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사업 등 ‘전문대학 육성사업 시행계획’ 브리핑

[한국대학신문 민현희 기자] 나승일 교육부 차관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전문대학 육성사업 시행계획’ 브리핑에서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참여 대학은 주력계열 입학정원이 70% 이상이어야 하는 것은 물론 해당 계열 내 모든 학과가 유기적으로 연계돼 특정 산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인력을 균형 있게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은 단일산업 분야 중심 특성화(Ⅰ유형), 복합산업 분야 중심 특성화(Ⅱ유형) 등 2개 유형의 경우 주력계열 입학정원이 70% 이상이어야 신청할 수 있다. 나 차관은 “입학정원을 맞추는 것은 신청 자격일 뿐이고 나아가 학과 간 유기적 연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특성화 분야에 대한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어야 사업 선정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다음은 나 차관과의 일문일답.

-전문대학 육성사업에서 역점을 둔 부분은.

“전문대학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을 둬 현장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전면 개편하고 고교를 갓 졸업한 학생뿐 아니라 재직자들도 수용해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하는 데 역점을 뒀다. 전문대학이 명실상부한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설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2017년까지 전문대학 취업률을 80%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NCS 기반 교육과정으로의 개편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의 주력계열 입학정원을 70% 이상으로 설정한 이유는.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은 전문대학이 백화점식 학과 운영에서 탈피해 특정산업과 연계된 대학의 강점분야를 특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마련됐다. 때문에 대학 운영이 특성화에 집중될 수 있도록 Ⅰ·Ⅱ 유형의 경우 주력계열 입학정원이 전체의 70% 이상이어야 신청이 가능하도록 했다. 대학들이 명심해야 할 것은 입학정원 70% 이상은 사업 신청 조건일 뿐이라는 점이다. 주력계열에 속한 모든 학과가 유기적으로 연계돼 특정 산업 분야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인력을 균형 있게 공급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평생직업교육대학의 수가 적다고 보지는 않나.

“결코 적은 숫자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현재 대학들이 추진하고 있는 평생교육 관련 사업은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을 이원화하고 있다. 평생직업교육대학은 각 학과 내에 평생직업교육 수요를 수용해 학위·비학위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차원이 전혀 다른 사업이다. 때문에 단기간에 숫자를 대폭 확대하기 보다는 각 권역별로 1~2개의 아주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어 내는 데 우선 집중하고자 한다. 평생직업교육대학은 모든 전문대학이 지향해야 할 ‘미래형 전문대학 모델’이다. 훌륭한 모델을 만들면 다른 대학들도 모델 대학을 참고해 차츰차츰 평생직업교육대학의 모습으로 변화해 나가게 될 것이다.”

-세계로 프로젝트는 기업의 지원을 받아도 될 텐데 꼭 국고 지원이 필요한가.

“정부가 전문대학 학생들의 해외 진출 활성화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고 사업이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국가 재정 투입이 필요하다. 국고 지원을 통해 우수한 모델이 발굴·확립되면 이후로는 기업들의 투자와 지원도 적극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4년제 대학 특성화사업에 비해 사업비 규모가 큰 것 같다.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올해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을 포함한 전문대학 육성사업에는 총 2963억원이 투입된다. 4년제 일반대학의 경우 지방대 특성화사업에 2031억원, 수도권 대학 특성화사업에 546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렇게 비교하면 전문대학에 대한 지원액이 크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4년제 대학은 특성화사업 외에도 BK21 플러스사업,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 학부교육선진화선도대학(ACE)지원사업 등 다양한 재정 지원사업이 있다. 반면 전문대학은 전문대학 육성사업을 통한 지원이 거의 전부이고 이 외에는 LINC사업에 약 2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정도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