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별 강의 1720건, 직업기초강의 269건 등 제공

▲ 수원여대 인제학술정보관이 ‘대학 공개 강의 동영상 서비스(KOCWC)’를 시작했다. 사진은 인제학술정보관 홈페이지 초기 화면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수원여자대학(총장 정기언) 인제학술정보관이 25일부터 ‘대학 공개 강의 동영상 서비스(KOCWC)’를 제공한다.

수원여대에 따르면, 인제학술정보관은 온·오프라인 교수학습 지원, 전문대학생 및 취업 준비생 대상 테마 교육 기획 등 다양한 강의 콘텐츠 지원을 위해 대학 공개 강의 동영상 서비스를 개시했다.

‘KOCWC(KOCW College)’는 KOCW(Korea Open Course Ware)의 강의 콘텐트를 전문대학 학과 과정에 따라 재분류한 맞춤형 전문대학 공개 강의 서비스이다. 한국전문대학도서관협의회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공동 개발했으며, 수원여대는 한국전문대학도서관협의회 콘텐츠자문위원회 위원 자격으로 개발 과정에 참여했다.

현재 학과별 교육커리큘럼 2744건, 직업기초능력 교육커리큘럼 277건 등의 강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이 가운데 수원여대 인제학술정보관에서는 학과별 강의 1720건, 직업기초강의 269건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편입학 △NCS(국가직무능력표준) △학사학위 전공심화능력 등으로 콘텐츠를 세분화해 제공할 계획이다.

서비스에 접속하려면 인제학술정보관 홈페이지(http://lib.swc.ac.kr)에 들어가 ‘대학 공개 강의 서비스’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대학 공개 강의 동영상 서비스의 구축 과정에는 전국 6개 전문대학 도서관 사서 연구 및 실무진이 참여했다. 연구자는 김철우(수원여대), 김경아(수성대학), 김유경(원광보건대학), 박근화(동양미래대학), 정진한(영진전문대학), 장은희(경민대학)씨 등이며, 연구에 4개월, 사이트 구축에 3개월이 소요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