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사업 설명회 “자율 작성 항목 되도록 상세하게”

"특기자전형, 모집단위 특성 따라 합리적 운영하면 불이익 없다"

[한국대학신문 민현희 기자]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정량지표가 아닌 정성지표로 인해 대학들 간 순위가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개별 대학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고 대입전형 간소화를 위해 얼마나 노력해왔는지, 또 앞으로 얼마만큼 더 노력할 것인지를 중점적으로 살피겠다.”

10일 동국대 본관에서 열린 ‘2014년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설명회’에서 교육부 대입제도과 구본억 사무관은 이 같이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이번 사업의 평가지표는 크게 ‘공통항목’과 ‘자율항목’으로 나뉜다. 공통항목은 △전형방법 간소화(20점) △대입전형 사전예고 및 안내(10점) △학교교육 중심의 전형 운영(30점) △고른기회입학전형 확대 노력(20점)에, 감점요소인 △대학별 고사 및 특기자 전형 운영 정도가 최고 10점까지 감점으로 주어진다. 자율항목은 대학의 자율적 대입전형 발전·운영 노력(20점)을 평가한다.

특히 30점으로 배점이 가장 높은 ‘학교교육 중심의 전형 운영’ 항목은 각 대학이 △학생부 활용 전형을 통한 학생 선발 비율 △2015학년도 학생부 반영 방법 △2015학년도 학생부 위주 전형 운영 형태 △학생부 평가 여건 및 역량 등에 관한 자료를 제출하도록 했다.

이 가운데 ‘학생부 평가 여건 및 역량’은 입학사정관 운영에 관한 항목으로 입학사정관 채용 계획, 입학사정관 1인당 심사 인원(예측), 전임 사정관 정규직 비율, 전임 사정관 경력·임금 수준, 위촉 사정관의 전문성, 전임·위촉 사정관 교육·훈련 운영계획 등을 평가한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김병진 입학지원팀장은 “전임·위촉 사정관 교육·훈련 운영계획은 별도의 서식 없이 대학이 자율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이라며 “공통항목 내 모든 세부 항목에 대학이 자율로 작성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평가 시 이 부분에서 대학 간 편차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학이 자율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에 대해서는 되도록 상세하게 작성하는 것이 평가에서 유리하다. 정량지표를 기입하는 항목에서 제시할 수 없었던 노력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면 평가위원들이 이를 세밀하게 따져 평가에 충분히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또 다른 공통항목인 ‘전형방법 간소화’에서는 전형방법 간소화, 수능최저학력기준, 제출서류 등을 살핀다. 특히 전형방법 수 산정 시에는 예체능계열과 사범계열에 관한 전형은 제외할 수 있도록 했고 대학 스스로 2015학년도 전형이 타 대학에 비해 복잡하다고 판단될 경우 자율적으로 사유를 적도록 했다.

김 팀장은 “타 대학에 비해 전형이 복잡하게 된 연유를 명료하게 설명하면 된다. 설명 내용은 평가 시 정상 참작 자료로 활용된다”며 “아울러 수시모집에서 정시로 이월된 인원이 많을 경우 평가위원들이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기준이 너무 높게 설정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는데 이에 관한 사유도 별도로 작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감점지표에 대한 배점에 대해서 특히 대학들의 궁금증이 컸다. 어떻게 해야 감점을 받지 않을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설명회 현장에서 이뤄진 질의응답시간에도 관련 질문이 나왔다.

한 지방대 교수는 공통항목의 부정지표로 -10점이 배점된 ‘대학별 고사 및 특기자 전형 운영 정도’에 관해 “대학이 특기자 전형을 얼마 정도까지 운영하면 감점을 받지 않느냐”고 물었다.

구본억 사무관은 “2016학년도에는 변동이 있을 수 있지만 최소한 2015학년도 입시에서는 어학·수학·과학 특기자 전형은 모집단위 특성에 따라 합리적으로 운영하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을 것”이라며 “대학이 특기자 전형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운영할 것인지 증빙만 잘하면 문제가 없다”고 답했다.

‘대학 입학사정관 역량강화 지원사업’에 선정된 적이 없는 대학들은 이 사업을 수행했던 대학들과 한 잣대로 평가 받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한 지방대 관계자는 “우리 대학의 경우 5년간 자체적으로 입학사정관제를 실시해왔는데 대학 여건상 전임 사정관이 3명에 불과하다”며 “기존 사업 선정 대학들은 정부 지원을 받아 사정관을 대폭 확충했던 만큼 신규 진입하려는 대학들과 함께 평가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구 사무관은 “해당 대학이 사정관 몇 명을 채용했느냐가 당락을 결정하는 요소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대학 입학사정관 역량강화 지원사업’은 사정관 채용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지만 이번 사업은 아니다”며 “각 대학이 학생부전형을 얼마나 잘 운영하고 있는지, 앞으로 얼마나 더 잘할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교육부가 지난해 하반기 수립한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을 실현하고 대학의 자율적 대입전형 개선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1년 단위의 계속 사업으로 올해는 총 610억원을 투입해 60개 내외 대학에 최대 50억원에서 최저 1억원을 차등 지급한다.

교육부는 다음달 3일까지 대학들로부터 사업 신청서를 접수 받으며 평가를 거쳐 다음달 중 선정 대학을 발표한다. 예산 배부는 평가결과에 따라 5월 중 진행될 예정이다. 또 올해 하반기에는 선정 대학의 대입전형 운영, 사업추진 상황에 대한 현장 점검과 컨설팅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