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정시서 1차 388명, 2차 44명 신입생 선발

재학생 90% 장학혜택, 박람회를 통해 취업률 '쑥쑥'

[한국대학신문 신나리 기자]  “소통으로 변화한다. 협력으로 비상한다.” 김포대학이 최근 수도권 명문대학을 목표로 하는 ‘HOPE 2020’ 비전을 선포했다. 김포대학은 2020년까지 교육만족도 최상위, 취업률 80% 이상, 대학평가 상위 15% 진입을 노리고 있다.

이를 위해 ‘HOPE 2020’을 추진 중이다. ‘HOPE 2020’Harmony (학생과 교수, 대학의 구성원들이 소통, 화합하여 조화를 이루는 대학), Originality (미래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내는 대학), Partnership (학 협력을 통한 지역의 발전과 국제교류의 중심이 되는 대학), Excellence (최고의 교육 시스템과 최고의 교수진, 최고의 학생들이 최고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대학) 추구를 핵심가치로 한다.
 
정시모집 특별전형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 = 김포대학의 2014학년도 정시모집은 1, 2차로 나누어 진행한다. 1차에서 일반전형(272)과 특별전형(66) 338명을 선발한다. 2차는 일반전형으로 44명을 뽑는다. 1차 일반전형은 수능 70%와 학생부 교과 성적 30%를 반영하고 1차 특별전형과 2차 일반전형은 학생부 성적을 100% 본다. , 공연예술과의 경우 학생부 성적 30%와 실기시험 70%로 학생을 뽑는다.
 
수시 및 정시에 동일계 지원자에게는 가산점이 부여된다. 호텔조리과는 조리, 식품, 관광 관련학과 출신자에게 가산점 10점을 부여하고, 유아교육과는 유아, 아동, 보육, 교육 관련학과 출신자에게 가산점 5점을 준다. 수시(1) 독자전형에서 학교장 추천 전형을 이용한 김포, 강화지역 고교장 추천자는 가산점 10점을 부여받는다.
 
김포대학은 1223일부터 201416일까지는 정시 1, 201427일부터 28일까지는 정시 2차 서류 접수를 한다. 실기 고사 일은 2014114일이고 합격자는 128일에 발표한다. 자세한 내용은 김포대학 입학홍보처 홈페이지(http://happly.kimpo.ac.kr  안내전화 (031-999-4702~7)로 확인하면 된. )
 
어학과 자격증 두 마리 토끼를 '한번에' = 김포대학은 국제화와 창조경제 시대에 발맞춰 해외연수 프로그램과 산학협력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제교육원을 통해 미국·중국·러시아·호주 등 14개국 73개교와 자매결연도 맺은 상태다.
 
현재 매년 100여 명의 학생이 해외 인턴십, 어학연수(어학+문화배낭여행+홈스테이), 해외 산학협력기관에서 음악 실기, 조리 실습과 같은 전공 실무 체험을 통해 글로벌 커리어를 향상시키고 있다. 또한, 여름방학 기간 중 캄보디아, 필리핀 등지에서 봉사할 수 있는 해외 봉사단도 운영 중이다.
 
학생들의 어학능력 함양과 원활한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한 지원도 적극적이다. 김포대학은 무료 토익 강좌와 MOS 마스터 자격증(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 자격증) 특강반을 운영하며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는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재학생 90%가 누리는 장학혜택도 김포대학의 자랑이다. 김포대학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장학금 65억 원을 조성해 학비 부담을 줄이고 면학증진을 지원 하고 있다.
 
우수신입생 장학(수업료 전액 감면)은 물론 출신 고교 추천 장학(수업료 50% 감면), 기타 성적 우수장학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장학금 제도도 운영한다. 재학 중 토익·토플 등 공인어학시험 성적기준을 만족한 학생에게 주는 어학 성적 장학금과 전공과목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에게 주는 자격증 장학금혜택 등 다양하고 폭넓은 장학제도 운영으로 재학생 10명 중 9명꼴로 장학혜택을 받고 있다.
 
 
지역 산학 협력의 산실= 산학협력이 대학사회의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김포대학은 산학 협력으로 지역과 대학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김포대학은 2013년 한해에만 한국산업인력공단 외 80여 개 기관과 산학 협력을 체결했다.
 
동시에 산학협력구축을 견고히 하고자 김포상공회의소와 함께 기업 CEO, 전문직 종사자, 지역기관장 등 참여하는 김포대학 최고경영자과정(KTEP)을 운영하고 있다. KTEP은 글로벌 마인드 함양과 21세기 선진사회 흐름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경영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네트워크를 형성, 상호 협력관계를 마련하여 지역 경제발전에 성공적인 산학협력 롤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대외적인 성과도 많다. 김포대학은 경기도 지역 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 선정(경기도/김포시)을 비롯해 청년취업아카데미 사업 참여기관 선정(산업인력관리공단/중소기업융합경기연합회), 창조적 역량 인재양성사업 선정(중기청/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 인적자원개발 MOU 체결(한국산업인력공단), 산학연 공동기술개발사업 주관사업자 선정(중소기업청) 됐다. 이를 기반으로 2013경기도 창업보육센터 운영평가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대학의 사회적 책임 역시 김포대학이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다성과를 지역과 공유함으로써 지역 최고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위상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을 감당하고 있다. 김포대학은 대학발전계획 '비전 HOPE 2020'을 토대로 학생중심의 투명한 대학 경영, 최고수준의 특성화 학부운영, 폭넓은 산학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 다양한 지원으로 취업역량 높여  = 김포대학은 매년 11월 자체 취업박람회 개최하고 있다. 기업과 전문예비취업인력의 만남을 주선해 상호 다양한 정보와 미래비전을 제공한다. 청년취업과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통한 창조경제 실현의 장을 마련하고 맞춤형 전문 인력의 사회 진출을 응원한다.
 
지난 1112일부터 13일까지 김포대학은 관내 42개 업체가 참여한 2013 청년취업아카데미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이 박람회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면접 클리닉과 실전모의 면접 콘테스트, 취업적성 및 선호도 검사, 입사서류 클리닉 등 취업프로그램 등으로 진행됐다.
 
해외취업 및 해외인턴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미국, 호주, 싱가포르, 일본 등 해외취업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소개해 학생들이 실무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경제인으로 발전해 나가는 데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더해져 김포대학은 결국 수도권 2~3년제 대학 취업률 7위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