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 연합회, 폭력적 구조조정 중단 촉구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한국 예술대학· 학회 총연합회가 “교육부 장관과 차관을 즉각 해임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31일 연극, 무용, 국악, 영화, 영상, 음악 등 예술대학 및 학회의 회장단과 교수진으로 이뤄진 한국예술대학·학회 총연합회(이하 연합회)가 예술대학 취업률 폐지와 예술대학 생존을 위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연합회측은 “2013년 9월 나승일 교육부 차관이 ‘전문대는 예술계라도 취업률 적용에 예외가 없다’는 발언으로 심각한 우려를 자아냈다. 게다가 최근 전문대를 포함한 모든 대학에 휘몰아친 ‘정원축소 및 구조조정’의 광풍 속에서 취업률은 예외 없이 모든 예술계 학과들의 목을 옥죄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교한 국가 인력 수급 계획도 없이 총량적 목표 수치만을 제시하는 정부의 조악하고 무책임한 태도는 이 기회에 평가지표가 불리한 학과들을 정리하겠다는 일부 대학의 치졸한 욕심과 맞물리면서 미쳐 날뛰는 무시무시한 망나니의 칼날이 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연합회 측은 "교육부의 무책임과 무능력이 대통령의 지시마저 공염불로 변질시킨다"고 지적하며 “오로지 금전적 가치만으로 교육을 재단하는 대학들의 몰지각과 탐욕, 예술의 절멸 위기를 방치하는 문화부의 무감각과 무관심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다섯 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여기에는 △대통령은 국정과제 무시하는 교육부 장관과 차관을 즉각 해임하라 △정부는 국가 인력 정책 실패 책임을 대학에 전가하는 취업률 평가 정책을 당장 철폐하라 △정부는 획일적 ‘정원축소 및 구조조정 계획’을 즉시 폐기하고 국가 백년대계로서 확고한 대학 정책을 수립하라 △정부는 예술계와 함께 문화융성에 맞는 정교한 예술 관련 인력 수급 계획을 마련하라 △정부는 대학 내 예술전공 교육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 등이다.

마지막으로 연합회 측은 “이상의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전국의 예술대학 교수들과 학생들은 단 한 치도 물러서지 않고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분연히 맞서 싸울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