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대진대(총장 이근영)의 건학이념은 성실(誠實)·경건(敬虔)·신념(信念)이다. 5개의 단과대학과 24개 학과, 10개 학부(29개 전공), 5개의 대학원(일반, 교육, 법무행정, 문화예술, 통일)이 있다. 현재 이 대학에 재학중인 학생은 모두 9000여명이다. 대진대는 그간 넉넉한 교육시설과 최첨단의 기자재, 최고의 장학혜택을 갖추고 명문사학의 기틀을 충실히 다져왔다. 그 결과 1주기 대학종합평가 우수대학 선정, 5년 연속 수도권대학특성화지원사업 선정, 공학교육혁신센터사업 선정, 과학영재교육지원사업 선정 등 각종 국가기관 정책 사업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대진대가 지닌 지리적 특색에 기반한 ‘통일과 통일 이후를 준비하는 대학’으로 통일관련 선두대학이라는 긍지와 산학일체형 교육을 뒷받침하는 ‘대진 테크노파크’, ‘중국전문인력양성’(DUCC, Daejin University China Campus)이라는 특성화된 프로그램 등은 대진대만의 자랑이다.

■글로벌 시대가 필요로 하는 전문 인재를 육성하는 대학=대진대가 추구하는 교육방향은 글로벌 시대의 전문인재 양성이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 최초로 중국에 2개의 캠퍼스를 만들어 대진대 학생 누구나 조건 없이 한 학기는 중국캠퍼스에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해 중국 전문인재 양성에 일찌감치 나섰다.

대진대는 지난 2005년부터 국내대학 중 최초로 중국 현지 대학 캠퍼스인 ‘대진대 중국 캠퍼스(Daejin University China Campus, DUCC)’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유학프로그램으로 시작한 DUCC는 현재 중국 취업관문으로까지 영역이 확장됐다. DUCC는 대진대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기회가 주어지며 기본과정의 경우 신입생은 성적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기회가 열려 있다.

교육과정은 기본과정(1학기), 심화과정(1학기), 복수학위과정(4학기 총2년)으로 나눠져 있다. 복수학위과정까지 이수하게 되면 한국에서 2년, 중국에서 2년을 공부하게 돼 4년 안에 두 개의 학위취득은 물론 졸업과 유학을 동시에 마칠 수 있다. 이런 교육과정 덕에 일반유학과 비교해 경제적 측면에서 학생들에게 훨씬 유리하다. 출범 이후 현재까지 3600여명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중국 유학길에 올랐다.
DUCC 프로그램은 또 방학기간을 이용해 학생들을 중국 칭다오, 쑤저우, 텐진, 따렌, 광저우 등 현지 한국기업이나 중국기업 등에서 인턴십을 실시하고 있다. 단순히 배움에서 그치는 교육이 아니라는 것이다. 학기 도중과 방학 기간에 중국을 체험한 학생들은 중국 현지 국내기업이나 중국기업에 취업을 하고 있으며, 중국 전문가가 필요한 국내기업에도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다.

대진대는 취업에 대한 지원에도 적극적이다. 이 대학 취업지원 프로그램인 학생경력개발시스템(DJ Bean)은 지난 2012년부터 웹포털시스템으로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학생과 교수가 직접 오프라인에서 만나 일 대 일로 진로탐색 및 설정, 역량 계발, 취업지도 등을 했던 것과 달리 이 프로그램은 온라인 상의 웹포털에서 시간, 공간 등의 제약 없이 편하게 상담이 이뤄진다. △상담예약 △진로상담 △진로탐색 △온라인진로적성 검사 △진로로드맵 작성 △졸업시뮬레이션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클리닉 △포트폴리오 관리 △취업정보 제공 △취업분석 및 진단 등을 시간제약 없이 교수와 학생 사이에 다양한 소통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대진대의 교육목표인 실용교육을 교육과정에 반영해 2004년부터 각 학과의 전공교육과정에서 자격관련 교과목을 일정 이상 이수한 학생들에게 총장 명의로 공인전문능력과정 자격증을 주고 있다. 직업선택 및 사회진출에도 유리한 점이 많아 학생들의 호응이 크다.

[인터뷰] 이근영 대진대 총장 “올해 개교 22주년을 맞아 새롭게 변화와 혁신을 시도할 것

-대학 발전의 비전이 있다면.

“대진대학교는 지난해 장단기발전계획인 “대진비전2020"을 통하여 대진대학이 추구하는 비전과 세부적인 4대 중점전략을 공표한바 있습니다. 상생의 정신을 소유한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대학을 만드는 것이며, 이 목표아래 ‘인의(仁義)를 바탕으로 한 인간교육’ ‘취업중심의 실용교육’ ‘스마트캠퍼스 조성’ ‘글로벌 대진의 브랜드 강화’를 중점전략으로 장단기발전계획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대진대 캠퍼스만의 특징이 있다면.

“새로운 시대적 역할을 고민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흐름을 반영하여 보다 실용적이고 학생중심적 교육과정으로 개편하였고, 학생들이 보다 편리한 캠퍼스 생활이 가능하도록 스마트세대에 맞는 U-campus를 구축 중에 있습니다.”

-최근 정부평가에서도 선전하고 있는데.

“교육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주관 ‘2013년 대학의 입학사정관 역량강화 지원사업’ 선정과 교육부․ 한국대학평가원 주관 ‘2013년도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우리대학의 경쟁력을 인정받은 것입니다. 대진대학교가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대학으로 도약하는 전기가 될 것입니다. 지난해 교육부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주관 ‘2013년 대학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돼 교육부로부터 6억 4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 받아, 평생학습중심대학 모델 창출과 개인별 생애주기에 부합되는 현장 중심의 실천적인 재취업 친화적 교육을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총장으로서 앞으로의 포부는.

“대진대는 학문연구라는 고유한 사명과 함께 지역사회의 발전에 공헌해야하는 사회적 책무를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노력해 대진대학교는 연구, 교육인프라, 취업, 국제화 등의 교육역량 지표를 개선 발전시켜 대학경쟁력을 더욱 높혀 나갈 것이며, 21세기를 선도하는 글로벌리더대학으로 학생들이 꿈을 키우며 자부심을 느끼는 대학, 지역사회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대학, 정부나 외부기관 평가로부터 인정받는 우수한 대학을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