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성·객관성 확보 의문” “대학 반발 잇따를 것”

[한국대학신문 특별취재팀] 교육부가 28일 발표한 ‘대학구조개혁 추진계획’에서 대학구조개혁 평가 시 정성지표 반영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대학들은 “정성평가 자체에 대해서는 환영하지만 제대로 된 정성평가가 이뤄지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날 발표된 계획에는 대학구조개혁 평가에 교수·학생 간 상호 작용, 교육 만족도 등 정성지표가 등급을 뒤바꿀 수 있을 만큼 비중 있게 반영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그러나 평가지표와 평가방법 등 세부적인 내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구체적인 계획이 제시되지 않은 만큼 정성평가의 공정성·객관성에 관한 대학들의 우려는 클 수밖에 없다.

박성태 전문대학기획실처장협의회장(신안산대학 기획홍보처장)은 “대학을 하나의 잣대, 정량지표로만 평가하기는 어렵다. 정성평가를 통해 각 대학의 특성을 반영하는 게 필요하다”며 “그러나 모든 대학이 동의할 수 있는 공정한 정성평가가 이뤄지기란 매우 어렵다. 교육부와 대학이 정성평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밝혔다.

충남지역 한 대학 기획처장은 “대학들이 꾸준히 정성평가를 요구해왔지만 과연 제대로 실행될지는 회의적이다. 대학의 여건과 특성을 오롯이 반영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며 “교육부는 미숙한 평가로 억울하게 고통 받는 대학이 나오지 않도록 고민하고 또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성평가 지표들을 모든 대학이 납득할 수 있을 만큼 구체화할 필요성이 있음에도 시간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진욱 서울과학기술대 기획처장은 “정성적인 부분들에 대해 대학과 평가자들이 관점을 달리할 경우 공정한 평가라고 보기 어렵다. 그런데 현재로서는 관련 사안들을 합의하기 위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대학가에서는 정성평가를 실시하더라도 이에 대한 논란이 거셀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지방 한 대학 총장은 “새로운 대학구조개혁 평가가 실시되면 정성평가에 대한 대학들의 반발과 문제 제기가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정교하지 못한 정성평가는 안하는 것만 못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