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재단측 교육부와 사분위 상대 소송 제기 가능성

2년 8개월만에 다시 임시이사 체제로 복귀

[한국대학신문 이우희 기자] 교육부가 이사회 파행을 겪고 있는 대구대의 임원 승인 취소를 최종 결정했다. 교육부는 14일 대구대의 학교법인 영광학원 이사 5명 전원에 대해 임원취임 승인을 취소를 통보했다고 밝혔다(본보 929호 5면). 이로써 대구대는 2년 8개월여의 짧은 정상화를 뒤로하고 다시 임시이사 체제로 회귀하게 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현재 공석인 2명을 제외한 영광학원 이사 5명 전원에 대한 임원 취임승인 취소한다”며 “7명의 새로운 임시이사가 선임된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이번 결정을 두고 구성원측과 종전재단 측의 '셈법'은 각각 다르다. 구성원측은 교육부의 결정에 따라 이달 24일 사학분쟁조정위원회에서 반드시 새 이사회 선임이 완료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대로 종전재단 측은 일단 사분위가 교육부의 임시이사 선임 결정에 제동을 걸도록 설득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도 안되면 교육부와 사분위를 상대로 임원승인 취소 결정을 철회하라는 소송을 제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대해 대구대 관계자는 “교육부와 사분위가 이번 결정을 내렸을 때는 이미 종전재단 측의 소송 제기를 염두에 뒀을 것”이라며 “대구대의 급박한 상황을 감안해 교육부가 소송에 굴복, 이사 선임 과정을 중단하지는 않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대구대는 지난해 말 7명의 영광학원 이사 가운데 2명이 공석이 되면서 종전재단 측과 학교 구성원 측이 학교 운영권을 잡기 위해 필사의 줄다리기를 벌여왔다. 교육부는 6개월여 동안 소극적인 중재로 일관하다가 비난 여론에 직면했다. 지난 2월초 임원승인 취소를 전제로 한 청문회를 열었고 이후 약 한달 만에 임원승인 취소를 최종 통보한 것이다.

대구대를 운영하는 영광학원은 1993년 교육부 감사 결과 교비 불법유용과 불법 수의계약 등이 다수 적발돼 이사진 전원이 해임되고 임시이사들로 교체됐다. 이후 약 17년간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되다 2011년 7월 7명의 정이사가 선임됐다.

정이사 체제에 들어서고 홍덕률 전 총장이 이끄는 대구대는 기지개를 켜는 듯 했다. 홍 전 총장은 △교육역량강화사업 지원금 전국 1위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선정 △대구·경북 취업률 2년 연속 1위 등을 달성했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홍 전 총장은 재선에 도전해 1차 투표에서 과반의 지지를 얻어 당선되는 기염을 토했다. 홍 전 총장은 재선에 당선되고도 이사회의 승인을 받지 못해 취임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