으로 선발할 것으로 예측한다. 정시 인원이 늘면서 수능 고득점으로 정시 명문대 합격 길이 열린 셈이다.

안성한샘학원은 정확한 수능 기출 분석과 입시제도의 변화에 능하다. 명문대 합격의 핵심이자 기본인 ‘수능 고득점’의 성과를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과 학습 방식을 시행 중이다.

■ 나의 수준을 알고 학교를 알자. 맞춤형 전략 시스템 = 안성한샘학원은 학생들의 성취수준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문과-이과별, 개별, 성적등급별로 소그룹으로 나눠 맞춤형 학습을 진행한다. 이들에 따른 지원 전략 역시 따로 관리한다. 1차 성적상담에서 1단계 목표대학과 학과 기준 점수를 파악하고, 부족한 점수를 올리기 위해 표준점수 대비 원점수 기준으로 과목별 목표점수를 정한다.

이후 월 1회 수능 모의고사를 치러 점수 차이를 학생 학습 플래너에 기록해 과목별 빈출 문제, 오답문제를 철저하게 학습한다. 동시에 입시연구소와 생활, 학과담임이 협력해 ‘표준점수-모의고사 과목별 원점수-목표대학 달성점수와 차이-다음 시험에서 달성한 과목별 점수’로 실전 적용형 상담을 병행한다. ‘한샘 대입진학성적관리시스템’이라는 자체 개발 시스템으로 교육평가원 모의고사(6월, 9월)와 자체적으로 치르는 월 1회 모의고사 성적으로 학생별 성적향상수준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다.
 
이런 시스템에 대한 성적 향상 효과는 확실하다. 2013년 한샘학원 입소생 중 국문학과 지원 학생의 사례를 분석해보면, 이 학생은 재수 전 수능성적이 2.4등급(표점 488점)으로 서울중위권 진학 수준이었다. 입소 후 성적 상담을 통해 1단계 상위권 대학 국문학과 2.0등급(표점 510점) 달성을 목표로 정했다.

사설 모의고사 3회 시험과 대비 학습을 꾸준히 한 결과 6월 교육평가원 모의고사에서 1.3등급(표점 534)을 맞아 목표를 넘는 성과를 보였다. 다시 2단계로 국·수·영·사탐 표점 525점으로 고려대 국문학과를 목표로 하되 수시 4곳의 논술을 수능 우선 최저로 맞춰 수시합격을 노리자고 입시상담에서 정했다.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서강대, 한양대 국문학과를 지원한 뒤 9월 교육평가원 모의고사에서 1.3등급(원점수 383점, 표점 535점)을 받고 수능을 치렀다.

실제 수능에서 이 학생은 평균 1.5등급(표점 523점)으로 표준점수 기준 35점이 올라 고려대 국문학과 합격을 기대하고 있다. 한샘 진학성적관리시스템과 컨설팅을 통해 목표 관리와 단계별 기준 제시 상담이 효과적이었던 대표 사례다. 

■ 수업-생활-상담 삼위일체 관리시스템 = 안성한샘학원은 수업-생활-상담 삼위일체 관리시스템으로 학생들에게 생활은 편안하게, 공부는 치열하게 하도록 운영한다. 학습관리는 학과 담임이 맡아 과목별로 고득점 공부법을 상담한다. 생활담임은 긍정적 마음 나눔 상담으로 심리적 안정감을 유지하도록 돕고, 야간에는 생활관 사감이 숙면을 취하도록 관리한다. 

이러한 삼위일체 관리시스템으로 학생들이 24시간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안성한샘학원만의 자랑이다. 이른바 ‘평정심 유지학습’이라고 불리는 이 과정은 학생들의 집중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장기간의 수능 학습에서 고도의 몰입 능력을 유지하는 것은 성적향상과 함께 중요한 요소다. 학원에서는 심리적 안정감 유지에 도움을 주는 성공심리학 프로그램을 시행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과목별 시스템 공부법도 안성한샘학원의 자랑이다. 수학클리닉은(무료) ‘여러 가지 함수의 미분법 클리닉’처럼 난이도가 있는 소단원을 개념 특강과 함께 풀이법을 클리닉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영어는 빈칸추론과 문장 순서 잡기 등 어법 학습을 강화한다. 0교시 영어 듣기는 기초학술 수준의 어휘 지문을 직청직해로 만점 달성하도록 꾸준히 훈련한다. 입소한 학생 전원이 식사와 쉬는 시간에도 단어집을 들고 암기하는 습관을 들여 어휘력 증가와 독해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영어 1등급 달성이 가능한 시스템학습이 되는 셈이다. 국어는 독해가 약한 학생들을 위해 야간자습시간에 그날 국어수업 관련 지문 4개 학습을 시킨다. 비문학에 강한 수험생을 만드는 효과가 크다. 

동시에 학생들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안성한샘학원은 적극적으로 준비한다. 자습시간 배분, 생활관 룸메이트, 보강용 인터넷강의(EBS) 시청 등 학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학생의 성적이 효율적으로 향상되는 데 필요한 것에 순발력 있게 대응하는 것이다. 호텔식 2인 1실(남녀 구분 동)숙소, 모든 화장실 비데 설치, 집중력 높은 독서실 겸용 슬라이드 책상(학원  특허), 연결 배선이 없는 스마트 인터넷강의실 등 기숙학원 전용 시설은 방문한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의대 가기 좋은 2015년 대입] 문과 특성화학과 진로 동기부여 공부법 … 대입 정규반 개강

2015 대학입시는 의대 합격에 절호의 기회다. 안성한샘학원은 재수 정규반에 의과대학 합격을 위한 메디컨설팅(Medi-Consulting)을 실시한다. 의·치예 모집인원이 1207명(의대 995명+치·의대 212명) 증원됨에 따라 이에 맞는 입시전략을 세우고 의전원에서 의대로 전환하는 가톨릭대와 경희대, 가천의대의 수시논술을 대비한다. 또한, 지방의대 포함 정시 합격 커트라인 분석 등을 대학교수 출신인 김현식 입시연구소장의 주도하에 진행한다. 의대 수시 논술합격을 위한 수능수학B1등급과 수리·과탐 논술 연계학습도 정규수업과 논술특강을 통해 꾸준히 실시한다.

안성한샘학원은 학생들이 입소하면 과목상담과 진학상담과 개인별 1:1 질의 응답지를 통한 심화학습을 꾸준히 진행한다. 수학과는 수학 상담과 수학1:1 Q&A를 고동국(EBS), 신동현(EBS), 여상화, 남영배(이상 서울대), 도철락 부원장과 임한경(수능수학B와 수리논술 연계학습), 조병화, 하지연 수학강사들이 고득점 수학 수업 후 바로 진행한다. 모든 상담에는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수학 일일 30제 노트’에 주관식 서술형으로 푼 수학문제를 보고 학생들의 취약점을 보충, 이해할 때까지 설명하는 것이 특징이다.

영어과는 빈칸추론 등 고난도 문제 해법을 어법과 독해 훈련을 묶어 강의한다. 영어강사로는 김세현(EBS), 정철(연세대), 김일대성(고려대), 최재혁(애리조나주립대), 유창영, 김대순 강사 등 국내외 명문대 출신 강사가 수능영어 1등급을 책임지는 수업을 한다.

국어과는 정지웅(EBS) 선생과 박종권, 서원창, 임병욱, 강민정 선생 등 논술지도를 겸비한 강사들이 문학, 비문학, 문법 등을 분담하여 EBS 진도와 기출 완성수업을 진행한다.

사탐과 과탐은 EBS 출강 강사들과 탐구 고득점 전문 강사들이 맡아 현장감 있는 EBS 연계 수업으로 진도를 완성한 뒤 조기에 사탐·과탐 1등급 달성할 수 있도록 기출, 예상문제 풀이에 집중하도록 지도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