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평의회·직원협·총학·총동창회 “구성원 추천권 확대해야”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수성대학(총장 김선순) 구성원들이 교육부에 임시이사를 재구성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1일 수성대학 교수평의회(의장 김종배), 직원협의회, 총학생회, 총동창회 등은 대학법인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임시이사 재구성 및 대학구성원 추천 임시이사 확대’를 교육부에 요청했다. 특히 총동창회는 ‘총동창회 추천 임시이사 선임’을 요구하며 학원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구 재단(신일학원)은 교비횡령, 부정입학 등으로 모두 400여억원 규모의 비리를 저질러 지난 1993년 교육부 종합감사에서 적발됐다. 이후 현 재단(성요셉교육재단)에 학교법인 운영권을 넘겼으나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구재단 측에 임시이사 추천권을 부여했다”고 주장했다.

교수평의회 측은 “교육부가 임시이사 파견을 통해 학교법인을 조속히 정상화시킨다는 약속과 달리, 교육부 주관 임시이사회가 두 차례나 개최됐지만 이사장 선출조차 하지 못하고 차기 이사회 개최도 합의하지 못하는 등 파행을 겪고 있다”고 주장하며,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의 잘못된 결정으로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입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현재 이사회는 김중기, 김한일, 배병일, 윤정길, 임준희, 장병옥, 정동욱, 조현국 총 8인의 이사로 구성돼 있다.

총동창회 측은 “규정에 따라 동창회가 임시이사를 추천할 수 있음에도 사분위가 총동창회에서 추천한 인사를 명확한 이유도 없이 선임하지 않은 결정은 납득할 수 없다”며, “학생 등록금 수백억원을 개인의 사리사욕을 위해 쓰고 결국 대학을 부도낸 당사자인 신진수(구 신일학원 이사장)씨가 추천한 임시이사들을 즉시 해임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수평의회와 직원협의회, 총학생회는 최근 교육부에 ‘임시이사 재구성 및 대학구성원 추천 임시이사 확대’를 요청하는 건의서를 보내는 한편 총동창회도 “사랑하는 후배들이 정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임시이사회를 재구성하고 총동창회에서 추천하는 인사를 임시이사로 선임해 줄 것”을 교육부에 요청했다.

수성대학을 둘러싼 구 재단과 현 재단을 비롯한 대학 구성원들의 공방은 지난 199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대학재단 양도·양수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당시 계약은 자신이 교도소에 있을 때 진행된 것으로 절차에 맞지 않다고 주장한 신진수 구 신일학원 이사장의 주장에 대해 현 재단이 반박하며 공방이 시작됐다.

결국 올해 초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재단 인수 과정상의 양측 분쟁 해결을 위한 임시이사 파견을 결정했고, 교육부는 지난 3월 1일 수성대학의 이사진을 해임하고 임시이사 8명을 파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