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 30만명시대, 교육공공성 확대" 촉구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대학원생들이 제 목소리 내기에 나섰다. 지난 17일 고려대와 이화여대에서 특별한 기자회견이 열렸다. 양 대학의 대학원생들이 등록금 인상을 철회하라며 한 자리에 모였다. 이들은플래카드를 펼치고 기자회견문을 배포하며 강하게 대학당국을 규탄했다. 이들은 ‘전국대학원총학생회협의회(전원협)’를 구성해 등록금 문제에 조직적으로 대처할 것을 밝혔다.

■ 등록금 문제 주목 … “대학원생 문제 전반으로 관심 넓힐 것”= 학부등록금이 억제되는 사이 대학원 등록금을 인상하는 ‘꼼수’가 많아졌다. 올해도 고려대와 이화여대, 한국외대 등 일부 대학은 1~3%내외의 대학원 등록금을 인상했다.

대학원 등록금을 올리려는 대학의 속내는 노골적이다. 고려대는 42억의 교직원 임금자연인상분을 대학원 등록금 인상의 근거로 들었다. 한 대학의 기획처장은 “대학원은 규모가 작아 주목도도 높지 않고 학부에 비해 학생들의 저항도 약하다”고 밝혔다. 대학원생들이 교수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대놓고 ‘반기’를 들기 힘들다는 점도 아울러 지적했다.

학생회가 구성되지 않은 대학원도 많다. 대학원은 특성상 조교가 학생의 목소리를 대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생회 등 별도 조직이 없는 것이다. 또 출강을 하는 박사과정생이나 청장년층 대학원생이 많은 것도 학생회를 구성하기 힘든 이유다.

대학원생이 파편화됐다는 목소리도 있다. 특히 학부보다도 등록금 부담이 큰만큼 장학생으로 선정되려는 보이지 않는 경쟁이 상당하다. 한국외대 한 대학원생은 “등록금이 비싸다보니 장학금 때문에 교수의 눈에 어떻게든 띄려는 보이지 않는 경쟁이 있다. 이들의 반대편에 서서 대학원생의 처지를 한탄하는 게 도움이 안되는 구조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대학원생들은 등록금 등 대학원생이 처한 환경개선을 위한 목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해온 게 사실이다. 특히 교수의 커피심부름 등 자잘한 일을 도맡아하면서도 부당하다는 인식을 못하는 경우도 생겼다. 조교를 하다 그만둔 대학원생들에게 연락해 일을 시키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휴학해도 교수가 잡무를 시키려 전화를 걸곤  하는 일이 부지기수다. 마다할 수도 없다는 게 이들의 속내다. 그래서 종종 ‘잠적’을 하는 대학원생도 있다.   

전원협은 이같은 대학원생들의 문제에 '제 목소리 내기'를 표방하고 있다. 이평화 고려대 대학원 총학생회장은 “지금은 등록금 문제가 크지만 대학원생이 처한 여러 문제에 계속 관심을 갖고 변화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 전국 대학원 연합체 될까 … “물리적 거리 등으로 활동 지속 '난제'”=전원협이 전국 대학원을 표방하고 있지만 한계는 있다. 강원대와 카이스트, 포스텍을 제외하면 모두 서울권 대학만 속해 있다는 것이다. 출범 초기에는 지역 대학들도 참여했으나 거리가 멀어 활동을 지속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흐지부지 됐다.

전원협의 모태가 서울대학원총학생회연합회(서원협)인 것도 한 원인이다. 서원협은 전원협의 전신과 같은 단체다. 2010년까지 활동하고 문을 닫았다.

전원협은 사라진 서원협을 대체하기 위해 3년 만에 구성됐다. 지난 2012년부터 설립을 위한 움직임이 시작됐고 2013년 1월 고려대와 연세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중앙대 등을 주축으로 전원협이 꾸려졌다.

전원협의 특징은 대표자가 없다는 것이다. 각 대학원의 총학생회장들이 공동의장 형태로 조직을 이끌고 있다. 민주적이라는 장점은 있지만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힘들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전원협은 △등록금․예결산 등의 해결 방안 협력 △학교들 간의 정보 공유 및 협력적 커뮤니티 구성 △학술 축제․세미나 등 기획 사업 연합 개최 △성폭력 문제 등과 같은 약자 보호 및 대응 방안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평화 총학생회장은 “대학원생이 30만명을 넘겼다. 대학원 진학이 개인의 선택으로만 치부되기 힘든 현실이다. 그러나 등록금부터 시간강사까지 대학원생이 처한 현실은 어렵다. 대학원의 교육공공성 확대에 목표를 두고 활동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