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원격평생교육원은 사회책임사업에 모범이 되고자 영등포구청과 협력해 노숙인 희망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노숙자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경기가 지속적으로 침체 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 내 구조 조정에 따른 빠른 조기퇴직, 물가상승에 비해 하락하는 월급 등으로 최근 가계경제가 타격을 입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한 미래대비를 위해 많은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더 오래 안정적으로 일할 수 미래유망직업과 유망직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 중 하나, 연령제한 없이 노후까지 안정적인 유망직종으로는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가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다 보니 각 지방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를 국민들의 노후대책을 해결할 미래유망직업으로 적극 지원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서울지역 사회복지사 보수가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 수준으로 향상될 전망이라는 소식에 많은 이들이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에 더욱 열을 내고 있다.

현재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은 별도의 시험 없이 학점은행제도를 통해 사회복지 관련 14과목만 이수하면 취득이 가능하지만, 최근 사회복지사 1,2급 자격증이 ‘사회복지사자격증’으로 통합되고,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받은 후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해당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법안이 국회에 제출되어 추후 관련 자격증 취득에 난항이 예상된다.

그러다 보니 국가시험제도가 강화되기 전 무시험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올해 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자들이 몰리고 있다.

이렇게 미래유망직업인 사회복지사, 보육교사로 근무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자격증2급, 보육교사자격증2급 취득은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그 중 가장 편리하고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은 학점은행제도를 이용하여 취득하는 방법이다.

고등학교 졸업자이상 학력자가 정규 대학교에 다니지 않아도 일정 과목 이상만 수강하면 전문 또는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원격수업을 기본 골격으로 하여 바쁜 직장인과 주부도 온라인 수업만으로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및 보육교사2급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것이다.

국내 대표 평생교육원인 스마트원격평생교육원 관계자는 “불확실한 미래 때문에 사회복지사 자격증과 보육교사 자격증은 더욱 각광 받는 유망자격증으로 발돋움 할 것이다. 미리 대비해 취득하여 미래유망직업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한 “수요가 지금보다 급증하게 되면 자격증 취득 기준이 강화되거나 지금 기준보다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빨리 유망직종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스마트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사회복지사 자격증과 보육교사 자격증과 관련된 사항을 스마트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www.esmart.ac.kr) 또는 전화(1688-2773)로 안내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