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팀 구성해 사업단 꾸려 … 정원감축 논의도 본격화

[한국대학신문 민현희·이우희·이재·손현경 기자] 교육부가 5일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시행계획’을 확정 발표하자 대학들의 사업 준비 작업도 본격화되고 있다. 대학들은 “특성화사업에 대학의 사활이 걸렸다”며 사업 유치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이날 대학가에 따르면 경상대는 지난달 1일 권진회 기획처장을 단장으로 특성화사업 준비 전담팀인 ‘특성화사업추진단’을 발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현재 추진단은 세부적인 사업단 유치 전략을 수립하고 각 학과들로부터 예비 사업단 신청을 받고 있다.

권 처장은 “오는 7일까지 예비 사업단 신청을 받는다. 이후 교육부가 제시한 것과 동일한 평가지표로 학내 예비 선정을 진행해 경쟁력이 있는 사업단을 추릴 것”이라며 “대규모 대학 최대 지원 사업단 수인 10개 선정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나사렛대 역시 보름 전쯤 보직교수들을 중심으로 특성화사업 준비를 위한 TF팀을 구성했다. TF팀은 현재 각 학과에 특성화 계획서 제출을 요청한 상태이며 계획서를 바탕으로 예비 선정 작업을 벌여 사업에 신청할 사업단을 가릴 방침이다.

이 대학 조선구 기획처장은 “모든 교수들이 방학도 잊고 전투 자세로 특성화사업에 매달리고 있다. 지난 4일까지 벌써 20개의 계획서가 제출됐다”며 “특성화 역량과 계획을 바탕으로 최대한 많은 사업단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도 사업단 구성 작업이 한창이다. 이 대학은 중규모 대학으로 각 학과 교수, 연구원 등을 중심으로 최대 신청 수인 8개의 경쟁력 있는 사업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 전략 유형과 관련해서는 경주의 신라 왕경(수도) 핵심 유적 복원, 경북 실크로드 등을 바탕으로 사업단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교육부가 특성화사업에서 정원감축 계획에 대한 가산점을 최대 5점까지 주기로 한 만큼 대학들의 정원감축 논의도 본격화되고 있다. 0.5점 차이로도 사업의 당락이 뒤바뀔 수 있는 만큼 5점의 가산점은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가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많은 수의 대학들이 정원감축 계획으로 받을 수 있는 최대 가산점인 5점을 받기 위해 10% 이상 정원감축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영남지역 한 대학 기획처장은 “우리 대학은 물론 타 대학들도 대부분 10% 이상 정원감축을 놓고 고민 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충정지역 한 대학 기획처장은 “정원을 감축할 경우 등록금 수입 감소로 인한 대학 경영상의 어려움이 예상돼 고민이 크다”며 “10% 이상 감축에 대해 논의 중이지만 어려울 경우 7% 수준으로라도 정원을 줄여 가산점을 최대한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