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평가 도입은 환영, 서울과 인천·경기 지역 구분 평가는 의견 갈려

[한국대학신문 신나리·이현진·이재·손현경 기자] 교육부가 5일 발표한 '수도권 대학 특성화 사업(CK - Ⅱ” ; university for Creative Korea) 계획’에 대해 수도권 대학 관계자들은 특성화 사업 예산이 지방대 예산의 4분에 1밖에 안 된다는 점을 아쉬워했다.

서울의 한 사립대 관계자는 “특성화 사업이 지방대 경쟁력 강화를 사업이다 보니 수도권 대학은 예산 배분도 적은 편”이라며 불만을 드러냈다. 수도권의 중소규모 대학 기획처장 역시 “이번 정부는 지방대, 전문대학에 대한 정책만 있지 수도권 대학에 대한 정책은 별로 없는 것 같다”며 “수도권의 조그마한 대학들은 정책적으로 차별받으면 크게 불리해지는데 이를 고려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안과 마찬가지로 정성평가가 50% 도입된 부분에는 대체로 환영했다. 그동안 정량평가가 평가하지 못한 부분을 정성 평가를 통해 평가받을 수 있다는 기대가 많았다. 김대식 경기대 기획팀장은 “정량평가에서 아쉬운 지표가 있었던 터라 정성평가 도입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수도권의 기획처장 역시 “정성평가가 50% 반영되면 대학 평가에 융통성이 생긴 것”이라며 합리적인 방식이라 평했다.

서울과 인천·경기 지역을 구분해 사업단을 평가하는 방식에는 의견이 갈렸다.

수도권의 한 국립대 관계자는 “이번 특성화 사업이 대학 규모별로 진행돼 경기·인천 지역의 대규모 대학들과 경쟁하기에 불리해졌다”고 말했다. 그는 또 “2015학년도 정부재정지원대학 평가기본계획안이 학교폐쇄나 폐지인가 된 학교들에 한해 취업률 등의 지표를 정량평가에서 빼 주는 것처럼 특성화 사업에서도 각 대학의 상황을 고려해줬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서울의 모 사립대 기획처장 역시 “서울과 경기·인천 지역을 나눠서 평가하는 것은 서울권 대학에 역차별”이라고 주장했다.

권역을 나누어 평가하는 게 합리적이라는 의견도 있다. 남두우 인하대 기획처장은 “서울지역과 경기·인천지역으로 권역을 나눠 평가한다는 점은 환영한다”며 “대학규모별로 나눠 평가하는 점에서는 물론 다 함께 묶어 평가하면 유리하겠지만 그래도 대학 규모는 나누어 평가하는 게 합리적인 것 같다”고 답했다.

수도권 대학 특성화 사업은 올해 총 546억 원이 투입되며 △ 서울과 인천·경기 지역을 나눠서 평가하는 점 △ 대학 자율과 국가 지원 유형 2단계로 구분하는 점을 빼고는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과 같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