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생 3년 만에 조기졸업 가능, 편입생은 1.5년 이내

▲ 서울사이버대는 일부 강의에 한해 오프라인 수업도 병행하고 있다.

내년부터 사회복지학부 전공 5개 확대 ‘사회복지 특성화’
입시전형료 전액 면제…75억원대 장학금 사이버대 최다

[한국대학신문 최성욱 기자] 학생중심의 운영과 실무위주의 특성화학과가 강점인 서울사이버대(www.iscu.ac.kr)는 지난 2000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가된 사이버대학이다. 고등교육법상 일반 종합대로, 정규 학사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2007년 교육부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사이버대로 선정되는 등 재학생들을 위한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국내 대학 중에선 처음으로 차세대 이러닝 시스템인 ‘SCU Learning WAVE(이하 SCU WAVE)’를 개방하여 강의콘텐츠에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은 국내 온라인 환경에 최적화된 교육 콘텐츠를 제공받고 있다. WAVE시스템은 이러닝 콘텐츠와 학습 도구 간의 자유로운 융합강의가 가능하고, 외부 웹 어플리케이션이나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서비스까지 학습도구로 끌어와 수업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로도 언제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학교가 독자 개발한 SCU WAVE 시스템은 글로벌 이러닝 첨단기술이 경합하는 ‘IMS Learning Impact Award 2011’에서 국내 대학 최초로 수상할 정도로 세계적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만 시행하고 있는 ‘1년 4학기제’는 바쁜 직장인과 일반인을 배려한 학제다. 기존 1년 2학기제에서 벗어나 여름∙겨울방학 중 각 6주간 ‘집중학기’를 통해 탄력적으로 학기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개인의 학습계획에 맞게 ‘맞춤학기’가 가능하며, 연 2회의 집중학기를 통해 3년 만에 졸업할 수 있다. 학생들은 각자의 목표에 맞춰 신입생은 △3년 △3.5년 △4년 편입생은 △1.5년 △2년 등 다양한 졸업트랙으로 졸업하게 된다.

직장인·위탁생·학교사랑 등 40여종에 이르는 서울사이버대의 장학제도도 눈길을 끈다. 장학금 금액은 연간 75억원(국가장학 포함, 2013년 정보공시 기준) 규모이다. 이는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은 금액이며, 재학생 장학 수혜율이 무려 66.4%(2013년 기준)에 달하는 놀라운 수치다.

이 가운데 점차 늘고 있는 가족단위의 재학생들을 위해서 운영 중인 ‘가족장학제도’는 재학 중인 가족 중 1인을 제외한 나머지 인원에게 입학 첫 학기부터 매학기 등록금의 25%를 학비 감면 받을 수 있다. 직업군인은 입학과 동시에 50%의 수업료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챙겨볼 만하다.

다양한 지역에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외국인전형과 농어촌전형(지역인재개발전형)을 신설했다. 이를 통해 도서벽지 학생들은 물론 다른 국가 출신의 학생들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열어뒀다.

■6개 학부 특성화 ‘집중지원’= 서울사이버대학의 6개 학부 19개 학과(전공)는 모두 대학에서 집중지원하는 특성화 분야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학생을 보유한 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를 비롯해 실무교육이 강화된 △문화예술경영학과 △뉴미디어콘텐츠공학과 △보건행정학과 등은 수강생들로부터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특히 전문성을 강화하면서 인적네트워크도 쌓을 수 있다는 점은 많은 사람들이 이 대학을 주목하는 이유다.

특히 2014학년도부터 학부-전공제로 개편되는 사회복지학부의 경우 5개의 전공(사회복지학 전공, 복지시설경영학 전공, 아동복지학 전공, 청소년복지학 전공, 노인복지학 전공)으로 확대해 신∙편입생을 선발한다. 졸업 시 2개 이상의 복수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학부 전공을 연계하여 실무의 적용성을 높이고 있다.

 

<인터뷰> 이완형 입학처장 “사회적 소외자들에게 장학혜택 넓혀”

▲ 이완형 입학처장
서울사이버대는 지난 1일부터 2014학년도 상반기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모집학과는 이번에 신설되는 2개 전공을 포함해 6개 학부 19개 학과(전공)다. 여기에는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학전공, 복지시설경영학전공, 아동복지학전공, 청소년복지학전공, 노인복지학전공) △심리∙상담학부(상담심리학과, 가족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사회과학부(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경상학부(경영학과,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IT∙디자인학부(컴퓨터정보통신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뉴미디어콘텐츠공학과) △문화예술학부(문화예술경영학과, 음악평론학과) 등이 포함된다.

-모집규모와 전형을 간단히 소개해달라
“모집인원은 국내 최대 규모라고 할 수 있다. △정원 내 전형 △산업체전형 △군위탁생전형 △학사편입전형 △장애인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교육기회균등전형 △재외국민 및 외국인전형 △교육기회균등전형 등으로 총 3270명(정원내)을 선발한다. 정원외 전형도 있다. 특히 이번에는 교육기회균등전형의 모집정원을 확대해 보다 많은 사회적배려대상자가 입학할 수 있도록 했다.”

-입시 준비를 위한 팁을 주면
“지원서는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apply.iscu.ac.kr)에서 직접 작성하면 된다. 전형은 학업계획서 60%, 학업준비도검사(적성검사) 40%로 실시한다. 신입학은 고졸학력 이상이면 고교 내신이나 수능성적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학업계획서(논술)는 평소 관심있는 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사이버대에 입학하면 무엇을 공부하고 어떻게 학업을 이어갈 것인지 등을 구상해 보면 도움이 된다. 또 논리적이며, 객관적인 글쓰기 연습을 해두면 좋다. 학업준비도검사의 경우 학습방식부문과 학업잠재력부문으로 나눠 평가하며 수리와 탐구, 사고력, 대학교 수학능력 등을 평가한다.”

-올해 입시의 주안점은
“이번 모집 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정원 내 일반전형 장학범위를 넓혀 사회적배려대상자 입시 전형료를 전액 면제한 것이다. 다양한 특기와 적성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정원 내 일반전형의 장학범위를 폭넓게 적용했다. 그 동안 특별전형 형태로 선발하던 방식에서 일반전형으로 일원화해 다양한 특기(전문계고교졸업자, 전문대학졸업자), 다양한 직업(직장인, 전업주부 등), 교육소외지역민(농어촌 거주자 등)에게 장학혜택을 부여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