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창업’ 고삐 당기고 ‘연구지원절차’ 간소화

[한국대학신문 최성욱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신설 2년째를 맞아 ‘청년창업’에 고삐를 당겼다. 미래부는 3일 창업인턴제, 창조경제타운 등 ‘창조경제’ 실현 방안의 핵심인 창업의 장벽을 낮추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그간 연구자들로부터 불편이 제기돼온 연구지원사업 신청절차도 간소화시키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이날 미래부가 발표한 ‘2014년 달라지는 국민생활’은 △창업경험 제공 프로그램(창업인턴제) △창조경제타운 서비스 △국가 과학기술지식정보시스템(NTIS) 도입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원)생과 졸업생(졸업 후 1년 이내)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창업인턴제는 해당기업에 근무하는 동안 창업에 필요한 경영·마케팅·기술 등에 관한 교육을 하거나 멘토링을 지원하는 제도다.

청년들이 창업 전에 전문적인 준비과정을 충분히 거쳐야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게 미래부의 판단이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대학(원)생 예비창업자들이 유망창업기업에서 최대 2년(기본 1년·연장 1년)간 근무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근무기간이 끝나면 창업 희망자들에게 최대 1억원의 창업지원금을 지급한다. 이밖에도 투자자를 연결시켜주거나 창업보육센터와 같은 창업공간도 지원할 예정이다.

미래부가 지난해 개설한 ‘창조경제타운(www.creativekorea.or.kr)’이 올해부턴 오프라인으로 보폭을 넓힌다. 창조경제타운은 기업체와 일반인들이 어우러져 창업아이디어에 참여하고 공유할 수 있는 웹사이트다.

미래부는 이달에 문을 열 ‘광화문 교류공간’을 시작으로, 시제품 제작과 첨단기기 활용 등을 위한 창업지원형 공간을 10곳 이상 만들기로 했다. 이곳에서는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 위한 교육·컨설팅 프로그램과 예비창업자·투자자·멘토 간 교류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공작기기를 갖추고, 창작·문제해결 등 창의력 계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문화확산형 공간도 전국에 40여 곳 이상 조성한다.

이달부터 창조경제타운의 ‘아이디어 발전소’ 게시판에서는 기업이나 연구소 등에서 난관에 부딪힌 문제를 의뢰하면 일반인들이 해결방안을 제안하는 ‘문제해결 아이디어 제안 서비스’가 운영된다. 의뢰한 기관이 문제마다 해결기한을 제시하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선정해 포상하는 방식이다.

■NTIS로 국가연구개발사업 참여 쉬워진다= 그간 연구자들은 정부의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할 때마다 담당부처별 과제신청 시스템에 접속해 연구자 정보를 매번 제출해야하는 불편을 겪었다.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시스템(NTIS, www.ntis.go.kr)이 가동되는 올해부터 이런 번거로움은 상당부분 해소될 전망이다. 부처별 과제 신청 통합창구가 개설돼 연구자 정보를 한 번만 제출하면 관계부처에서 공동으로 활용하기 때문이다.

정부 부처 간 연구개발사업비 관리규정이 달라 혼란을 초래했던 문제도 개선된다. 미래부는 부처별 연구개발사업 연구비 관리규정 등을 표준화했다. 연구비 부당집행 기준이나 정산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 등이 대폭 줄였다. 연구비 부당집행 기준은 53개에서 34개로, 정산시 제출서류는 37개에서 25개로 간소화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는 10만원 이하의 회의비를 영수증 첨부만으로 집행할 수 있고, PC·프린터 등 범용성 장비도 국가연구개발사업비로 구매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